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01.11 16:24최종 업데이트 22.01.11 16:24
  • 본문듣기
 

국민의힘 선대위는 지난 8일 "윤 후보가 이날 낮 12시 이마트 이수점에서 장을 보고, 밥상 물가와 방역패스 문제도 다시 점검했다"라고 밝혔다. ⓒ 국민의힘 중앙선대위

 
[검증대상] 윤석열 후보 "방역패스 점검차 집과 가까운 이마트 방문"

"장보기에 진심인 편 #이마트 #달걀 #파 #멸치 #콩"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지난 8일 이마트 이수점을 방문한 뒤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올린 '멸콩', '달파멸콩' 해시태그를 둘러싼 논란이 확산됐다. 여당 정치인은 물론 주요 언론과 누리꾼도 이를 '멸공'이나 '문파멸공'이란 의미로 받아들였고, 나경원 전 의원, 김진태 전 의원, 최재형 전 감사원장 등 일부 국민의힘 정치인 사이에는 '멸콩 챌린지'가 이어졌다.

그럼에도 국민의힘 선대위는 지난 8일 "윤 후보가 이날 낮 12시 이마트 이수점에서 장을 보고, 밥상 물가와 방역패스 문제도 다시 점검했다"라고 밝혔고, 윤 후보도 지난 10일 기자 질문에 "(집과) 가까운 마트에 가서 필요한 물건을 그냥 산 것뿐"이라며, 멸공' 태그로 논란을 빚은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과 관련성을 부인했다.

과연 윤 후보의 이마트 이수점 방문이 방역패스 점검 때문이고, '멸콩'이나 '달파멸콩' 인증도 특별한 이유가 없다는 설명이 맞는지 따져봤다. 

[검증내용①] 이마트 이수점은 방역패스 대상 아냐

먼저 윤 후보가 방역패스 점검차 집과 가까운 이마트 이수점을 찾았다는 국민의힘 선대위 주장은 사실과 거리가 있다. 

대규모 점포 방문시 코로나19 백신 접종 완료 증명서를 제출해야 하는 방역패스는 지난 10일부터 적용됐고 오는 16일까지는 계도 기간이다. 다만 방역패스 대상은 매장 면적 3000㎡ 이상인 백화점과 대형마트 등이다.

하지만 윤 후보가 방문한 이마트 이수점은 면적 2400㎡ 정도인 기업형 슈퍼마켓이어서 방역패스 대상이 아니다.

윤 후보는 8일 오후 3시쯤 서울 서초구 서초동 예술의전당 전시회에 참석한 뒤 '오늘 이마트에 다녀온 게 정용진 부회장과 관련이 있느냐'는 기자 질문에 "집에서 가까운 데고 (웃음) 제가 오늘 아침에 오랜만에 오전 일정이 없었다, 저희 집에 강아지들 간식도 떨어졌고, 저도 라면이랑 이런 걸 사서 먹으려고 가까운 데에 다녀왔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마트 이수점은 윤 후보가 사는 서초구 서초동 주상복합건물인 아크로비스타에서 3km 이상 떨어져 있는 데다 같은 건물 지하에도 기업형 슈퍼마켓인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서초점이 있다.

조국 전 장관은 지난 10일 자신의 SNS에 "기자들은 왜 묻지 않는가, 아크로비스타 인근에 이마트 아닌 대형마트도 많은데, 왜 동작구 사당동에 있는 이마트를 갔냐고"라고 지적했다.
  

탈핵법률가모임 ‘해바라기’ 대표인 김영희 변호사는 지난 10일 자신의 SNS에 윤 후보 집 주변 대형마트 위치가 표시된 지도 사진과 함께 “500미터 떨어진 롯데프리미엄슈퍼에도 없는 거 없고, 엄청 큰 킴스클럽도 1.5km 거리에 있다. 아, 1km 떨어진 서초역 롯데마트도 엄청 크다”라며 윤 후보가 거짓말을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 김영희 변호사 페이스북

 
탈핵법률가모임 '해바라기' 대표인 김영희 변호사도 지난 10일 자신의 SNS에 윤 후보 집 주변 대형마트 위치가 표시된 지도 사진과 함께 "500미터 떨어진 롯데프리미엄슈퍼에도 없는 거 없고, 엄청 큰 킴스클럽도 1.5km 거리에 있다. 아, 1km 떨어진 서초역 롯데마트도 엄청 크다"라며 윤 후보가 거짓말을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실제 윤 후보 집에서 약 1.3km 떨어진 킴스클럽 강남점 면적은 7752㎡이고, 약 1.6km 떨어진 롯데마트 서초점 면적은 9425㎡로 이마트 이수점보다 규모가 큰 대형마트로 방역패스 대상이다. 

[검증내용②] 왜 '달파멸콩' 꺼냈나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지난 8일 낮 12시쯤 이마트 이수점을 방문한 뒤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통조림 3개를 들고 살펴보는 모습과 약콩 봉지를 든 모습이 담긴 사진 2장과 함께 “장보기에 진심인 편 #이마트 #달걀 #파 #멸치 #콩”라는 글을 올렸다. ⓒ 윤석열 인스타그램

 
그렇다면 윤 후보가 SNS에 올린 '멸콩'이나 '달파멸콩'은 단순한 우연일 뿐이고, '멸공'이나 '문파멸공'이란 해석은 억측일까? 하지만 윤 후보에 이은 일부 국민의힘 정치인들의 '멸콩 챌린지'는 이같은 해석이 단순한 억측이 아님을 보여준다.

윤 후보가 방문한 이마트의 최대주주는 공교롭게 최근 SNS에 '멸공' 태그를 올려 논란을 빚은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이다.

윤 후보는 지난 8일 낮 12시쯤 이마트 이수점을 방문한 뒤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통조림 3개를 들고 살펴보는 모습과 약콩 봉지를 든 모습이 담긴 사진 2장과 함께 "장보기에 진심인 편 #이마트 #달걀 #파 #멸치 #콩"라는 글을 올렸다.

윤 후보 글과 정 부회장 관련성을 먼저 부각시킨 곳도 보수 언론이었다. <조선비즈> 등 일부 언론은 이날 오후 2시쯤 "조국이 "'멸공' 정용진, 윤석열 수준" 말하자…尹, 이마트에서 멸치·콩 샀다"라는 제목의 기사를 올렸다.

실제 조국 전 법무부장관은 바로 전날(7일) SNS에 "21세기 대한민국에 숙취해소제 사진과 함께 '#멸공'이란 글을 올리는 재벌 회장이 있다. 거의 윤석열 수준이다"라는 글을 올려 정 부회장과 윤 후보를 함께 비판했다.

국민의힘 선대위가 이날 언론에 배포한 사진 가운데는 '여수멸치'를 들고 있는 윤 후보 사진도 포함돼 있었다. '약콩' 사진과 마찬가지로 상표가 잘 보이도록 앞으로 해서 찍은 사진이었다.

윤 후보가 이날 구매한 상품 가운데는 사과, 통조림, 라면 등도 있었음에도 유독 달걀과 파, 멸치, 콩 4가지 상품만 태그를 사용한 것도 '달파멸콩'(문파멸공)을 연상시킨다는 의심을 샀다. 보수 진영에서 '달'은 문재인 대통령을, '문파'는 문 대통령 지지 세력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AI윤석열이 '이마트 장보기' 관련 질문에 대답하는 장면. 국민의힘 이재명비리국민검증특위 위원장을 맡고 있는 김진태 전 의원은 '달파멸콩'이라는 해시태그를 '문(재인)파 멸공'이라고 풀이했다. ⓒ 유튜브 갈무리


윤 후보를 본뜬 딥페이크 영상인 'AI 윤석열'도 이날 '이마트에서 쇼핑 잘 하셨어요?'라는 제목의 영상에서 "장보기에는 좀 진심인 편입니다. 윤석열은 '이마*(땡)' 위키윤은 '쓱*(땡)'에서 주로 장을 봅니다. 오늘은 달걀, 파, 멸치, 콩을 샀습니다. '달파멸콩' 가족과 함께 하는 즐거운 시간 보내세요"라며, '달파멸공'이란 약칭을 직접 사용했고, '#이마트'와 '#정용진' 해시태그도 함께 달아 정용진 부회장의 '멸공' 논란과 관련이 있음을 암시했다.

김진태 국민의힘 중앙선대위 이재명비리국민검증특위 위원장도 지난 8일 SNS에 "윤석열 후보는 이마트에서 달걀+파+멸치+콩을 구입했군요.(문파멸공) 저도 오랜만에 한번 외쳐보고 싶습니다. 다함께 멸공캠페인 어떨까요? #멸공"이라는 글을 올렸다.

또한 윤 후보가 집어든 여수멸치가 1948년 전남 여수 순천지역에서 발생한 '여순 사건'을 연상시킨다는 비판도 나왔다. 단순한 우연일 수도 있지만, 해당 판매대에는 '삼천포멸치' 등 다른 지역산 멸치도 있었다.

같은날 이마트를 찾은 나경원 전 의원도 '여수멸치' 사진과 함께 '멸콩 챌린지'를 이어갔다. 나 전 의원도 지난 2019년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시절 문재인 지지자를 비하한 용어인 '달창'을 사용했다 논란을 빚자 사과했다. 

윤 후보는 지난 10일 인천선대위 출범식을 마친 뒤에 "제가 멸치육수를 많이 내서 먹기 때문에 멸치 자주 사는 편이고요. 그리고 아침에 콩국 같은 것 해놨다가 많이 먹기 때문에 콩도 늘 사는 품목 중의 하나"라는 해명했다.

하지만 윤 후보가 산 멸치는 국물용이 아닌 조림용 멸치였고, 콩도 콩국용으로 주로 사용하는 대두(서리태)가 아닌 '약콩'이어서 논란을 부추겼다. 

[검증결과] '가까운 이마트에서 방역패스 점검' 윤석열 해명 '거짓'

윤석열 후보는 지난 8일 자신의 집과 가까운 마트를 찾아 밥상 물가와 방역패스 점검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마트 이수점은 규모가 3000㎡ 미만이어서 방역패스 대상이 아니고, 집과 가까운 곳에 방역패스 대상인 대형마트 2곳이 있었다. 따라서 윤 후보 해명은 '거짓'으로 판정한다.

"집과 가까운 이마트에서 밥상 물가와 방역패스 점검"

검증 결과 이미지

  • 검증결과
    거짓
  • 주장일
    2022.01.10
  • 출처
    인천 선대위 발대식 언론 인터뷰출처링크
  • 근거자료
    한겨레신문 보도, '윤석열 “방역패스 반대” 이마트 이수점, 방역패스 대상 아닌데?'(2022.1.11)자료링크 김영희 변호사/탈핵법률가모임 해바라기 대표 페이스북(2022.1.10)자료링크 윤석열 후보 인스타그램 "장보기에 진심인 편"(2022.1.8)자료링크 AI 윤석열 '이마트에서 쇼핑하셨어요' 편(2022.1.8 윤석열의 공약위키)자료링크 김진태 전 국민의힘 의원 페이스북(2022.1.8)자료링크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트위터(2022.1.10)자료링크 MBN, 윤석열 후보 이마트 이수점 방문 영상 및 언론 인터뷰(2022.1.9)자료링크 조국 전 법무부장관 트위터(2022.1.10)자료링크 중앙방역대책본부, '10일부터 백화점 및 대형마트 등 대규모 점포에 방역패스 적용'(2022.1.10)자료링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진실과 정의를 추구하는 오마이뉴스를 후원해주세요! 후원문의 : 010-3270-3828 / 02-733-5505 (내선 0) 오마이뉴스 취재후원

오마이팩트

독자의견


다시 보지 않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