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헤어질 결심>의 주역들.

영화 <헤어질 결심>에서 형사 해준을 연기한 배우 박해일. ⓒ CJ ENM

 
박해일이 이번엔 형사로 돌아왔다. 더구나 그의 연기 경력에서 처음으로 맡은 형사 캐릭터다. 제75회 칸영화제 경쟁부문에 진출한 영화 <헤어질 결심> 속 형사 장해준은 박찬욱 감독이 반복해서 강조해 온 현재의 대한민국에선 좀처럼 발견하기 어려운 '품위'를 품어야 했다.
 
남편을 살해한 것으로 추정되는 피의자 송서래(탕웨이)를 조사하며 묘한 관계의 전복을 경험하는 해준은 어쩌면 그 자체로 감독이 지금 이 세상에 제시하고 싶은 '클래식'한 인간상이 아니었을까.

24일 팔레 데 페스티벌 인근 호텔에서 박해일을 만나 이야기를 나눴다. 
 
탕웨이와의 호흡? "너무 행복했을 정도"
 

의외였다. 형사 연기도 처음이라지만 박찬욱 감독과의 작업도 처음이다. 감독은 박해일이 갖고 있는 특유의 의외성과 선함에 반해 그를 택했고, 시나리오가 완성되지 않은 상태에서 출연을 제안했다고 한다. 거절할 이유가 없었다.
 
"박찬욱이라는 창작자이자 그의 작품에 대한 궁금함이 있었다. 저라는 배우가 감독님의 세계에 어떻게 섞일지, 그리고 그 결과물이 훌륭하게 나올지 호기심과 부담이 함께 존재했는데 호기심이 강력하게 컸다. (칸에 초청될 기대가) 없었다고 하면 거짓말이겠지. 제가 잘해야 칸영화제에 갈 수 있겠다 싶었다. 그래서 더 책임감이 컸다."
 
박해일이 해석한 해준은 형사하면 떠올릴 법한 전형적 이미지에서 벗어나 있다. 거친 말, 폭력을 전혀 쓰지 않고 피의자의 관점에서 사건을 복기하는 버릇이 있다. 이를 두고 박해일은 "성실한 회사원이라는 생각으로 임했다"라고 전했다.

유부남인 해준은 서래를 조사하면서 묘한 감정의 설렘을 느끼지만 선을 절대 넘지 않는다. 그저 서래의 무죄를 향해 도움을 주거나 혹은 그 반대편에서 서래를 추궁한다. 얼핏 상반된 행동처럼 보이지만 서래 앞에서만큼은 유독 고질병인 불면증도 사라지고 본능적으로 자신과 같은 종족임을 직감한다.
 
 영화 <헤어질 결심> 관련 이미지.

영화 <헤어질 결심> 관련 이미지. ⓒ CJ ENM

 
서서히 쌓이는 사랑의 감정이 폭발해버릴 것 같지만 두 사람은 미묘하게 선을 오가며 자신에 대한 이야기를 나눈다. 박해일 또한 "시나리오를 봤을 땐 두 사람 사랑의 총량이 어느 정도인지 잘 모르겠기에 완성된 영화를 봐야 알 것 같았다"라고 말했다.
 
"배우들의 미묘한 감정을 계속 긴 호흡으로 따라가야 하는 영화였다. 감독님과 대화하면서 생각지도 못한 아이디어가 나오기도 하고. 그런 게 영화라는 생각이 들더라. 함께 연기한 탕웨이씨를 보면 내면에 단단한 기운이 느껴진다. 기품이 있고 담백하다는 느낌이다. 잘 몰랐는데 중국의 중앙 희극원인가? 명칭이 정확하진 않지만 거기서 연출을 전공했다고 들었다. 그가 집중하는 상황을 지켜보고 싶었다. 준비할 땐 굉장히 이성적으로 감독님과 얘길하다가 카메라가 돌면 이성을 버리고 정말 서래가 된 듯 연기하더라. 이런 사람과 호흡을 주고받았다는 게 되게 행복했다."
 
해준의 말투, 내면 세계에 집중하다 보면 어느 새 정서적으로 설득되기 시작한다. 해준을 두고 뭔가 다른 사람 같다고 표현하는 서래의 대사가 있다. 일반 남자와 다르다는 것인지, 혹은 일반 경찰과 다르다는 것인지 묻는 해준에게 서래는 '이 시대 사람이 아닌 것 같다'라고 답한다. 여기에 해준을 설명하는 힌트가 숨어 있다고 볼 수 있다.
 
"서래 입장에서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그의 처지에서 남다르게 보인다는 뜻이기도 하다. 그 외에 해준에 대한 해석은 관객분들이 스스로 느끼셨으면 좋겠다. 내면 감정을 연기하면서 요즘 사람 같지 않은 부분이 있긴 하다고 생각하고 하려 했다."
 
첫 공개 직후 해외 평단에선 그간 박찬욱 감독 작품과 많이 다르다는 평을 공통적으로 내놓고 있다. 박해일은 "감독님의 전작에서 제안을 안 받아서 다행이라는 생각이 든다"라고 재치있게 답했다. 그만큼 새로운 세계 구축에 한 역할을 했다는 것에 대한 만족감으로 보였다.
 
박해일은 "감독님의 기질은 여전하다. 공기도, 느낌도 받아들이는 사람에 따라 다를 텐데 여전히 감독님의 느낌은 유려하게 깔려 있다. 스스로 변화를 갈망하시는구나 생각했다"라고 말했다.

그간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다소 조용히 지냈던 박해일 또한 <헤어질 결심> <한산: 용의 출현> <행복의 나라로>의 연이은 공개를 고대하고 있는 중이었다. 박해일은 "(공개 후) 겸허하게 받아들일 건 받아들이면서 이런 (홍보) 기회와 인터뷰 자리를 최대한 즐기려 한다. 빨리 선보이고 싶다"라는 바람도 드러냈다. 
 
영화 <헤어질 결심>은 오는 6월 29일 개봉한다.
박해일 헤어질 결심 탕웨이 박찬욱 칸영화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메가3같은 글을 쓰고 싶다. 될까? 결국 세상을 바꾸는 건 보통의 사람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