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남환경운동연합,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이 24일 경남 하동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경남환경운동연합,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이 24일 경남 하동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

관련사진보기

 
"윤석열 당선인 에너지정책 최측근, 석탄발전소 소재 지역 핵발전소(SMR) 건설 망언 사과하라."

경남환경운동연합,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이 24일 경남 하동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이 외쳤다.

이들이 이곳에서 기자회견을 연 이유는 하동에 석탄화력발전소가 있기 때문이다. 또한 주한규 서울대 교수(원자핵공학)의 발언과 관련이 있다.

주 교수는 지난 18일 언론을 통해 "석탄화력발전소에 이미 전력망이 다 깔려 있기 때문에, 발전기를 석탄 대신 소형모듈원자로(SMR)로만 하면 된다"고 언급한 바 있다.

주 교수는 지난 대통령선거 때 윤석열 당선인의 에너지정책을 책임졌던 국민의힘 선거캠프 원자력에너지정책분과장이었다. 윤 당선인은 지난 대선 때 '탈탈원전'을 내세웠다.

"국제 사회에 공약한 2030년까지 국가 온실가스 배출량을 2018년 대비 40% 줄이는 방법으로 현 정부의 2030년까지 화석연료(석탄‧LNG) 41.3%, 신재생에너지 30.2%, 원자력 23.9%의 목표에서 화석연료 비중은 그대로 두고, 재생에너지 비중은 20%만 하고 원전 비중을 35%까지 올리면 목표 달성이 가능하다"는 게 주 교수의 입장이다.

주 교수의 입장에 대해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은 "강원도, 인천, 충남, 여수, 경남의 석탄화력발전소가 있는 지역에 핵발전소를 둠으로써 대한민국을 온통 핵발전소로 에워싸겠다는 발상이다"라고 비판했다.

주 교수가 밝힌 소형모듈원전(SMR)에 대해 이들 단체는 "소형이기 때문에 기존 석탄발전에서 공급하던 전력량을 감당하려면 수십, 수백기를 건설해야 한다"며 "SMR은 기존 핵발전소와 마찬가지로 안전성도 담보되지 않고 핵폐기물도 여전히 쏟아진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2011년 3월 후쿠시마 원전 폭발 사고의 고통이 2023년 3월이면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에 따라 대한민국 국민의 식탁에서 재연된다"고 우려했다.

이어 "우리와 같이 후쿠시마 핵발전소의 폭발을 생생하게 목격한 독일은 이후 탈원전을 선언하고 2022년 현재 재생에너지 발전 비중 45%를 넘어 2035년 100%를 달성하겠다고 선언했다"고 덧붙였다.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은 "국가 안보에 대한 인식도 떨어지고 기후 위기에 대한 심각성도 없는 '석탄발전 소재지에 SMR건설' 발언은 미세먼지와 비산먼지 등 대기오염, 온배수, 토양 오염, 초고압 송전철탑 등으로 인한 피해와 고통을 감내해 온 삼천포‧하동 석탄발전소 소재 지역 주민들에게 방사능 공포까지 떠안겼다"고 했다.

환경단체에 따르면, 삼천포 석탄화력발전소에서 500m 떨어진 고성군 하이면 군호마을 주민 80여 가구 중 약 17%인 29명에게 암이 발생(2019년까지)했고, 하동석탄화력발전소로부터 200m 거리에 위치한 명덕마을에서는 400여 주민 중 25명이 암으로 투병 중이거나 사망했다.

이와 관련해 환경단체는 "석탄화력발전소 인근에 살기 때문에 피하지 못한 고통이었다"며 "'석탄발전 소재지에 SMR건설' 발언은 윤석열 당선인이 취임식도 치르기 전에 이 정부가 국민 공감과 소통이 뭔지도 모르는 불통 정부임을 선언하는 꼴이다"라고 덧붙였다.

경남환경운동연합‧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은 "핵발전 방사능 공포로 둘러싸인 대한민국 반대한다. 원전강국 공약 폐기하라", "RE100 모르면 대한민국 경제 폭망한다. 윤석열 당선인은 재생에너지 공급을 확대하라"고 촉구했다.

또 이들은 "하동과 삼천포 및 석탄화력발전소 소재지역은 도시에 전기를 공급하기 위해 존재하는 지역이 아니다. 주한규 교수는 석탄발전 소재지에 SMR건설 망언을 대국민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경남환경운동연합,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이 24일 경남 하동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경남환경운동연합,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이 24일 경남 하동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

관련사진보기


태그:#윤석열 당선인, #핵발전소, #주한규 교수,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 #경남환경운동연합
댓글7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