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마이포토] 미 대사 만난 이재명 "전술핵 재배치 주장, 일고의 가치도 없어"

등록 22.11.01 12:51l수정 22.11.01 13:40l남소연(newmoon)

[오마이포토] 주한 미국 대사 만난 이재명 "전술핵 재배치 주장, 일고의 가치도 없어" ⓒ 남소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필립 골드버그 주한 미국대사를 만나 "한반도의 전술핵 재배치 주장은 일고의 가치도 없는 무책임한 이야기라는 점에 동의한다"고 말하고 있다.

이 대표는 이날 골드버그 미국 대사와 접견에서 "한미동맹의 강력한 확장억제력이 지속되는 한 우리 대한민국, 한반도에는 어떠한 형태의 핵무기도 필요하지 않다고 확신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최근 논의가 되고 있는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 소위 IRA에 대해서 우리 기업들, 산업계에서 갖고 있는 우려를 해소하는 데 양국이 협력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지난달 미국 의회 등에 협조 요청 서한을 보낸 일을 거론하며 "한미동맹의 안정적이고 지속적이고 포괄적 발전을 위해 한국 측 우려가 합리적으로 해결되길 희망하고 대사께서 많은 도움을 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골드버그 대사는 "IRA와 관련해 한국 내 우려와 한국 기업들의 많은 우려가 있다는 걸 잘 알고 있다"며 "동맹국인 한국과의 협력을 통해 양국의 동맹에 걸맞은 방식으로 현안들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재명 대표, 필립 골드버그 주한 미국 대사 접견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필립 골드버그 주한 미국 대사를 접견하고 있다. ⓒ 남소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