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희겸 전 경기도 행정1부지사 '수원의 미래를 그리다' 출판기념회
 김희겸 전 경기도 행정1부지사 "수원의 미래를 그리다" 출판기념회
ⓒ 서창식

관련사진보기


김희겸 전 경기도 행정1부지사가 22일 오후 동남보건대학 학술정보관에서 열린 '수원의 미래를 그리다. 품격있는 도시, 살고 싶은 수원' 출판기념회를 개최하며, 수원시장 출마를 위한 공식적인 첫 행보를 시작했다. 

1987년 행정고등고시 31회로 공직에 입문한 김 전 부지사는 경기도청에서 경제부지사·행정2부지사·행정1부지사 등 3부지사를 모두 역임한 최초의 공직자로 행정안전부 기획조정실장과 재난관리본부장(차관급)으로 일했다. 퇴직 후에는 '수원미래발전연구소'를 설립하여 활동 중이다. 최근에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 선대위에 참여했다.

김희겸 전 부지사는 "수원은 특례시의 출범을 계기로 그 위상에 걸맞게 외형적 성장을 넘어 질적인 발전을 도모해야 하고 보다 품격 있는 도시, 살고 싶은 수원으로 거듭 나야 한다"면서 "지역이 균형 있게 발전하고 일자리가 넘치며, 살기 편리한 매력 있는 도시가 되어야 함은 물론 사회적 약자에 대한 복지가 촘촘하고, 문화적 자긍심이 높은 도시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서로 포용하며 다 함께 행복한 따뜻한 사회, 모두가 안전한 도시가 되어야 하며 4차 산업 혁명시대 지식기반산업을 중심으로 미래형 스마트 네트워크형 첨단 산업공간을 확충하여 더 많은 기업을 유치하고, 더 많은 일자리를 만들고 청년들이 미래에 대한 희망을 갖고 도전할 수 있는 다양한 정책들을 개발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어서 그는 "수원시민으로 사는 것이 자랑인 도시가 되어야 한다"라며 "혼자 꾸는 꿈은 단지 꿈에 불과하지만, 함께 꿈을 꾸면 현실이 되는 것이니 미래에 대한 희망과 서로에 대한 신뢰를 갖고 따뜻한 세상을 만들고자 하는 목표를 이 책에 담았다"고 소감을 밝혔다.
 
김희겸 전 경기도 행정1부지사 '수원의 미래를 그리다' 출판기념회
 김희겸 전 경기도 행정1부지사 "수원의 미래를 그리다" 출판기념회
ⓒ 서창식

관련사진보기

  
이날 출판기념회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축전을 시작으로 정세균 전 국무총리와 이재정 경기도교육감, 김진표 의원 등의 축하영상과 더불어민주당 중앙선대위 상임위원장 조정식 의원을 비롯하여 같은 당 소속 윤호중, 정성호, 김태년, 박정, 김민기, 백혜련 등 20명의 국회의원과 임창열 전 경기도지사, 염태영 수원시장, 김상돈 의왕시장 등 다양한 분야와 직능의 인사가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이재명 후보는 김영진 의원(수원시병)이 대독한 축하 메시지를 통해 "김희겸 전 차관님께서 (행정1부지사로서) 책임을 다해주신 덕분에 경기도지사로서 사상 유례없는 시·도지사 직무수행 평가 1위를 달성하고 장기간 유지하는 성과를 낼 수 있었다"고 평가하며 "경기도의 자긍심이자 국민의 충복으로 지내시며 쌓아온 경험과 역량을 국민을 위해 환원하고자 하시는 김희겸 전 차관님의 새로운 도전을 한껏 응원한다"고 밝혔다.

정세균 전 국무총리도 영상 축하인사를 통해 "김희겸 전 차관은 경기도와 중앙정부에서 다양한 행정경력을 쌓은 훌륭한 공직자 출신"이라며 "경기도 행정1부지사와 행정안전부 안전차관으로 일하며 저와 함께 코로나19 대응에 최선을 다했다"고 평가했다.

임창열 전 경기도지사는 "김희겸 전 차관은 경기도청에서 외국투자유치를 위해 함께 일한 공직자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열정적인 인물이었다"라며 "앞으로 국민을 위해 더 큰 일을 열심히 잘 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태그:#김희겸, #수원의미래를그리다, #출판기념회, #수원시장, #이재명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기본소득·노동·사회복지 분야를 주로 다루며 권력에 굴하지 않고 공정한 세상을 위한 목소리를 내고자 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