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박지현 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대위원장
 박지현 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대위원장
ⓒ 김보성

관련사진보기


박지현 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사퇴 후 18일 만에 공개메시지를 내놨다. 자신이 직접 징계 심의 절차 개시를 지시했던 최강욱 의원 사건과 관련해 "무거운 처벌을 내려야"하며 그것이 곧 "민주당의 약속"이라는 내용이다.

박 전 위원장은 20일 오전 페이스북에 "지금 민주당 앞에는 두 갈래 길이 있다"며 "하나는 혁신의 길이다. 동지의 잘못을 처벌하고 국민께 다가가는 길이다. 하나는 팬덤의 길이다. 동지를 감싸주고 국민께 버림받는 길"이라고 밝혔다. 이어 "바로 오늘, 최강욱 의원에 대한 윤리심판원의 결정에 따라 민주당이 어느 길로 갈지 결정될 것"이라고 했다.

최강욱 의원은 지난 4월 28일 당 법사위원들의 온라인 회의에서 성적 행위를 의미하는 '○○이' 표현을 사용, 회의에 참여한 보좌진들로부터 문제 제기를 받았다. 박 전 위원장은 "민주당은 지방선거를 앞두고 최 의원의 성희롱 발언과 동료 의원들의 은폐 시도, 2차 가해까지 모두 합당한 징계를 하겠다고 약속했다"며 "이는 전 비대위원장 박지현의 약속이 아니라 민주당의 약속이었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최 의원은 재판 등을 이유로 윤리심판원 출석을 미뤘고, 박 전 위원장이 비상징계를 요구했지만 당은 수용하지 않았다. 이후 민주당은 징계 심의를 선거 뒤로 미뤘다. 박 전 위원장은 "민주당의 혁신은 '약속을 지키는 민주당'으로 시작해야 한다"며 "경징계에 그치거나 징계 자체를 또 미룬다면, 은폐시도나 2차 가해 빼고는 처벌한다면, 국민들은 민주당의 어떤 반성과 쇄신 약속도 믿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최 의원은 거짓과 은폐와 2차 가해로 당을 위기로 몰아넣었다"며 "권력을 쥔 다수파라는 오만과 범죄를 저질러도 감싸주는 방탄 팬덤에 빠져 반성하고 거듭나라는 국민의 뜻을 외면하고 선거 참패의 원인을 제공했다"고 맹비난했다. 그는 "오늘 최 의원에게 무거운 처벌을 내리고 민주당이 국민이 원하는 혁신의 길로 들어섰다는 것을 확실히 증명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민주당 윤리심판원은 이날 오후 4시 국회 의원회관에서 회의를 열어 이번 사안을 심의한다. 민주당 당규에 따르면, 징계 혐의가 받아들여질 경우 당은 그 수위에 따라 제명, 당원자격정지, 당직자격정지, 경고 등을 처분할 수 있다.

[관련기사]
최강욱 온라인 회의 발언 논란, 김어준 "여성들 오해" http://omn.kr/1yoja
박지현 "악의 고리 끊어내야... 최강욱 책임져라" http://omn.kr/1yz3n
최강욱 사과에 박지현 "성범죄로 정권 반납, 잊지 말아야" http://omn.kr/1yqco
박지현 "팬덤정치 굴복 안돼, 586용퇴·최강욱 징계 조속히" http://omn.kr/1z2ru

태그:#박지현, #최강욱, #민주당
댓글20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