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민선 8기' 7월 출범에 발맞춰 완도군의 조직개편에 이목이 쏠리는 가운데, 공직사회와 지역사회에서 비호감 여론이 높은 국장제도의 폐지 가능성이 높게 점쳐지면서 남은 4급 서기관을 어느 부서에 배정할지, 정년이 몇 개월 남은 국장의 거취는 어떻게 될지가 관심사다. 

이밖에도 새정부 국정과제에 포함된 '국립난대수목원 조기 추진'을 비롯해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이뤄지는 '지방소멸대응기금(연간 1조원 규모)' 배분을 담당할 부서와 내년부터 시행되는 고향사랑기부금제 담당 부서의 운영 또한 주요 관심사다. 

지역소멸대응기금을 담당하고 있는 최광윤 여성가족과 과장은 "지금까지 인구정책이란 뚜렷하지 않은 업무영역에서 업무 분장을 규정하기 어려운 면이 있었다"라며 "인구감소의 원인 또한 복잡한 사회구조, 이해관계와 얽혀 있어 정책의 성과가 빠른 시일 내에 나타나지 않는다. 이 때문에 담당 공무원들의 시기가 저하되기도 한다"라고 밝혔다. 

이어 "행정안전부는 지역 내 일자리와 주거, 교육, 정주여건, 복지, 재정, 문화까지 생활 전반에 걸친 인구정책 업무를 실과소 1개팀이 담당하기엔 무리라고 판단해 기획실 산하 5급 인구정책조정관이 담당할 것을 권고했다"라며 "행안부가 이렇게 권고한 이유는 인구정책을 통합적으로 기획하고 부서간 조정과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해선 5급 체계가 필연적이라 봤기 때문이다"이라고 말했다. 

국립 난대수목원 조기과 관련해 담당부서장인 박은재 환경산림과 과장은 "최근 숲의 가치와 중요성이 범국민적으로 언급됨에 따라 이를 전담할 부서를 신설해 국립난대수목원 등 향후 100년 먹거리 사업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다"면서 "완도군의 산림행정 조직은 지난 30년 동안 변화가 없어 개편이 시급하다. 시대의 흐름에 발맞춰 전담부서를 신설해 지역민과 해양산림을 원하는 수요에 적극 대처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해남군을 비롯한 전남 13개 지자체에선 산림만을 전담하는 부서를 독자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광양시의 경우 4개실과, 여수와 구례는 2개 실과에서 맡고 있다"라고 전했다.

내년부터 실시될 고향사랑기부금제를 담당하고 있는 주무 부서장 안태호 세무회계과장은 "내년부터 실시될 고향기부금제의 경우엔 전담팀을 구성해야 한다"라며 "주대상이 출향인사와 향우들이다 보니 현재 인적 관리를 담당하고 있는 총무과 교류협력팀 조직일원화 차원에서 담당했으면 한다는 의견이 많았다"고 밝혔다. 이어 "고향사랑기부금의 배분사업은 범위가 넓어 총괄 부서인 총무과가 (맡는 게) 제격인데, 행복복지기금과 장학회도 재단을 통해 운영하는만큼 총무과 소속의 별도의 재단 설립도 검토됐으면 한다"고 전했다. 이어 "기부금의 30% 내의 답례품이 주어지기 때문에 농수산물 업체 선정과 관련해 이권이 생길 수 있으니, 이런 부분을 논의할 별도의 위원회 구성도 고려 대상이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민선 8기 조직개편과 관련해 최종 승인을 담당하고 있는 군의회의 검증도 중요해지고 있다.

언론인 A씨는 "민선 7기 완도군정 출범과 함께 군에선 새 정부의 중앙권한을 지방정부에 이양하는 정책의 일환으로써 4급 서기관을 중심으로 한 2국, 1단의 조직기구 설치했고, 의회는 견제를 하지 못했는데 이것이 되풀이돼선 안 된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당시 완도군의 조직 개편은 상하의 폭만 더 넓히면서 더욱 수직적이고 권위주의적으로 만들었다는 점에서 비판을 받았다"라며 "새로운 구조의 조직에서 일할 수 있는 구성원의 역량개발 혹은 외부로부터의 역량확보가 우선시 돼야 한다"라고 말했다. 또 "이들이 새로운 전략을 적극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인사체계를 비롯해 일하는 방식의 개편이 선행될 수 있는 장치에 대한 검증이 함께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완도신문에도 실렸습니다.


태그:#완도신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완도신문은 1990년 9월 자본과 권력으로부터 자유롭고, 참 언론을 갈망하는 군민들의 뜻을 모아 창간했다. “진리는 반드시 따르는 자가 있고 정의는 반드시 이루는 날이 있다”는 사훈을 창간정신으로 자본과 권력으로부터 자유로운 언론의 길을 걷고 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