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왼쪽부터 박지원, 서훈 전 국가정보원장.
 왼쪽부터 박지원, 서훈 전 국가정보원장.
ⓒ 오마이뉴스

관련사진보기

 
[기사 보강 : 6일 오후 6시]

국가정보원(국정원)은 6일, '서해 공무원 피격사건'과 관련해 첩보 관련 보고서 등을 무단 삭제한 혐의 등으로 박지원 전 국정원장 등을 국가정보원법 위반(직권남용죄), 공용전자기록등 손상죄 등으로 고발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탈북어민 강제북송 사건'과 관련해, 당시 합동조사를 강제 조기 종료 시킨 혐의 등으로 서훈 전 국정원장 등을 국가정보원법 위반(직권남용죄), 허위 공문서작성죄 등으로 고발했다.

국정원이 언급한 '서해 공무원 피격사건'은 해양수산부 소속 공무원 이대준씨가 지난 2020년 9월 21일 서해 최북단 소연평도 어업지도선에서 실종된 후 NLL 이북 해역에서 북한군에 의해 사살된 후 시신이 소각된 사건이다.

최근 윤석열 정부는 이씨가 자진월북을 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발표했던 과거 해양경찰과 국방부 중간수사 결과를 뒤집은 바 있다.

또 '탈북어민 북송사건'은 지난 2019년 11월 북한 선원 2명이 동료 16명을 살해하고 우리 해군에 나포된 후 귀순 의사를 밝혔지만, 판문점을 통해 북한으로 추방한 사건이다.

박지원 "소설 쓰지 마라... 이번에 국정원을 정치에 이용하려는 사람 뿌리 뽑아야"

한편, 국정원에 의해 고발된 박지원 전 원장은 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이건 해도 해도 너무한다. 자다가 봉창 두드리는 소리"라며 "그러한 사실이 없다. 국정원이 받은 첩보를 삭제한다고 원 생산처 첩보가 삭제되냐. 그런 바보 같은 짓을 할 원장도 직원도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이어 박 전 원장은 "소설 쓰지 마라. 안보 장사 하지 마라"면서 "전직 원장에게 아무런 조사도 통보도 없이 뭐가 그리 급해서 고발부터 했는지, 이것은 예의가 아니다. 이번 일을 계기로 국정원을 정치에 이용하려는 사람을 아예 뿌리 뽑는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성토했다.

그러면서 그는 "지금 이 시간도 묵묵히 일하는 국정원 직원 여러분, 그리고 국민을 위해 당당하게 진실을 밝히겠다"고 강조했다.

태그:#국정원, #박지원, #서훈
댓글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