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기도청
 경기도청
ⓒ 경기도

관련사진보기

 
지난해 10월 경기도 인권모니터단(이하 '인권모니터단')은 A 장학회가 매년 실시하는 장학생 선발 과정에서 방송통신대와 사이버대 등 원격대학을 제외한 것이 차별행위라는 내용의 제보를 받았다. 이에 인권모니터단은 A 장학회에 시정을 권고했고, 해당 기관은 이 의견을 받아들였다. 앞서 인권모니터단은 지난해 9월 경기도 산하 공공기관의 장애인 의무 고용률 미이행이 차별행위라는 제보를 받아 해당 기관에 통보, 문제를 해결했다. 

25일 경기도(도지사 권한대행 오병권)에 따르면, 도는 인권모니터단이 출범 1년여 만에 적지 않은 성과를 거뒀다고 평가하고, 올해는 기존 29명에서 478명으로 단원을 대폭 확대했다. 도민이 주도하는 인권 문제 개선 활동에 나서겠다는 것이다. 

지난 1월 위촉된 인권모니터단은 오리엔테이션과 역량교육을 마친 뒤 3월부터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올해 위촉된 인권모니터단 478명은 ▲도민 321명 ▲도, 시․군 인권업무 담당 공무원 88명 ▲도 시․군 산하 공공기관 직원 69명으로 구성됐다. 인권에 대한 관심과 전문성을 가진 도민들을 대상으로 공개모집 했고, 경기도와 시․군, 공공기관의 추천도 받았다. 

인권모니터단은 2020년 11월 출범한 경기도 인권지킴이로 ▲공공영역 내에서 발생하는 인권침해 및 차별행위에 대한 제보 ▲인권정책 및 제도 등에 관한 개선사항 제안 ▲도의 인권정책 참여 ▲홍보 활동 등의 역할을 한다.

경기도는 지난해 7월 개정된 도 인권조례에 따라 인권모니터단의 구성과 운영에 대한 근거가 신설된 만큼 올해부터 도민 주도형 인권개선 활동이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를 위해 경기도는 도 인권정책에 활발히 참여한 단원에게는 소정의 활동비를 지급하고 인권 활동 역량 강화 교육 등을 실시하고 있다. 또 우수 단원의 경우 도민 인권 배심 회의, 인권 영향평가, 경기도 인권 헌장제정 회의 등 도 주관 인권정책 구성원으로 참여하는 기회를 부여하고, 우수 활동 개인과 단체에는 도지사 표창과 소정의 경기지역화폐를 인센티브로 제공할 방침이다.

김장현 경기도 인권담당관은 "민관협력 차원에서 구성된 인권모니터단은 경기도 인권 행정의 중요한 동반자로서 공고한 협력을 바탕으로 모두의 인권이 존중받는 세상을 위해 함께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태그:#오병권, #경기도, #인권모니터단, #김장현인권담당관, #경기도인권조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사실 너머의 진실을 보겠습니다. <오마이뉴스> 선임기자(지방자치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