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진보당 당원들과 김재연 상임대표 (자료사진)
 진보당 당원들과 김재연 상임대표 (자료사진)
ⓒ 서창식

관련사진보기


진보당이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여성가족부 폐기 관련 공약에 대해 "윤 당선인은 젠더문제에 대한 인식의 근본적 전환부터 필요하다"라며 공약 폐기를 촉구하고 나섰다.

진보당은 15일 논평을 통해 이같이 입장을 밝히며 "1%p도 안되는 근소한 표차로 당선된 윤석열 당선인의 인식은 국민통합이 아닌 여전히 갈라치기, 편가르기의 단편적 수준에 머물러 있어 심각하게 우려된다"고 비판했다.

그러고는 "윤 당선인의 여성가족부 폐지 공약, 구조적 성차별이 없다는 주장은 현재를 살고 있는 여성들의 인식과 너무도 다르다"라며 "여성들의 젠더폭력 경험, 채용·승진·임금 등에서의 차별, 공적 영역에서의 배제는 지금도 발생하고 있는 사회구조적 문제"라고 짚었다.

또한 "여성가족부 폐지는 '타 부처로의 업무 이관'이라는 단순한 문제가 아니며, 차별과 배제를 해소하고 개개인이 존중받는 성평등 사회의 실현을 위한 종합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진보당의 한 관계자는 지난 15일 기자와의 통화에서 "성평등 정책을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여성가족부가 기존에 했던 것뿐만 아니라 오히려 역할을 강화하고 종합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며 "하지만 여성가족부의 업무를 다른 부처로 이관을 하거나 '더 잘할 수 있는 방법을 찾겠다'라고 하는 건 사실상 폐지를 위한 꼼수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2030의 젠더갈등 현상에 대해서는 "정치권에서 남녀가 공정하고 공평하게 같이 갈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해야 되는데, 오히려 '남성의 밥그릇을 뺏어서 여성들에게 주고 있다'는 프레임을 만들어서 남녀간 서로 적대적 관계를 형성하게 만들고, 갈라치기와 편 가르기가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기존에 여성들의 불평등 문제를 해소해야 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여성들의 권리를 찾는 것이 마치 남성들의 권리를 빼앗아서 찾는 것처럼 인식하게 만드는 것이 가장 큰 근본적인 문제"라고 설명했다.

태그:#여성가족부, #윤석열, #진보당, #젠더문제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기본소득·노동·사회복지 분야를 주로 다루며 권력에 굴하지 않고 공정한 세상을 위한 목소리를 내고자 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