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1일 오전 부산 해운대구 벡스코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9.21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1일 오전 부산 해운대구 벡스코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9.21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여당 소속 박완수 경남도지사가 수도권 중심주의를 견제할 부울경 특별연합(메가시티)에 제동을 걸자 야당이 부글부글 끓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합의파기 선언"으로 규정하고 전당적인 대응을 예고했다.

이재명, 부산 방문에서 메가시티 강조한 까닭은?

이날 오전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 부울경 예산정책협의회 뒤편에는 '부산엑스포, 동남권 메가시티 구축에 앞장서겠다'라는 문구가 자리했다. 예상대로 이재명 당대표는 특별연합 논란을 모두 발언의 앞으로 끌어올렸다.

그는 서두에 "수도권 일극 체제에서 균형발전이 이뤄낼 토대를 만드는 것이 중요한 국가과제이고, 그중 하나가 메가시티"라며 "그러나 지금 권역별 발전 체제 관심이 후퇴하고 있는 것 같아 매우 안타깝다"라고 말했다. 이어진 국비확보 논의 자리인 예산정책협의회에서도 이 대표는 "부울경 메가시티의 꿈과 기대가 퇴행하고 있다"며 이 문제를 재차 거론했다. 

이 대표가 이번 부산지역 방문에서 균형발전을 쟁점화한 것은 이틀 전 박완수 경남도지사 기자회견을 겨냥한 것이다. 앞서 19일 국민의힘 소속인 박 지사는 부울경 특별연합 실효성 분석 용역결과 발표에서 "비용만 낭비하고 실익이 없다"며 불참을 통보했다. 대신 대안으로 행정통합을 제안했다. 특별법을 제정해 하나의 통합 지자체를 만들자는 주장이다.
 
서은숙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 위원장, 김두관 경남도당 위원장, 이선호 울산시당 위원장 등이 21일 부산 벡스코에서 부울경 특별연합 관련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서은숙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 위원장, 김두관 경남도당 위원장, 이선호 울산시당 위원장 등이 21일 부산 벡스코에서 부울경 특별연합 관련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 김태훈

관련사진보기

 
이에 대해 특별연합의 다른 축인 부산시가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협의하겠다는 의견을 밝혔지만, 지역 반응이 크게 엇갈렸다. 부산의 언론, 시민단체는 일제히 "메가시티 후퇴" 비판에 나섰다. 메가시티로 가는 과정인 특별연합이 좌초하면 최종 목표 실현도 불가능하단 우려였다. 이재명 대표도 이러한 여론을 반영해 공세적 발언에 나선 셈이다.

이게 끝이 아니었다. 민주당 부울경 시도당 위원장, 국회의원들도 같은 자리에서 합동기자회견을 열었다. 부산시당 위원장 서은숙 최고위원, 경남도당 위원장 김두관 국회의원, 이선호 울산시당 위원장 등은 공동 성명에서 "(박 경남도지사가) 도민과 지역의 이익에 대한 깊은 고민 없이 불과 2개월 만에 간단한 용역 결과 발표로 수년에 걸친 논의를 뒤집어 버렸다"라고 발끈했다.

이들은 '메가시티 뒤집기'로 보고 정면 대응을 시사했다. 부울경 시도당 위원장 등은 "협약 부정과 의회 결정마저 무시한 결과로 특별연합이 좌초한다면 그 책임은 오롯이 박완수 지사가 져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동시에 윤석열 정부를 향해서도 "국정과제에 반기를 든 것은 물론, 지역의 비전과 균형발전 과제도 포기를 선언했다"라며 적극적인 개입을 사실상 요구했다.

비판이 쏟아지자 경남도도 언론에 공개적 입장문을 내고 반박했다. 경남도는 "김경수 전 경남지사 역시 부울경 협력의 최적안으로 특별연합에 앞서 행정통합을 제시했다"라며 "그런데도 민주당은 상생발전, 균형발전에 실효성이 없는 특별연합을 고수하고 있다"라고 역으로 비난했다. 경남도는 야당의 반응을 정치공세로 판단하고 대처하기로 했다.

[관련 기사]
윤 대통령 공약 반기 든 국힘 지자체장에 '부글부글' http://omn.kr/20syh
경남도 "부울경 특별연합 실효성 낮아, 행정통합해야" http://omn.kr/20rkw
"부울경 특별연합, 박완수 도지사가 좌초시키려 해" http://omn.kr/20rp0

태그:#박완수, #부울경특별연합, #이재명, #민주당, #메가시티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보성 기자입니다. kimbsv1@gmail.com/ kimbsv1@ohmynews.com 제보 환영합니다.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