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021대전민중대회 추진위원회'는 4일 오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2022 민중총궐기 선포 전국 동시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2021대전민중대회 추진위원회"는 4일 오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2022 민중총궐기 선포 전국 동시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대전지역 노동계와 시민사회가 '전국집중 민중총궐기 투쟁'을 선포하고 나섰다. 이번 투쟁을 통해 불평등 사회를 갈아엎고, 민중의 힘으로 자주평등사회를 열어내겠다는 각오다.

대전지역 51개 종교·시민·사회단체 및 진보정당 등으로 구성된 '2021대전민중대회 추진위원회'는 4일 오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2022 민중총궐기 선포 전국 동시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들은 오는 15일 '불평등을 갈아엎자! 기득권 양당체제 끝장내자! 자주평등사회 열어내자!'라는 주제로 서울 도심에서 열리는 '2022 민중총궐기'에 적극 참여하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문재인 정부를 촛불을 배신한 정부라고 규탄하면서 정권교체나 인물교체가 아닌, '불평등 체제'를 바꾸는 투쟁에 전 민중과 함께 나서겠다고 선언했다. 특히, 국정농단과 세월호 참사에 대한 사죄와 반성도 하지 않는 박근혜를 사면·복권한 것은 촛불배신과 국민배신의 정점을 찍을 것이라고 비난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촛불과제 실행은 시기상조라며 뒤로 미루고 폐기하던 문재인 정부가 1700만 촛불의 결과로 탄핵·구속시켰던 박근혜를 석방시키는 것에는 한 치의 망설임도 없었다"며 "과연 그 누가 박근혜의 죄를 감히 용서하고 복권시킬 권한을 주었단 말인가"라고 개탄했다.

이어 "문재인 정부는 5년 전 국민 앞에서 공약한 바를 스스로 외면해왔다"며 "공정과 노동존중 사회를 만들겠다는 그럴듯한 언사로 출발한 문재인 정부는 최저임금 1만원 약속도, 비정규직 정규직화, 중대기업처벌법 제정도, 재벌개혁 약속도 모두 외면했다"고 비난했다.

이들은 또 "코로나 팬데믹과 기후위기, 재난은 평등하지 않았고, 청년, 여성, 장애인, 노인 등 사회적 취약계층에게 더욱 가혹하게 다가왔다"며 "그런데도 정부는 생존권을 위해 거리로 나선 노동자들을 구속시키고, 이재용을 석방시켜 경제파트너로 삼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박근혜 탄핵과 함께 청산하고 싶었던 적폐는 부활하고, 오히려 사회경제적 불평등은 더욱 심해졌으며 민중의 삶은 더욱 고통스러워졌다"며 "민중의 목소리가 배제되고 왜곡된 지금의 기성 정치판과 대통령 선거로는 우리의 삶을 바꿀 수 없음이 자명해졌다. 우리는 이제 정권교체, 인물교체를 넘어 불평등 체제를 바꾸는 싸움을 시작하고자 한다"고 선언했다.

아울러 "작년 한 해 불평등 타파를 위해 노동자, 빈민, 농민들이 총력을 기울여 진행했던 투쟁의 힘과 지난 12월 대전을 포함한 13개 광역시·도에서 전국동시다발로 진행된 민중대회의 기세를 이어 2022년 새해 벽두를 민중총궐기 투쟁으로 시작한다"며 "정부는 방역기준을 철저히 준수하여 준비되고 있는 이번 대회에 대해 '집회시위의 자유'를 적극적으로 보장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2021대전민중대회 추진위원회'는 4일 오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2022 민중총궐기 선포 전국 동시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2021대전민중대회 추진위원회"는 4일 오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2022 민중총궐기 선포 전국 동시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이들이 이번 민중총궐기를 통해 정부에 요구하고 있는 것은 8가지 분야의 요구사항이 담겨있다. 우선 ▲주택·의료·교육·돌봄·교통·농업의 공공성 강화를 통한 평등사회로의 체제 전환과 ▲비정규직 철폐, 모든 노동자에게 근로기준법 적용, 특수고용노동자에게 노동기본권 보장, 중대재해 근본대책 관련법 개정, 일자리 국가보장, 여성에게 가중된 무급 가사노동 사회적 책임 강화다.

또한 ▲노점관리 대책중단과 노점상 생계보호를 위한 특별법 제정, 강제퇴거금지, 순환식 개발 시행, 철거민 주거 생존권보장 ▲장애인권리보장법·탈시설지원법 제정, 발달장애국가책임제 실시 ▲신자유주의 농정 철폐, 공공농업 실현, 식량주권 실현 등이다.

이 밖에도 ▲기후 위기 민중주도의 체제 전환 ▲민주주의 안전사회실현, 차별 금지법 제정, 국가보안법 폐지, 집회 자유 보장, 권력형 성폭력 가해자 즉각 퇴출, 세월호참사 성역 없는 진상규명 및 책임자 처벌, 안전사회 건설 ▲자주평화통일 실현, 한미연합군사연습 영구중단, 대북적대정책철회, 사드 및 전략무기도입 반대, 한미일 군사동맹 반대, 평화협정 체결 등이다.

이날 모두발언에 나선 김율현 민주노총대전지역본부장은 "촛불정부를 자임한 문재인 정부의 5년이 끝나가고 있다. 촛불민중 앞에, 그리고 주권자인 국민에게 약속했던 적폐청산 개혁의 과제는 한 걸음도 진척되지 못하고 물거품이 되어 버렸다"며 "그래서 또 다시 노동자·농민·빈민·민중들이 총궐기를 결의했다. 노동자·민중의 분노를 조직해서 그 힘으로 불평등 체제를 교체하고 노동중심사회 대전환을 반드시 만들어 내겠다"고 말했다.

김성남 세상을바꾸는대전민중의힘 공동대표는 "1700만 촛불로 불평등한 세상을 뒤엎고 지금보다 나은 세상을 원했던 우리 민중들은 5년 전 촛불혁명을 통해 위대한 민중의 힘을 경험했다. 그렇기에 우리는 다시 일어섰다"며 "국가가 하지 못하면 우리가 스스로 나서야 한다. 우리는 1월 15일 민중총궐기로 진정한 민주주의를 실현하고 불평등한 이 세상을 바꿀 것"이라고 말했다.

문성호 대전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공동대표도 "1월 15일 민중총궐기는 한통속인 가짜개혁 더불어민주당과 수구보수 국민의힘의 민주주의를 후퇴시키는 역사적 반동을 응징하고, 노동자·농민·빈민·장애인·성적소수자·이주노동자·민중들이 살 수 있는 빼앗긴 권리를 되찾는 투쟁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태그:#민중총궐기, #대전민중대회, #불평등세상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