최석현 나도 한골 1일(현지시간) 오후 아르헨티나 산티아고 델 에스테로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3 국제축구연맹(FIFA) 20세 이하(U-20) 월드컵 16강전 한국과 에콰도르의 후반전 경기에서 최석현(4번)이 대표팀의 세번째 골을 넣은 뒤 기뻐하고 있다.

▲ 최석현 나도 한골 1일(현지시간) 오후 아르헨티나 산티아고 델 에스테로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3 국제축구연맹(FIFA) 20세 이하(U-20) 월드컵 16강전 한국과 에콰도르의 후반전 경기에서 최석현(4번)이 대표팀의 세번째 골을 넣은 뒤 기뻐하고 있다. ⓒ 연합뉴스

 
짜릿한 펠레 스코어 승리였다. 심리적으로 흔들리기 쉬운 어린 선수들이지만 자신들의 역할이 무엇인지 분명히 인식하고 있었고 결정적인 기회마다 놀라운 퍼포먼스를 펼쳐 원하는 결과를 만들어낸 것이다. 이영준의 부드러운 발리슛 첫 골도 놀라웠지만 상대 수비수와 골키퍼 모두 따돌린 배준호의 추가골은 더 아름다웠다.

김은중 감독이 이끌고 있는 20세 이하 한국 남자축구대표팀이 우리 시각으로 2일(금) 오전 6시 아르헨티나에 있는 산티아고 델 에스테로에서 벌어진 FIFA(국제축구연맹) U-20 월드컵 2023 에콰도르와의 16강 게임에서 3-2 펠레 스코어 승리를 거두고 8강에 올라 개최국 아르헨티나를 물리친 나이지리아를 만나게 됐다.

20분도 안 되어 만들어낸 작품들

비행기 일정이 뜻대로 연결되지 않아 컨디션 조절에 어려움을 겪었지만 우리 선수들의 몸놀림은 세계 축구 전문가들을 놀라게 하기에 충분했다. 게임 시작 후 10분 57초 만에 터진 첫 골부터 기막힌 장면이었다. 배준호가 왼쪽 측면에서 오른발로 올려준 크로스 타이밍이 좋았고 상대 수비수 뒤로 돌아들어가며 오프 사이드 라인을 깨는 이영준의 몸놀림도 훌륭했다. 가슴 트래핑 후 오른발 발리슛으로 꽂아넣는 동작은 입을 다물 수 없는 수준이었다.

멋진 첫 골의 여운이 가시기도 전에 더 환상적인 추가골이 18분 18초에 들어갔다. 오른쪽 옆줄 스로인을 시도한 풀백 박창우가 2:1 연결 후 반대쪽으로 찔러준 패스를 배준호가 받아넣었는데, 배준호의 오른발 첫 터치부터 아름다운 이동 컨트롤이 이루어졌고 그 순간 수비수 다니엘 델 라 크루즈와 골키퍼 힐마르 나파 두 선수가 속을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배준호 '심장이 뛴다' 1일(현지시간) 오후 아르헨티나 산티아고 델 에스테로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3 국제축구연맹(FIFA) 20세 이하(U-20) 월드컵 16강전 한국과 에콰도르의 전반전 경기에서 배준호가 두 번째 골을 넣은 뒤 기뻐하고 있다.

▲ 배준호 '심장이 뛴다' 1일(현지시간) 오후 아르헨티나 산티아고 델 에스테로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3 국제축구연맹(FIFA) 20세 이하(U-20) 월드컵 16강전 한국과 에콰도르의 전반전 경기에서 배준호가 두 번째 골을 넣은 뒤 기뻐하고 있다. ⓒ 연합뉴스

 
이 두 골은 이번 대회 터진 골들 중 기술 점수로 최상위 급이어서 에콰도르 선수들이 혀를 내두를 수밖에 없었다. 그래도 에콰도르가 포기하지 않고 따라붙었다. 켄드리 파에즈가 과감한 드리블 돌파로 페널티킥을 얻어냈고 저스틴 쿠에로가 오른발 인사이드 킥(35분 55초)을 가운데로 낮게 차 넣었다. 이번 대회 네 게임을 치르는 동안 3골을 페널티킥으로 내준 것은 우리 수비수들이 다시 생각해야 할 부분이기도 했다.

우리 선수들은 후반전 초반에 코너킥 세트 피스로 추가골(47분 2초)을 터뜨리며 8강 진출 의지를 드높였다. 이승원이 왼쪽 구석에서 올린 킥을 센터백 최석현이 반 박자 빠른 점프 헤더로 꽂아넣은 것이다. 결과적으로 이 골이 8강행을 확인하는 결승골이 되었다.

포기하지 않은 에콰도르가 83분 33초에 왼쪽 코너킥 세트 피스 세컨드 볼 기회를 살려내 한 골(세바스티안 곤잘레스)을 더 따라붙었지만 우리 선수들은 침착하게 게임을 마무리했다. 김은중호는 한국 시각으로 5일(월) 오전 2시 30분 같은 장소에서 나이지리아를 만나게 된다.

FIFA U-20 월드컵 2023 16강 결과
(6월 2일 오전 6시, 산티아고 델 에스테로 - 아르헨티나)

한국 3-2 에콰도르 [득점 : 이영준(10분 57초,도움-배준호), 배준호(18분 18초,도움-박창우), 최석현(47분 2초,도움-이승원) / 저스틴 쿠에로(35분 55초,PK), 세바스티안 곤잘레스(83분 33초)]

한국 선수들(4-2-3-1 포메이션)
FW : 이영준
AMF : 배준호(82분↔조영광), 이승원(61분↔황인택), 김용학(61분↔강성진)
DMF : 강상윤, 박현빈(69분↔이찬욱)
DF : 최예훈(82분↔배서준), 김지수, 최석현, 박창우
GK : 김준홍

8강 토너먼트 일정
브라질 - 이스라엘(4일 오전 2시 30분)
이탈리아 - 콜롬비아(4일 오전 6시)
한국 - 나이지리아(5일 오전 2시 30분)
우루과이 - 미국(5일 오전 6시)


☞ 관점이 있는 스포츠 뉴스, '오마이스포츠' 페이스북 바로가기
축구 김은중 U20 월드컵 이영준 배준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인천 대인고등학교에서 교사로 일합니다. 축구 이야기, 교육 현장의 이야기를 여러분과 나누고 싶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