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와 더불어민주당 박지현. 윤호중 공동 비상대책위원장이 18일 오전 광주 북구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열린 제42주년 5·18 광주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님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하고 있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와 더불어민주당 박지현. 윤호중 공동 비상대책위원장이 18일 오전 광주 북구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열린 제42주년 5·18 광주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님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박민영 대변인이나 제 옆에 있던 이준석 대표께도 안 보고 (임을 위한 행진곡을) 부를 수 있는지 여쭤보고 싶다." -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

"'너나 잘해'라는 식의 되치기는 적절치 않아 보인다." - 박민영 국민의힘 대변인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임을 위한 행진곡' 가사를 몰라 팸플릿을 보고 부른 것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 반발했다. 그러면서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와 박민영 국민의힘 대변인도 외워서 부를 수 있는지 반문한 것. 최초 문제를 제기했던 박민영 대변인은 "적절하지 않다"면서 재차 꼬집었다.

[박지현] "2초가량 봤는데 사진 찍혀... 이준석·박민영, 안 보고 부를 수 있나"

박지현 위원장은 지난 18일 광주 북구 국립5.18민주묘지에서 열린 제42주년 5.18 광주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했다. 그런데 이날 박 위원장이 주먹을 쥐고 팔뚝을 흔들면서 다른 한 손으로는 '임을 위한 행진곡'의 가사가 쓰여 있는 팸플릿을 들고 있는 사진이 보도됐다.

국민의힘은 새누리당 정부 시절 반복된 논란을 불식시키기 위해 국회의원 '동원령'에 이어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에 함께하는 등 달라진 모습을 보이려 애썼다. 민주당은 그간 '임을 위한 행진곡'에 종북 프레임을 씌우고, 의미를 애써 축소하려 했던 보수정당을 날 세워 비판해왔다. 이런 배경을 지닌 민주당의 당대표급 인사가 해당 노래의 노랫말을 외우지 못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 것.

박지현 위원장은 19일 오전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와의 인터뷰에서 이 논란에 대해 "뭐 앞서 한 2초가량 본 건데 사진이 찍혔더라"라고 반박했다. 실제로 사진이 아니라 당시 현장을 기록한 영상을 보면 박 위원장이 팸플릿에 시선을 둔 시간이 몇 초 되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에 더해 박 위원장은 "그런데 또 궁금한 거는 박민영 대변인이나 제 옆에 있던 이준석 대표께도 안 보고 부를 수 있는지 여쭤보고 싶기는 하다"라고 덧붙이며 꼬집었다.

[박민영] "행사장 내빈 중 가사 몰라 팸플릿 휴대해야 할 사람 없었을 것"

이는 박민영 대변인의 문제제기를 의식한 발언으로 보인다. 박 대변인은 지난 18일 오후 "반복되는 실수로 경황 없으신 건 이해하지만, 그래도 이건 너무 무성의하신 거 아닌가"라며 "내려가는 길에 가사 몇 번 읽어보는 성의만 있었어도 이런 참상은 안 벌어졌겠다. 팸플릿이라니, 대체 이 무슨 만행이란 말인가"라고 날을 세웠다.

그는 "국민께서 대단한 걸 바라시는 게 아니다. 제1야당 비대위원장으로서 상식 있는 모습을 보여주시는 게 그리도 어렵느냐"라며 "참담한 심정"이라고까지 표현했었다.

박 위원장의 19일 발언에 박민영 대변인도 가만히 있진 않았다. 그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장담컨대, 적어도 어제 행사장에 방문한 내빈들 중에서는 '임을 위한 행진곡' 가사를 몰라 팸플릿을 휴대해야 할 사람은 없었을 것"이라며 "대표님은 두 말 할 필요조차 없다. 아닌 말로 다른 사람 다 몰라도 민주당의 대표 격인 박지현 위원장은 알아야 하는 거 아닌가?"라고 적었다.

이어 "다른 사람 잘못은 누구보다 앞장서 대신 사과하시는 분이, 자기 잘못에는 변명과 물타기로 일관하시는 모습이 안타깝고 실망스럽다"라며 "제1야당의 비대위원장이 되셨으면 약자, 피해자 포지션은 그만 버리시지라"라고 비난했다. "스스로 영향력 있는 강자가 됐다는 걸 인정하고 그에 걸맞은 책임감 있는 모습을 보여주셔야 할 것"이라는 취지였다.

태그:#박지현, #박민영, #임을위한행진곡
댓글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