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글에는 영화의 스포일러가 포함돼 있습니다.

에드긴은 한때 '하퍼스'라는 조직에서 사회적 약자를 위해 자기 한몸 사라지 않고 싸웠다. 보수도 받지 않았기에 더없이 영예로웠다. 하지만 아내와 딸을 건사하기 힘들었다. 그러던 어느 날 레드 위저드에게 아내가 죽임을 당하고 하퍼스의 명예를 저버린다. 홀로 딸을 키우는 도중에 홀가를 만났고 합심해 도적단을 꾸린다. 사람을 살릴 수 있다는 부활의 서판을 훔치려다가 다른 멤버들은 탈출하지만 에드긴과 홀가는 붙잡히고 만다.

2년 간의 옥살이 끝에 탈옥에 성공하는 에드긴과 홀가, 붙잡히기 직전 딸을 부탁한 포지를 찾아간다. 그런데 그 사이에 포지는 도적단의 동료였던 위저드 소피나를 자문에 두고 네버윈터 영주 자리에 있는 게 아닌가? 에드긴과 홀가는 꼼짝없이 죽을 뻔했지만 간신히 탈출한다.

에드긴은 딸과 부활의 서판을 되찾고자 다시 한 번 팀을 꾸리기로 한다. 재능은 없지만 위대한 가문의 후손인 사이먼을 필두로 천재 드루이드 도릭을 영입하고 융통성 없고 재미도 없지만 세계관 최강의 팔라딘 젠크도 합류한다. 한편, 에드긴은 별다른 능력이 없어 보이나 전략전술에 능한 리더이고 홀가는 무식하지만 그 어떤 위기 상황도 뚫을 듯한 힘을 가졌다. 

과연 이들은 포지와 소피나에게서 에드긴의 딸과 부활의 서판을 되찾을 수 있을까. 그리고 심상치 않아 보이는 포지와 소피나에겐 무슨 꿍꿍이가 있는 것일까?
 
 영화 <던전 앤 드래곤: 도적들의 명예> 스틸 이미지.

영화 <던전 앤 드래곤: 도적들의 명예> 스틸 이미지. ⓒ 롯데엔터테인먼트

 
기대를 훨씬 상회한다

중학교 때 오락실에서 즐겨했지만 잘하진 못했던 게임 <던전 앤 드래곤>, 본래 1970년대 미국에서 나온 최초의 RPG 게임이다. 모든 RPG의 시초 격이라고 한다. 당연한 듯 비디오게임, 영화, 애니메이션, 소설로까지 만들어졌다. 그중 2000년에 나온 동명의 영화가 대배우 제레미 아이언스까지 캐스팅했지만 흥행과 비평 면에서 저조했다. 

시간이 쏜살같이 흘러 20년이 지났고 기어코 또 다른 동명의 영화가 우리를 찾아왔다. 나름 부제도 달았으니 언급하자면, <던전 앤 드래곤: 도적들의 명예>다. 도적이 주인공이라는 걸 유추할 수 있다. 게임을 원작으로 하는 영화가 잘 된 사례를 찾아보기 힘든데, 제작비가 자그마치 1억 5천만 달러다.

기대보단 걱정이 앞섰는데, 결론부터 말하자면 대만족이다. 시작 5분도 안 되어 웃겼으니, 이 영화가 지향하는 바를 정확히 보여줬다 싶다. 시종일관 틈틈이 크고 작은 유머로 재미를 선사한다. 그런 와중에 거대한 액션으로 눈높이까지 충촉시키려 한다. 완벽한 킬링타임 영화다.

허허실실, 이 영화의 전략

영화는 여러 면에서 허술한 듯 부족함이 없다. 우선 캐릭터들의 조합이 눈에 띈다. 다양한 전략전술와 계획으로 믿음직한 리더 에드긴은 입만 살았다고 해도 틀리지 않고, 어떤 위기도 파헤칠 것 같은 힘을 가진 올가는 근육밖에 없는 무식쟁이다. 위대한 가문의 후예 사이먼은 포텐을 터뜨리지 못하는 연약한 소서러일 뿐이고, 변신 천재 드루이드 도릭은 항상 아슬아슬하고, 최강의 팔라딘 젠크는 융통성도 없고 재미도 없다.

어딘가 하나씩 모자란 캐릭터들인데 이들이 한데 모여 서로를 보완해 주는 한편, 각자의 장점을 적재적소에 살리니 보족한 게 없어 보인다. 

거기에다가 영화는 더할 나위 없는 중세풍 배경과 상상력 자극하는 크리처들을 내세워 없던 기대감을 한껏 끌어올린다. 수준이 생각 외로 매우 높다. <반지의 제왕>과 <해리포터> 시리즈를 떠올리게 하는 분위기와 장면들이 다수 보이는데, 캐릭터들의 조합을 보면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가 떠오른다. 

젠더 프리와 새로운 가족
 
 영화 <던전 앤 드래곤: 도적들의 명예> 스틸 이미지.

영화 <던전 앤 드래곤: 도적들의 명예> 스틸 이미지. ⓒ 롯데엔터테인먼트

 
 
 영화 <던전 앤 드래곤: 도적들의 명예> 스틸 이미지.

영화 <던전 앤 드래곤: 도적들의 명예> 스틸 이미지. ⓒ 롯데엔터테인먼트

 
시리즈가 계속될 거라는 가정 하에, 세계관과 캐릭터를 보여주고 설명하며 볼거리와 생각거리까지 제공하는 건 어려운 일이다. 그래서 이 영화는 선택한 듯하다. 세계관은 조금 불성실하게 보여주는 반면 캐릭터는 충분히 보여주면서 말이다.

할리우드 인기 배우들을 다수 캐스팅했는데 에드긴 역에 크리스 파인(<스타트렉> <원더우먼> 등), 올가 역에 미셸 로드리게즈(<아바타> <분노의 질주> 등), 젠크 역에 레리 장 페이지(<브리저튼> 등), 그리고 포지 역에 말이 필요 없는 영국 대표 배우 휴 그랜트가 열연했다. 

그런데 이 영화, 이쯤에서 끝나면 뭔가 좀 아쉽다. 최고의 킬링타임용 영화로 손색이 없긴 하지만 뭐라도 남는 게 있으면 좋겠다. 그러고 보니 영화 전반에서 '젠더 프리'적인 면이 눈에 띈다. 올가와 그녀의 전 남편과의 관계가 대표적인데, 일반적인 모양새와 다르다.

그런가 하면, 영화 극후반에서 '새로운 가족'의 형태를 엿볼 수 있다. 선택된 가족이 아닌 선택한 가족, 태어날 때부터 누군가의 자식일 수밖에 없지만 영화에서 모종의 일로 자식이 부모를 선택한다. 감동적인 장면으로 연출되지만 들여다보면 파격적이다. 그리고 이어지는 에드긴의 말이 인상적이다. 목숨 걸고 함께 사지를 건넌 우리가 가족이라는 취지의 말이었다.

<던전 앤 드래곤>이 흥행에 성공해 시리즈로 찾아왔으면 하는 바람이 크다. 배경, 캐릭터, 크리처 그리고 티키타카와 메시지 모두 마음에 든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singenv.tistory.com과 contents.premium.naver.com/singenv/themovie에도 실립니다.
던전 앤 드래곤 허허실실 젠더 프리 새로운 가족 캐릭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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冊으로 策하다. 책으로 일을 꾸미거나 꾀하다. 책으로 세상을 바꿔 보겠습니다. 책에 관련된 어떤 거라도 환영해요^^ 영화는 더 환영하구요. singenv@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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