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오리지널 다큐멘터리 <난장판이 된 사건사고: 우드스톡 1999> 포스터.

넷플릭스 오리지널 다큐멘터리 <난장판이 된 사건사고: 우드스톡 1999> 포스터. ⓒ 넷플릭스

 
올해 7월 말, '우드스톡 뮤직 앤 아트페어(이하, '우드스톡') 2023'이 14년 만에 미국이 아닌 외국에서 최초로 열린다. 바로 한탄강 둔치에서. 6.25전쟁 휴전 70주년을 맞아 평화 페스티벌로 기획되었는데, '자유와 평화, 그리고 사랑'을 표어로 한다. 우드스톡 페스티벌의 원조이자 록 페스티벌의 원조 '우드스톡 69'의 정신을 잇는다.

우드스톡 1969는 1969년 8월 미국 뉴욕주 농장에서 3일간(비공식적으로 4일간) 진행된 록 페스티벌로, 당시 미국을 위시해 세계적으로 흔들린 평화를 음악으로 바로 잡고자 '평화와 음악'의 표어를 내걸었고 완벽하게 성공시켰다. 이후 우드스톡은 1994년(25주년), 1999년(30주년), 2009년(40주년)에 후속 페스티벌을 개최했지만 1969년 때의 근본 정신을 되살리진 못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특히 '우드스톡 99'는 우드스톡의 정신을 계승하기는커녕 수많은 사건사고와 폭동까지 유발한 역대 최악의 록 페스티벌로 손꼽힌다. 그나마 '우드스톡 94'가 나름의 성과를 냈는데, 그 성과에 고무되어 5년 뒤에 제대로 '돈'을 벌어보고자 시작한 게 '우드스톡 99'였다. 시작하기도 전부터 문제점을 안고 있던 우드스톡 1999의 전말을 넷플릭스 오리지널 다큐멘터리 시리즈 <난장판이 된 사건사고: 우드스톡 1999>가 파헤쳤다.

우드스톡 정신을 되살리고자

제아무리 평화니 사랑이니 하는 다분히 공익적인 기치를 내건 페스티벌이라고 해도 돈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을 테다. 엄연히 사업의 일환이니 투자 대비 이익을 봐야 한다고 생각하는 게 이상한 생각은 아닐 것이다.

'우드스톡 99'는 우드스톡 69를 기획·개최·총괄했던 '마이클 랭'이 당시 메트로폴리탄 엔터테인먼트의 존 셰어와 함께 개최했다. 1994년과 2009년을 원조 우드스톡과 같은 궤로 취급하지 않고 1999년만을 취급하는 이유는 마이클 랭의 존재 때문이다. 하지만 그는 애초에 우드스톡을 되살릴 뜻이 없었다고 한다. 그런 와중에 1999년 4월에 미국 콜로라도에서 '콜럼바인 고등학교 총기난사 사건'이 일어났고 젊은이들에게 우드스톡 정신을 알리고자 페스티벌을 개최하기로 한 것이다.

취지는 더할 나위 없이 좋았다. 평화가 깨지고 있던 시기에 평화를 노래하는 록 페스티벌, 그것도 원조 '우드스톡'을 되살린다니 모두가 반긴 건 당연하다. 그런데 존 셰어는 기획자 마이클 랭과는 다르다. 엄연한 사업가이다보니 이익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었다. 

그렇게 선정된 개최지는 미국 뉴욕주 롬의 폐쇄된 '그리피스 공군기지'였고, 라인업은 하드록과 뉴메탈 위주였다. 개최지에 돈을 최소로 쓰고 라인업은 소위 '돈이 되는 '밴드 위주로 구성했다. 애초의 취지와 맞지 않는, 선동적이고 분노에 가득 찬 분위기의 밴드들이 대다수였던 것이다.

우드스톡 99의 시작

결과론적인 문제점들은 뒤로 하고, 우드스톡 99의 시작으로 가 보자. 수십 만 명의 젊은이가 몰려들었는데 무더운 날씨가 문제였다. 심지어 바가지를 씌운 물가(심지어 3일 간의 행사 도중에 물가가 오르기도 했다) 등으로 여기저기서 불만이 터져나왔다. 

또한 이 정도의 행사에서 당연히 나올 쓰레기와 오물을 제대로 처리하지도 못했다. 돈을 아끼고자 외주 계약을 했기 때문에 주최 측은 모르쇠로 일관했다. 행사장 내 물가 문제도 결국 외주 계약이 초래한 결과였다. 

과연 그게 전부였을까? 야간에 격납고에서 이뤄진 레이브 파티는 '지옥'의 시작이었다. 낮 동안에 여흥이 덜 풀린 수천 명이 광란의 파티를 즐기러 왔는데, 마약과 난교가 판을 쳤다. 진정한 문제는 강간이었으니, 아무리 정신을 가누지 못하는 와중이었더라도 넘지 말아야 할 선이 있다. 

최악의 록 페스티벌

우드스톡 99의 문제는 여기서 끝나지 않았다. 주최 측에서 작정하고 초청한 당대 최고 밴드들(콘, 림프 비즈킷, 레이지 어게인스크 더 머신, 키드락, DMX, 레드 핫 칠리 페퍼스 등)이 관중을 그야말로 흥분의 용광로로 몰아갔다. 마이클 랭이나 존 셰어의 말을 들어보면 문제는 밴드에 있었다. 하지만 자신들을 보기위해 비싼 돈을 주고 온 관중들을 위해 최선을 다 하는 게 정상 아닐까. 말도 안 되는 변명으로 들리는 이유다. 

결국 페스티벌의 마지막 날이 되자 많은 관람객이 행사장을 떠난다. 더위, 고물가, 미숙한 진행, 관람객을 무시하는 태도 등을 더 이상 좌시할 수 없었던 것이다. 그럼에도 수많은 이가 남아 있었던 이유는, 초거물급 아티스트가 방문할 거라는 헛소문 때문이었다. 그러나 그 희망마저 산산조각이 난다. 결국 허무하게 끝나버린 페스티벌에 많은 관객은 폭동을 일으킨다. 불을 지르고 구조물을 무너뜨리고 약탈한다. 결국 긴급출동한 뉴욕 기동대에 의해 사태는 마무리된다.

우드스톡 99는 단순히 역대 최악의 록 페스티벌로만 남아 있지 않다. 당시 영상을 보면 '생지옥'이라는 단어가 자연스레 떠오른다. 누구의 잘못일까. 우선 총체적으로 마이클 랭과 존 셰어를 위시한 주최 측의 판단 미스다. 

그들은 오랜 시간이 지났음에도 자신들의 책임을 회피하려고만 한다. 우드스톡 99는 지금까지처럼 앞으로도 영원히 회자되지 않을까 싶다. 최악의 록 페스티벌로 말이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singenv.tistory.com에도 실립니다.
우드스톡 1999 우드스톡 페스티벌 사건사고 폭동 생지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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