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피마르소의 머리 위로 헤드폰이 내려앉은 순간, 사랑은 시작됐습니다. 소녀의 눈앞에 완전히 다른 세상이 펼쳐졌지요. 아등바등 사느라 자주 놓치게 되는 당신의 낭만을 위하여, 잠시 헤드폰을 써보면 어떨까요. 어쩌면 현실보단 노래 속의 꿈들이 진실일지도 모르니까요. Dreams are my reality.[기자말]
 그룹 피프티 피프티

그룹 피프티 피프티 ⓒ 어트랙트


신인 그룹 피프티 피프티(FIFTY FIFTY)의 움직임이 예사롭지 않다. 이들의 신곡 '큐피드(Cupid)'가 4월 1일자 미국 빌보드 메인 싱글차트 '핫100'에 100위로 진입했는데, 이 속도가 기록적이라는 게 포인트다.  

'핫100' 진입은 피프티 피프티가 데뷔 4개월 만에 거둔 성과인데, 역대 K팝 그룹 중 데뷔 이후 가장 빨리 이 차트에 진입한 것이다. 이로써 원더걸스, 방탄소년단, 블랙핑크, 트와이스, 뉴진스에 이은 '핫100' 진입 6번째 K팝 그룹에 이름을 올렸다. 뉴진스가 데뷔 6개월 만에 진입하며 큰 이목을 끌었는데 피프티 피프티가 이보다 두 달 빠른 것. 

하이브 산하 어도어 소속인 뉴진스는 데뷔 때부터 워낙 대형신인이었지만 피프티 피프티는 주목받지 못한 신인이라는 것, 대중이 들어보지 못한 중소기획사 소속 가수라는 것, 데뷔한 지 반년도 채 안 됐다는 것, 이런 점들이 한데 얽히며 이들의 '핫100' 진입 성과가 더욱 '핫 뉴스'로 떠올랐다. 

어떻게 이것이 가능했을까. 노래가 좋았다는 게 여러 사람의 의견이다. 이들이 '핫100'에 진입하기 전에도 국내 음원차트 댓글엔 "노래가 좋아서 찾아왔다"는 반응이 꽤 있었다. "우연히 듣고 검색해서 찾은 곡", "인스타에서 우연히 들었는데 팝송인줄 알고 듣다가 한국말이 들려서 이건 꼭 플레이리스트에 넣어야 한다고 생각해서 찾아 왔다", "랜덤 추천으로 뜬 노랜데 너무 좋아서 매일 듣는 중" 등의 댓글만 봐도 피프티 피프티라는 존재를 모른 상태에서 오직 이들의 노래에 반한 대중이 많다는 걸 알 수 있다.
 
불 꺼진 romantic all my life
내 주위는 온통 lovely day
내 눈 속에 비친 arrow sign

이렇게 '큐피드'는 시작한다. "개인적으로 도입부가 미쳤다고 생각함"이라는 한 누리꾼의 글에 반대 의견을 달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달콤하면서도 아련한 레트로풍 멜로디에, 매혹적인 음색이 더해지면서 강력한 도입부가 탄생했다. 처음 이 노래를 접하는 리스너들도 단 번에 사로잡기에 충분해 보인다. 

무엇보다 노래가 전반적으로 듣기에 편안하다는 점이 이 곡의 가장 큰 강점이다. 음표들에 폭신한 솜을 한 겹 둘러싼 것처럼 귀에 부드럽게 내려앉는다. 덕분에 귀에 때려 박는 듯한 자극이 없어 반복해서 들어도 피로해지지 않는다. 한 마디로, 세련미가 돋보이는 것. 음악팬들은 "와우, 엄청 세련된 노래다", "틱톡에서 듣고 당연히 팝송인 줄 알았는데 신기하네" 등의 반응을 보였다. 

국내 음원차트 저조한 성적에 '갸우뚱'
 
 그룹 피프티 피프티

그룹 피프티 피프티 ⓒ 어트랙트


이렇게 '핫100' 진입이 충분히 납득될 정도로 노래가 좋다는 의견이 많은 만큼, 국내 음원차트에선 왜 성적이 저조한지 갸우뚱해하는 이들도 많았다. "이런 곡이 탑100이 아니라니..."하고 놀라는 리스너부터 "우리 한국은 참 이상해. 숨은 명곡이나 중소기획사 노래는 좋아도 안 뜨고 대형기획사의 팬덤 많은 그룹의 곡 + 리메이크된 발라드 + 양산형 봄 노래 +트로트만 뜸. 외국에선 인기 많은 곡이 한국에서 차트아웃이네"라며 씁쓸함을 표하는 음악팬도 있었다. 또한 아래처럼 조소 섞인 한 마디를 던지는 이도 있었다.  

"멜론차트가 빌보드 '핫100'보다 어려운 차트군요."

피프티 피프티 공식 유튜브 채널의 뮤비 아래 달린 댓글을 보면 외국어가 대부분이다. 해외 반응이 국내보다 뜨거운 게 확실해보였다. '큐피드'는 세계 최대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 스포티파이 '바이럴 송 글로벌 차트'에서 9일째 정상을 차지하고 있다. 

새나, 시오, 아란, 키나 4명의 멤버로 구성된 걸그룹 피프티 피프티는 지난 해 11월 18일 데뷔했다. 데뷔앨범 이후 100일 만에 낸 첫 싱글앨범이 이렇듯 세계적인 반향을 일으키고 있는 것. 그런 만큼, 이들이 신드롬에 가까운 이 인기를 앞으로 어떻게 이어갈지가 중요해 보인다.   

앨범명이 < 더 비기닝: 큐피드(The Beginning: Cupid) >이듯, 이제 시작이다. "수동적이었던 소녀들이 주체적으로 바뀌는 순간, 소녀들은 더 이상 큐피드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이는 무의식적으로 의존하던 큐피드에서 벗어나, 두려움을 이기고 변화한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Cupid'는 네 소녀의 성장 과정, 그 시작을 보여주는 노래다"라는 소개 글처럼, 화려했던 시작만큼이나 이들의 변화와 발전도 유의미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피프티피프티 큐피드 핫100 뉴진스 멜론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음악이 주는 기쁨과 쓸쓸함. 그 모든 위안.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