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윤석열 정무특보' 장성민의 걱정스러운 과거 언행

광주민주화운동 왜곡 방송에 성소수자 혐오 발언도... 총체적으로 문제

등록 2022.03.16 16:12수정 2022.03.16 17:59
0
원고료로 응원
a

윤석열 당선인으로부터 정무 특보로 임명된 장성민 전 의원. 사진은 지난해 9월 9일 오후 서울 금천구 즐스튜디오에서 열린 '국민시그널'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 공개면접에서 답변하는 모습. ⓒ 국회사진취재단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6일 장성민 세계와동북아평화포럼 이사장을 정무특보로 임명했다.

김은혜 대통령 당선인 대변인은 "장성민 특보는 국민의힘 대통령 후보 경선 당시부터 경선관리위원회에서 자제요청을 받을 정도로 당선인에 가장 비판적인 기조를 견지해 왔던 인물"이라며 "1차 컷오프 탈락 후 당선인이 장성민 특보에 쓴소리를 요청해 대통령 선거기간에도 가감없는 조언을 듣고 소통해온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고 임명 배경을 설명했다.

하지만 장 특보의 과거 언행을 살펴보면, 그의 쓴소리가 윤 당선인에게 과연 어떤 영향을 미쳤을지 걱정이 앞선다.

5·18 왜곡보도에 성소수자 혐오비방 앞장선 장성민 특보

지난 2012년 6월부터 2016년 3월까지 종합편성채널인 TV조선에서 '장성민의 시사탱크'를 진행했던 장성민 특보는 방송 당시 막말과 편향성으로 자주 논란의 도마 위에 올랐다. 

특히 2013년에는 5·18 광주민주화운동 당시 북한 간첩 600명이 침투했다는 한 탈북자의 발언을 아무런 검증 없이 내보내 당시 야당이었던 민주당에서 프로그램 폐지와 책임자 징계를 요구하기도 했다. 해당 프로그램은 방영기간이었던 약 4년 동안 방송통신심의위원회로부터 총 41건의 제재를 받았다.

지난 19대 대선에서 국민대통합당 대통령 후보로 출마한 장 특보는 2017년 3월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서 성소수자 혐오와 비방을 하기도 했다. 당시 그는 "동성애를 절대로 반대하며 동성애 확산에 적극적을 대처하겠다"면서 "선천적이지 않은 동성애를 천부인권으로 보호받아야 한다는 논리는 잘못"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동성애는 에이즈를 일으켜 국민 보건에 절대적인 피해를 준다"며 에이즈(AIDS·후천성면역결핍증)의 원인이 동성애라고 주장했다(현재 장성민 유튜브 채널에선 해당 동영상을 찾을 수 없음 - 편집자 주).
 
a

장성민 정무특보가 지난 2017년 3월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서 성소수자의 천부인권을 부정하는 발언을 하고 있다. ⓒ 장성민 공식 유튜브

 
또한 장 특보는 자신의 유튜브 채널 등을 통해 근거 없는 가짜뉴스를 내보내기도 했다. 지난 2017년 3월 29일 그는 한 영상에서 "문재인 후보와 유병언은 남인가? 남이 아닌가"라는 제목의 유튜브 영상을 올려 문재인 당시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와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이 유착관계에 있다고 주장했다(현재 장성민 유튜브 채널에선 해당 동영상을 찾을 수 없음 - 편집자 주).


주장의 근거는 문 후보가 2000년 당시 세모그룹에 45억 원을 대출해줬다 파산한 신세계종금의 파산관재인이었다는 점이었다. 하지만 이는 지난 2014년 10월 세모그룹 회생절차와 관련해 제기됐던 정관계 로비 검찰 수사 결과에서 정상적인 채권단의 승인과 법원의 허가를 거쳐 규정상 문제가 없었다고 결론이 난 사안이다.

2019년 3월에는 자신의 유튜브 채널 영상을 통해 방송통신위원회의 불법웹사이트에 대한 SNI 차단 방식을 가리켜 "디지털 독재를 통해 국민들을 사찰하겠다는 천인공노할 반민주적이고 반헌법적인 발상을 노골화시킨 것"이라며 비판했다. 이어 "문재인 적폐정권은 경제도 자유시장경제를 부정하고 북한식 사회주의 경제를 추종하더니 이제는 자유와 민주주의의 핵심가치인 개인의 자유와 여론도 숨통을 틀어막으면서 북한식 전체주의 사회를 닮아가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감청 의혹에 대해 방통위는 수차례 "통신비밀보호법상 감청은 암호화된 전기통신 내용을 열람 가능한 상태로 전환해 내용을 파악하는 것인데 SNI 필드 영역은 통신비밀이 아니다"라며 "SNI를 차단하는 것은 접속 경로를 막는 것일 뿐인데 표현의 자유 침해나 통신 감청 주장은 논리적 비약"이라고 반박한 바 있다.

이처럼 장 특보의 과거 언행은 5·18민주화운동 왜곡부터 성소수자 혐오, 문재인 정부를 향한 근거 없는 가짜뉴스 비방에 이르기까지 총체적으로 문제라고 볼 수 있다. 윤 당선인이 장 특보에게 대선기간 동안 어떤 조언을 들어왔는지는 몰라도 이 같은 전력에 비추어 볼 때 한국 사회의 발전에 그다지 도움이 될 것 같지 않다는 우려가 든다. 
#윤석열 #정무특보 #장성민 #가짜뉴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3. 3 "총선 지면 대통령 퇴진" 김대중, 지니까 말 달라졌다
  4. 4 '파란 점퍼' 바꿔 입은 정치인들의 '처참한' 성적표
  5. 5 민주당은 앞으로 꽃길? 서울에서 포착된 '이상 징후'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