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정의용 외교부 장관이 11~12일(현지시간) 영국 리버풀에서 열린 주요 7개국(G7) 외교개발장관 확대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정의용 외교부 장관이 11~12일(현지시간) 영국 리버풀에서 열린 주요 7개국(G7) 외교개발장관 확대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 외교부제공

관련사진보기

   
정의용 외교부장관은 지난 11부터 12일까지 이틀간 영국 리버풀 박물관에서 개최된 주요 7개국 협의체(G7) 외교·개발 장관 확대회의에 참석했다.

G7은 국제정치 및 경제 협력 논의를 위한 주요 7개국(미국, 영국, 독일, 프랑스, 일본, 이탈리아, 캐나다) 및 유럽연합 간 협의체이며 올해 의장국은 영국이다. 우리나라는 지난 5월 런던 회의 이후 이번에 다시 초청받아 G7 회원국과 호주, 아세안 회원국 외교장관 등과 함께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참가국들은 ▲열린사회 간 가치 공유 및 협력, ▲인도-태평양 지역의 공동의 안보 및 인프라, 기술, ▲글로벌 백신 접종목표 달성을 위한 백신 공여와 국제 보건 거버넌스 강화, ▲양성 평등 등을 중점 논의했다.

외교부는 정 장관이 한국의 민주주의 경험을 공유하고, 코로나19 회복 및 글로벌 공급망 복원력 강화, 인도-태평양 지역내 인프라 투자 확대 및 주요국간 협력 제고 등을 위한 우리의 의지를 전달했다고 밝혔다.

정 장관은 참가국들이 공통적으로 추구하는 열린사회가 대내외적으로 다양한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고 진단하고 건전하고 지속가능한 열린사회를 유지하기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을 소개한뒤 포용적이고 균형된 접근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전략적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인도-태평양 지역의 평화와 번영을 위한 ▲지속가능하고 복원력 있는 공급망 복원, ▲인프라 투자 확대 등을 위해 참석국들이 공조할 것을 강조하고, 우리의 신남방정책과 주요국들의 연계 필요성을 역설했다.

정 장관은 특히 양성평등 관련, 여아 교육 증진을 강조하는 G7 국가들의 노력을 평가하고, 교육을 통해 사회 각 분야에서 여성 참여 증진을 실현하고 있는 우리의 경험을 공유했으며, 미얀마·아프간 등지에서 발생하는 여성 인권 문제에 대한 우려를 표명하면서 분쟁 성폭력 문제에 대한 한국 정부의 변함없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한편, 참석한 장관들은 코로나19 백신 및 국제보건 거버넌스 논의에서는 글로벌 백신 접종목표 달성을 위한 국제사회내 연대와 협력의 중요성, 국제보건안보 체제 강화 필요성 등에 인식을 같이 하고, 코로나19 위기 극복 차원의 백신 접근권 개선을 위한 방안들을 논의했다.

정 장관은 확대회의 참석과는 별도로 이번 회의에 참석한 영국, 독일, 캐나다, 호주, 필리핀 등 외교장관과 양자회담을 가졌으며,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과는 약식회동을 갖고 한반도 문제 및 동북아·중동 지역 관련 사안 등 상호 관심사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고 한미 간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정의용 장관, 하야시 일본 외무상과 회담장서 조우... 과거사 입장차 여전
 
정의용 외교부 장관(왼쪽 2번째)이 11~12일(현지시간) 영국 리버풀에서 열린 주요 7개국(G7) 외교개발장관 확대회의에 참석해 공급망 복원과 인프라 투자 확대 공조 등에 대해 논의했다.
 정의용 외교부 장관(왼쪽 2번째)이 11~12일(현지시간) 영국 리버풀에서 열린 주요 7개국(G7) 외교개발장관 확대회의에 참석해 공급망 복원과 인프라 투자 확대 공조 등에 대해 논의했다.
ⓒ 외교부제공

관련사진보기

 
여타 외교장관들과도 회담장 등에서 조우해 환담을 나눴다. 특히 하야시 마사요시 일본 외무상과는 별도의 회담이 없었지만 11일 리셉션장에서 자연스럽게 만나 정 장관과 인사를 교환하고 환담을 나눴다고 외교부는 밝혔다.

전화통화를 포함해 두 장관이 직접 접촉한 것은 지난달 10일 하야시 외무상이 취임한 이후 이번이 처음이다. 정 장관은 강제징용 및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 등 과거사 현안 관련 한국 정부의 입장을 명확히 전달하고, 그 외 협력할 분야가 많은 만큼 대화를 통해 해결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하야시 외무상은 강제징용 및 위안부 문제 등 양국 간 쟁점 현안과 관련한 일본의 일관된 입장을 설명하고 한국 정부가 적절하게 대응할 것을 강하게 요구한 것으로 알려져, 과거사 문제와 관련해 여전한 양국의 입장차를 드러냈다.

그러나 두 장관은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 정착과 관련해 한일-한미일 협력의 중요성을 확인하고 향후 한일관계를 잘 발전시켜나가기 위해 외교 당국간 긴밀히 협의·소통해나가기로 했다.

정 장관은 관련 일정을 마치고 14일 귀국한다.

태그:#정의용, #G7회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