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문영 집행위원장

허문영 집행위원장 ⓒ 부산영화제 제공

 
사의를 표명했던 부산영화제 허문영 집행위원장이 31일 복귀하지 않겠다며 사퇴 의사를 굳힌 가운데 부산영화제 측이 복귀를 기다리겠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부산영화제 측은 "허문영 집행위원장이 복귀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오늘 면담을 하기로 했으나 개인적인 문제로 복귀가 힘들다는 메시지를 보내왔다"며 "면담을 하기로 한 이사 4인(이사장 포함)은 급변한 현 사안에 대처하기 위해 허문영 집행위원장의 개인 문제가 제대로 밝혀질 때까지는 복귀를 기다리기로 하고 사표 수리는 그때까지 보류한다"고 밝혔다.
 
이어 "올해 영화제 준비를 위해 필요한 긴급사항들은 오는 6월 2일 개최 예정인 이사회에서 대책을 논의하기로 했다"면서 "지난번 이사회에서 논의된 혁신위는 오는 6월 2일 개최 예정인 이사회에서 구성과 기능을 논의함과 동시에 현안의 진상조사를 포함한 부산국제영화제가 안고 있는 현재의 문제들을 구체적으로 논의해서 확정하기로 한다"고 덧붙였다.
 
부산영화제 측이 언급한 허문영 집행위원장 개인적인 문제는 이날 언론에 보도된 성추행 성희롱 관련 의혹이다. <일간스포츠>는 이날 일부 직원의 관련 피해 주장을 보도하면서 해당 직원이 최근 한국영화성평등센터 든든에 이 같은 내용을 신고하고 법률적 상담을 받았다고 전했다. <일간스포츠> 보도에 따르면 "해당 직원은 제가 원하는 건 어떠한 보상도 아닙니다. 더 이상 저와 같은 피해자가 나오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용기를 내어 알리고자 합니다"라고 밝혔다.

허문영 집행위원장 "어떤 신체접촉도 없었다" 반박
 
이에 대해 허문영 집행위원장은 "제가 100% 확신을 갖고 말씀드리는 건 해당 직원과 어떤 신체 접촉도 없었다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허문영 집행위원장은 31일 이용관 이사장에 보낸 문자메시지를 통해 "복귀에 무게를 두고 고심하고 있을 때 한 기자가 영화제 직원으로부터 받은 제보의 사실확인을 요청했다"며 "집행위원장 재직 중 발생한 부당한 업무지시, 부적절한 언어 사용 등에 관한 것이고 부적절한 성적 표현도 포함돼 있었다. 믿기지 않는 상황으로 감정제어가 몹시 힘들었지만 사실이 아니라는 점을 성심껏 설명했다"고 밝혔다.
 
또한 "객관적인 절차를 통해 사실관계를 밝히는 시간이 소요될 것이고, 사안 자체가 중대한 논란이 될 수 있고 이런 상황에서 영화제에 복귀한다면 그 논란은 고스란히 영화제의 피해로 이어질 것이다. 이게 최종적으로 사퇴를 결정한 이유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간 행동을 겸허히 뒤돌아보고 필요하다면 단호한 법적 대응에 나서겠다"고 덧붙였다.
 
일단 부산영화제 측이 사실관계를 면밀히 조사하겠다고 밝혔으나, 피해를 주장하는 직원이 형사적으로 문제를 제기한 것이 아니어서 양측의 주장이 다를 경우 단시일 내에 정리되기는 어려워 보인다.
 
영화계가 이번 논란 해결의 기본 조건으로 내세운 조종국 운영위원장 사퇴도 당사자가 거취 표명을 하지 않고 있어, 올해 영화제 준비에 상당한 부담을 안을 수밖에 없게 됐다.
부산영화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