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단독] 국민대 '김건희 논문 표절 봐주기'... 학계, 국민검증 돌입

국내외 학자 2천명 참여한 지식네트워크 "국민대, 상식 이하 결론... 학계 차원에서 공동대응"

등록 2022.08.03 10:33수정 2022.08.08 09:52
150
원고료로 응원
a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6월 29일(현지시각) 스페인 마드리드 만다린 오리엔탈 리츠호텔에서 열린 동포 만찬간담회에서 박수를 치고 있다. ⓒ 연합뉴스

 
국민대가 김건희 여사의 논문 4편에 대해 '표절이 있었지만 표절이 아니'라는 판정을 내리자, 학계 차원에서 '김건희 논문'에 대한 검증 작업에 나설 계획인 것으로 확인됐다. 김 여사 논문의 표절 여부를 놓고 이번에는 국민대 밖에서 새로운 차원의 재검증이 시작되는 것이다.  

"국민대 상식 이하의 결정 내려"

3일, 우희종 사회대개혁을위한지식네트워크 상임대표(서울대 교수)는 <오마이뉴스>에 "우리는 국민대 검증이 진행 중이었기 때문에 국민대 공식 결론을 지켜본 뒤 그 결론에 따라 적절한 다음 행동을 결정하기로 한 상태였다"면서 "그런데 국민대에서 상식 이하의 결정을 내림에 따라 지식네트워크 교수 연구자모임에서 논문을 상세히 검증할 것이다. 현재 전공 불문하고 학계 전체 차원의 공동 대응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고 밝혔다. 학계 차원에서 사실상 국민검증을 개시하겠다는 뜻이다.

2020년 창립된 지식네트워크는 국내외 학자 2000여 명이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국내 최대의 개혁적 교수모임이다.

우 교수는 "이전에 김건희씨 논문에 대한 논란이 불거졌을 때 이미 지식네트워크 소속 학자들이 내용 검토를 했고, 당시 검토했을 때 논문 문제점은 무척 분명했다"면서 "앞으로 사실에 근거해 학계에서 바라보는 이 사건의 본질을 대중적으로 설득력 있게 접근하는 방식으로 일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우 교수는 검증 결과 발표 방식에 대해 "현재 내부 논의는 우리의 논문에 대한 판단 결과를 바탕으로 1단계 지식네트워크, 민교협(민주평등사회를위한전국교수연구자협의회) 등 교수연구자 여러 단체의 규탄성명을 추진하고, 2단계는 더 나아가 교수연구자 개개인의 연명방식의 규탄성명, 3단계는 시민사회단체와 공동으로 규탄성명과 집회까지 전개할 계획을 마련 중에 있다"고 말했다.

한편, 국민대는 지난 1일 보도자료를 내어 문제가 된 김 여사 논문 4편 모두에 대해 면죄부를 줬다. 지난해 7월 예비조사를 시작한 지 12개월 만이다.
 
a

지난 1일 기자들에게 돌린 국민대의 보도자료. ⓒ 국민대


특허 내용 표절 논란을 받은 박사학위 논문(아바타를 이용한 운세 콘텐츠 개발연구: '애니타' 개발과 시장적용을 중심으로)과 황당한 영문 제목을 쓴 이른바 'Member Yuji' 논문(온라인 운세 콘텐츠의 이용자들의 이용 만족과 불만족에 따른 회원 유지와 탈퇴에 대한 연구) 등 3편에 대해서는 "연구부정행위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판단했고, 나머지 한 학술지 논문(온라인 쇼핑몰 소비자들의 구매 시 e-Satisfaction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에 대해서는 '검증 불가' 판단했다.


국민대, 표절 인정하고도 "연구부정 아니다"

하지만 국민대는 박사학위 논문 판단 이유에서 "일부 타인의 연구내용 또는 저작물의 출처표시를 하지 않은 사례가 있었다"고 내용상 표절을 인정하면서도 연구부정으로 판단하지 않았다. 또한 특허권 문서 도용 의혹에 대해서도 "(제3의) 특허권자가 특허 관련 내용으로 학위논문 작성에 동의하였다는 사실 확인서를 제출했다"는 이유로 봐줬다.

이에 대해 우희종 상임대표는 페이스북에 쓴 글에서 "국민대가 남이 특허를 낸 아이디어를 도용해 학위 논문을 쓴 것마저 다 괜찮다는 식의 논리를 만들어 냈다"면서 "우리나라 대학의 학문 윤리나 학위 논문에 대한 밑바닥이 이 정도일 줄은 상상도 못했다"고 지적했다.  
#김건희 논문 #학계 국민검증
댓글150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13,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에서 교육기사를 쓰고 있습니다. '살아움직이며실천하는진짜기자'가 꿈입니다. 제보는 bulgom@gmail.com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