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지난 2월 10일 오전 춘추관에 선 모습.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지난 2월 10일 오전 춘추관에 선 모습.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서울=연합뉴스) 박경준 기자 = 청와대가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당선인 간 회동에서 대통령 집무실 이전 문제를 논의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했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21일 "두 분이 만나면 청와대를 국민 곁으로 가도록 하겠다는 당선인의 의지를 어떻게 잘 실현할지도 폭넓게 (얘기를) 나누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 수석은 이날 YTN 라디오에 나와 "당선인의 공약이나 국정운영 방향을 존중하는 기조에는 변함이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윤 당선인은 전날 기자회견을 열어 "어려운 일이지만 국가의 미래를 위해 내린 결단"이라며 대통령 집무실을 청와대에서 용산 국방부로 옮기는 계획을 발표했다(관련 기사 : 소통·안보 우려에도 '용산 대통령' 강행 "예산 496억 예비비로 조달" http://omn.kr/1xwnj).

정치권에서는 집무실 이전 비용이나 국방부 이전 등이 현 정부의 협조가 필요한 부분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더불어민주당은 '졸속·횡포'라며 집무실 이전 계획을 철회하라고 촉구하고 나섰지만, 박 수석의 언급은 이와 별개로 청와대와 정부는 당선인의 계획을 존중할 수 있다는 기본 입장을 갖고 이번 사안을 들여다볼 수 있다는 취지로 해석할 수 있다.

박 수석은 "(이전 예산 등을) 당선인 측이 정식으로 요청하면 긴밀히 협의하면 될 일"이라며 "저희는 광화문 시대를 열겠다는 약속을 못 지켰지만 윤 당선인의 의지는 지켜지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박 수석은 문 대통령과 윤 당선인 간 회동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의 사면 문제도 논의될 가능성을 언급했다.

박 수석은 이미 20만 명 이상의 동의를 받은 이 전 대통령 사면 반대 국민청원에 답할 것인지를 묻는 말에 "답을 준비하긴 할 텐데, 그 이전에 회동에서 주요하게 논의돼 결과가 나오면 청원 답변보다 먼저 나오지 않겠나"라고 설명했다.

'회동 결과가 답이 될 수도 있겠다'라는 진행자의 지적에도 "네"라고 대답했다.

박 수석은 지난 16일로 예정됐던 회동이 연기된 데 대해 "국민께 죄송하다"면서 "안정적·모범적인 인수인계를 빨리 보여드리는 게 좋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이어 "(회동이 늦어지면) 청와대뿐만 아니라 당선인 측도 부담일 것"이라며 "진심과 신뢰가 바탕이 돼 어떤 것이든 터놓고 말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게 중요하다"고 밝혔다. 
 
20일 오후 시민들이 청와대를 보고 있다. 이날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청와대 집무실을 용산 국방부로 이전한다고 발표했다.
▲ 청와대 앞 시민들 20일 오후 시민들이 청와대를 보고 있다. 이날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청와대 집무실을 용산 국방부로 이전한다고 발표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청와대, #용산, #집무실 이전, #문재인, #회동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