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갑자기 부상한 '박주선 비대위', 국힘은 웅성웅성

[이슈] "우호적 분위기" vs. "정통성 문제될 수도"... '대통령의 정계개편 포석' 얘기까지

등록 2022.09.06 19:39수정 2022.09.06 23:03
35
원고료로 응원
a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가 지난 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시-도당 위원장 태풍 피해 점검 화상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주호영 전 비상대책위원장이 "새 술은 새 부대에 담아야 한다"면서 새로 구성될 비대위를 다시 이끌어달라는 당의 요청을 고사했다. 이후 대통령취임식준비위원장을 맡았던 박주선 전 의원이 '여권 관계자' 발로 새 비대위원장 후보로 물망에 올랐다. 김대중 정부에서 청와대 법무비서관을 지내고 호남에서만 4선 의원을 지낸, '비(非) 국민의힘' 출신 인사의 갑작스러운 등장에 당 안팎이 술렁이기 시작했다.

당 전국위원회가 '새 비상대책위원회 설치의 건' 등을 의결하기 이틀 전인 6일, 국민의힘 안에서 벌어진 일들이다. 이준석 전 대표가 또다시 새 비대위원장을 겨냥한 직무정지 가처분신청을 낼 것으로 예상된 만큼, 당의 '비상상황'을 타개할 새 인물을 찾는 작업이 쉽지 않음을 보여주는 풍경이다.

특히 대통령실 인적쇄신 과정·주호영 비대위 불발 등의 과정에서 당내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핵심 관계자)의 퇴조'라는 분석까지 나오고 있는 상황. 이 때문에 주호영 전 위원장의 퇴장과 박주선 전 의원의 부상에 대한 여러 '말'들도 나오고 있다.

가처분 인용 위험 탓, 당내에선 비대위원장 고사 분위기
 
a

주호영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6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곧 출범 예정인 국민의힘 비대원장직을 맡지 않겠다고 당에 말했다”고 밝히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사실 종전까진 '주호영 비대위'가 다시 설치될 것이라는 관측이 유력했다.

'비대위원장=독배'라는 인식이 원내에 광범위하게 퍼졌기 때문이다. 새 비대위원장 후보로 하마평에 올랐던 한 국민의힘 의원 관계자는 "지금 가처분 인용이 당연시 되지 않나. 내가 봐도 당헌 개정안 소급적용은 말이 안 된다"라며 "다들 입 밖으로 꺼내진 않아도 비대위원장직 제안을 고사하는 분위기"라고 말하기도 했다.

그런 면에서 주 전 위원장의 고사를 두고 용산 대통령실의 의중이 반영됐다고 보는 말도 나온다.

한 여권 관계자는 <오마이뉴스>에 "주호영 전 위원장이 첫 비대위 들어설 때 전주혜 비대위원과 주기환 비대위원을 안 받겠다고 해서 설득하느라 시간이 걸린 걸로 안다"라며 "용산에선 주 전 비대위원장이 자기 정치한다고 보고 있다"라고 말했다.


즉, 대통령실이 주 전 위원장이 아닌 다른 인물이 새 비대위를 이끄는 것을 원한다는 설명이다. 이에 대해 이 관계자는 "주 전 위원장 입장에서는 자신이 잘못한 게 없으니 서운할 것"이라며 "역사에 17일짜리 비대위원장으로 남고 싶은 사람이 누가 있겠나. 한 번 더 기회를 잡아서 명예회복을 하고 싶었을 것"이라고 부연했다.

대안으로 떠오른 '호남 4선' 박주선, 엇갈린 반응
 
a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지난 5월 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삼청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열린 인수위 해단식에서 박주선 대통령취임식준비위원장과 악수하고 있다. ⓒ 인수위사진취재단

 
이런 상황에서 박주선 전 의원이 유력한 새 비대위원장 후보로 떠오른 것에 대한 말들도 많이 나온다. 권성동 원내대표가 이날 3선 이상 중진과 재선, 초선 의원들과의 간담회를 순차적으로 진행하면서 비대위원장 후보를 물색하던 중 '여권 관계자' 발로 등장한 이름이었다.

일단, 긍정적인 평가는 다음과 같다. 박 전 의원이 ①4선 중진이자 국회부의장 출신으로 중량감이 있다 ②윤 대통령과 소통이 원활하다 ③당내 세력이 없어서 '자기 정치'를 할 여지가 없다 등의 이유로 차기 지도부를 선출할 전당대회 때까지 당을 무난하게 이끌 인물이라는 얘기다.

친윤(친윤석열)으로 분류되는 송석준 의원은 재선 의원 간담회를 마친 뒤 "원외 인사에 대해서도 상당히 우호적인 분위기가 좀 있었다"라고 답했고, 이후 <오마이뉴스>와 한 통화에서 "박주선 전 의원이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을 해주시면 좋지 않겠나. 어차피 우리 비대위는 관리형 아닌가"라고 강조했다.

실제 박 전 의원은 윤 대통령의 두터운 신임을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 출신인 그는 지난 대선 경선 과정에서 윤 대통령을 공개 지지한 뒤 국민의힘 선거대책위원회 공동위원장을 지냈다.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에선 대통령 취임식 준비위원장을 맡았다.

"국힘 뿌리 약한 박주선, 정통성 문제제기 될 수도"
  
a

20대 대통령 취임준비위원회 박주선 위원장이 지난 3월 23일 서울 삼청동 한국금융연수원 별관에 마련된 인수위원회 기자실에서 취임과 관련, 위원회 인선과 업무추진 현황에 대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국회사진취재단

 
하지만 물음표를 던지는 의견도 만만치 않다. 박주선 전 의원이 국민의힘에 뿌리를 두지 않은 '뜬금포 원외' 인사라는 지적이다. 오히려 윤 대통령이 정계 개편을 염두에 두고 사전포석을 둔 것 아니냐는 견해까지 나온다.

한 중진 의원은 통화에서 "어차피 가처분 인용되고 무효가 될 텐데 뭣하러 지명하는지 모르겠다. 제2의 주호영 되는 거 아닌가"라고 말했다. 이어 "근데 박 전 의원은 윤 대통령이랑 인연이 있어서 고사하기도 그렇고, 무효가 되더라도 해야 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박 전 의원이 맡으면 아마 윤 대통령의 의중대로 조기 전당대회를 치를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 다른 중진 의원은 박 전 부의장이 '국민의힘 사람'이 아니라는 점을 꼬집었다. 그는 "당원들이 반발이 좀 심할 것"이라며 "외부 인사가 (비대위원장을) 할 수는 있지만, 당에 뿌리가 약한 박 전 의원이 비대위원장을 맡으면 정통성에 대한 문제제기가 될 수 있지 않겠나"라고 우려했다.

익명을 요구한 여권 관계자는 '정계개편을 염두에 둔 윤 대통령의 시험용 인사'라고 주장했다.

이 관계자는 "박주선 전 의원 인선을 두고 새로운 시대에 새 인물이 나섰다라고 생각할 국민이 어디 있겠나"라며 "이런데도 불구하고 당내에서 반발하지 않는다는 건 '이 당은 확실히 내 당이 됐다'는 윤 대통령의 선언 같은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따라서 박 전 의원을 인선한 것은 (대통령실에서) 정계개편 결정을 내렸을 때 군말 않고 이 당에서 다른 당으로 따라 올 사람이 누군지 시험해보기 위한 제일 좋은 카드"라며 "지금 대통령은 자신을 위해 당이 안 받쳐줘서 아무것도 안 된다고 인식하는 것 같다"라고 말했다.
#권성동 #박주선 #윤석열
댓글3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아니, 소파가 왜 강가에... 섬진강 갔다 놀랐습니다
  2. 2 "일본정치가 큰 위험에 빠질 것 우려해..." 역대급 내부고발
  3. 3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4. 4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5. 5 '김건희 비선' 의혹, 왜 자꾸 나오나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