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정의당 심상정 대선 후보가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전국공공운수사회서비스노동조합 정책협약식에서 발언하고 있다.
 정의당 심상정 대선 후보가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전국공공운수사회서비스노동조합 정책협약식에서 발언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가 '다당제 연합정치'를 골자로 한 더불어민주당의 정치개혁안에 대해 "저희한테 동의를 구하시는 것보다 국민의힘과 적극적인 합의를 도모해 나가는 게 좋겠다"고 말했다. 이번 정치개혁안을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를 홀로 포위하기 위한 다른 후보들 간의 '연합수단'으로 구사할 게 아니라 곧장 실행에 옮길 수 있도록 하라는 주문이다.

심 후보는 24일 오전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서 관련 질문을 받고 "저와 정의당은 정치를 바꾸기 위해서 정치를 한 사람이고 일관되게 정치개혁을 위해서 헌신해 왔다"며 이같이 말했다. 특히 "선거 중이라도 (민주당) 이재명 후보가 그런 정치개혁의 의지를 강하게 밝히는 건 환영한다"면서도 "저희한테 '같이 하자' 그런 얘기하실 필요도 없다. 왜냐하면 우리는 (그런 주장을) 해왔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날 민주당에서 제안한 ▲ 국회의원 연동형 비례제 및 권역별 비례대표제 ▲ 3인 이상 중대선거구제 비례성 강화 ▲ 대통령 4년 중임제 ▲ 대선 결선투표제 등을 거론하면서 '이미 오래 얘기해왔던 과제들인데 그동안 안 해왔던 게 문제'라고도 짚었다.

이에 대해 심 후보는 "(대선) 결선투표제도 김대중 대통령 때부터 말씀하신 것이다. 그러니까 안 해온 게 문제"라며 "제가 정치개혁을 위해서 모든 것을 보태서 헌신했는데 그것(연동형 비례대표제)을 배신한 게 문제이지 않나. 그러니깐 선거용으로 쓰지 마시고 진짜 민주당이 자신들이 표방했던 정치개혁의 비전을 정말 책임감을 갖고 추진하시기 바란다"고 지적했다.

또 "중대선거구제도 지난 선거법 개정 때 국민의힘에서 검토할 용의가 있다고 했는데 그땐 민주당이 반대를 했다. 그러니깐 민주당에서 이게 얼마나 의지가 실린 입장인지 보여주실 필요가 있다"며 "의원총회에서 의결하고 당론으로 정하고 그 다음에 추진계획도 정확히 밝히고 그러실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심상정은 이재명 편 들어주러 나온 사람 아니다"

이재명 후보가 지난 22일 같은 방송에서 "심상정 후보가 (TV토론 때) 민주당에는 가혹하고 국민의힘은 관대한 데 대해 이해가 안 됐다"고 말한 것에 대한 입장도 밝혔다.

심 후보는 관련 질문에 "한 마디로 편들어주지 않는다는 말씀처럼 들린다. 제가 이재명 후보나 윤석열 후보 편 들어주러 나온 사람 아니다"며 "국민들, 특히 양당이 대변하지 않는 국민들 편에 서기 위해 (대선에) 나온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그런 발언에서) 민주주의나 정치적 다원성에 대한 이해가 조금도 없다, 큰 당들은 작은 당을 자기 발 밑에 놓고 하여튼 무릎 꿇리려고 하는 오만함 같은 것을 좀 느낀다"며 "심상정 탓 하지 마시고 이재명 후보께서 윤석열 후보의 비전 정책과 어떻게 다른지 그걸 증명하시는 것에 주력하시기 바란다"고 비판했다.

또 "저와 정의당의 입장은 분명하다. 국민의힘·수구세력은 퇴출시켜야 한다. 그래서 촛불에 앞장섰고 박근혜 탄핵에 앞장섰다"며 "그런데 국민이 탄핵한 그 수구세력을 부활시킨 것이 누구인가. 그런 점에 대해서 겸허한 자세를 가질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태그:#심상정, #정의당, #정치개혁안, #대선 결선투표제, #더불어민주당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