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세월호참사 8주기 기억식이 열린 안산 화랑유원지
 세월호참사 8주기 기억식이 열린 안산 화랑유원지
ⓒ 송영주

관련사진보기

  
추도사 하는 이재정 경기도교육감
 추도사 하는 이재정 경기도교육감
ⓒ 경기도교육청

관련사진보기

    
세월호 8주기 기억식이 열린 안산 화랑유원지에는 슬픔만이 감돌았다. 2021년과 2020년 마찬가지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이란 말이 메아리처럼 울렸다.

지난해 4월 16일 이곳에서 "8주기에는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외치지 않고 추모만 할 수 있게 해 달라"면서 울먹였던 김종기 4.16세월호참사 가족협의회 운영위원장은 올해도 "진상규명하고 책임자 처벌"을 거듭해서 강조했다.

[관련 기사]
"8주기엔 진상규명 외치지 않고 추모만 할 수 있기를"

김 위원장은 또 "박근혜 정부는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요구하는 유족들은 탄압했고, 문재인 정부는 소극적 태도로 일관했다"며 "차기 정부가 책임을 완수하게끔 지금이라도 책임을 다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제 스물여섯 살 성인이 된 장애진 세월호 생존 학생 역시 "친구들이 왜 돌아오지 못했는지 진상규명 꼭 해보자고 했는데, 시간이 흘렀어도 진상규명은 그대로"라며 "사람들은 이제 그만하라고 하지만, 나는 끝까지 할 것"이라는 각오를 밝혔다.

14일 오후 3시에 시작된 추모식에 김부겸 국무총리와 이재정 경기도 교육감 등을 포함해 300여 명이 참여했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추도사에서 "정부가 국민 생명을 지키지 못했다"며 "정부를 대표해 머리 숙여 사과한다"라고 밝혔다. 김 총리는 이어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위해 지금도 특별조사위원회가 활동하고 있다"며 "활동기한 내에 (조사 결과) 잘 정리해서 보고 하고, 피해 지원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노력 할 것"이라고 전했다.

김부겸 국무총리 "정부가 국민생명 못 지켜, 머리 숙여 사과"
 
김부겸 국무총리가 추도사를 하는 모습
 김부겸 국무총리가 추도사를 하는 모습
ⓒ 경기도교육청

관련사진보기

 
또한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은 추도사에서 "그동안 4.16 교육체제를 세워 학교 문화를 바꾸었고, 교육을 변화시켰다"며 "희생자 304명이 못다 이룬 꿈을, 그리움을 넘어 희망으로 열어 미래세대가 삶의 주체로 나아갈 수 있도록 돕겠다"라고 밝혔다.

'세월호 참사 8주기 기억식'은 해양수산부가 주최하고 4·16 세월호 참사 가족협의회와 416재단이 공동 주관했다.

세월호 참사 희생자에 대한 추모 묵념으로 시작해, 추도사 낭독, 각종 추모 공연 등으로 진행하다가 4시16분께 추모 사이렌과 함께한 묵념을 끝으로 마무리 됐다.

세월호 8주기와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자신의 트위터 등을 통해 "4월의 봄, 다시 세월호 아이들의 이름을 불러본다. 세월호의 진실을 성역 없이 밝히는 일은 아이들을 온전히 떠나보내는 일이고, 나라의 안전을 확고히 다지는 일"이라는 추모 메시지를 전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지난 5년, 세월호 특검으로 진실에 한발 다가섰지만, 아직도 이유를 밝혀내지 못한 일들이 남아 있다"며 "진상규명 등을 위해 출범한 사회적참사 특별조사위원회가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주길 당부한다"고 강조했다.

태그:#세월호 8주기, #화랑유원지
댓글29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