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대선출마 시사 장성민 "윤석열, 드루킹 눈감고 법치 강조?"

문재인 대통령 향해 '주범' 지목... "탄핵·하야 중 선택해야" 주장도

등록 2021.07.26 14:40수정 2021.08.11 16:30
3
원고료로 응원
a

국민의힘 권영세 대외협력위원장(왼쪽)이 25일 서울 마포구 한 식당에서 대선 출마를 시사한 장성민 전 의원(세계와동북아평화포럼 이사장)과 회동하고 있다. ⓒ 국회사진취재단

 
[기사 수정 : 11일 오후 4시 32분]

"(드루킹 댓글사건) 당시 서울지검장을 맡고 있었던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왜 이 사건에 눈감았습니까? 대한민국 민주주의를 무너뜨린 이런 엄청난 사건에 눈을 감고서 어떻게 삼권분립, 법치주의를 강조할 수 있습니까?"

차기 대선 출마를 시사한 'DJ계' 장성민 세계와동북아평화포럼 이사장이 드루킹 댓글 사건과 관련해 윤석열 대선 예비후보(전 검찰총장)을 비판했다. 앞서 장 이사장은 지난 25일 국민의힘 대외협력위원장을 맡은 권영세 의원과 회동했다. 

장 이사장은 26일 페이스북에서 "국헌의 위중성에 비춰볼 때 드루킹 댓글 여론조작 사건은 대한민국 민주주의를 파괴한 범법 행위"라며 "사건의 전말을 책임지고 있었던 윤 전 총장도 그토록 자유민주주의를 강조하면서 왜 당시 이 사건의 전모를 전 국민 앞에 파헤치지 못했는지에 대한 입장을 내놓아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윤 전 총장에게 묻고자 한다. 2018년 10월 19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당시 자유한국당 의원은 서울남부지검장을 상대로, 댓글 조작 의혹 '드루킹' 김동원씨에 대한 고발이 있었지만 제대로 조사하지 않았다는 지적을 쏟아냈다. 그런데 왜 이렇게 엄청난, 민주주의를 무너뜨린 국기문란 사건을 제대로 조사하지 않았던 것인지 국민 앞에 답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같은 해 4월 18일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에 대해 '댓글 전문인 윤석열 지검장을 본부장으로 하는 특별수사본부를 구성해 신속하고 정확한 수사를 해야 한다'는 입장을 냈을 때 왜 침묵했는지 입장을 밝혀야 한다"며 "당시 드루킹 수사를 방치한 이유가 어디에 있는 것인지, 증거 부족이었는지, 아니면 청와대 눈치 보기였는지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지적했다. 

장 이사장은 "왜 당시 검찰은 드루킹 조직에 대한 선거관리위원회의 수사 의뢰를 받고도 불기소 처분을 해 시효를 넘겨버렸나. 당시 이 사건의 수사 지휘를 했던 윤대진 서울중앙지검 1차장은 김경수(전 경남지사)와 노무현 정부 청와대에서 함께 근무한 사이였다"고 했다. 


그는 "당시 윤 전 총장은 서울중앙지검장이었고, 윤대진은 '소윤'이라고 불릴 정도로 절친한 사이였다는 것은 세상이 다 알고 있었는데, 이런 관계가 작용한 것인가"라며 "드루킹 댓글 여론조작 문제는 위대한 대한민국의 민주주의 문제"라고 강조했다. 

장 이사장은 문재인 대통령이 이 사건의 주범이라고 규정하기도 했다. 그는 "이 사건을 바라보는 저의 시각은 문재인 대통령이 주범"이라며 "문 대통령의 '선플 운동' 지시에 따라 드루킹과 김경수가 겉으로는 '선플 운동'을 내세워 '조직적 댓글 조작'을 벌인 여론조작 사건"이라고 추정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민주적 정통성을 상실한 반민주적 빈 껍데기 대통령"이라며 "문 대통령은 이 문제에 대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 그리고 언제든 조사를 받고 법적·정치적 책임을 질 용의가 있다고 발표해야 한다. 그 뒤 탄핵과 하야 가운데 한 가지를 선택해야 한다"고 밝혔다.
#장성민 #드루킹 #윤석열 #문재인 #탄핵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2. 2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