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인의협), 연구공동체 건강과 대안, 공공운수노조 의료연대본부 등 5개 사회단체와 노조는 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의료연대본부 사무실에서 코로나19 위기 실태를 증언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인의협), 연구공동체 건강과 대안, 공공운수노조 의료연대본부 등 5개 사회단체와 노조는 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의료연대본부 사무실에서 코로나19 위기 실태를 증언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 손가영

관련사진보기

 
"양수가 터진 긴급 상황의 한 확진자 산모가 와서 서울대병원도 (병상) 돌려막기를 하며 겨우 받았다. 도착 15분 만에 출산을 했다. 원래 다니던 병원이 '병실이 없다'고만 답해 겨우 찾아 왔다고 했다."(최은경 간호사)

"당뇨 질환을 가진 70대 할머니가 코로나19에 감염돼 병상대기 중인데, 입원해야 할 상황임에도 집에서 2~3일 째 확진된 가족과 같이 대기 중이다. 폐렴 증세가 악화하면 달리 대책이 없다."(경기북동부 한 재택치료관리 의사)

"46명이 확진된 경기북부의 한 요양원은 확진자인 요양보호사가 확진자들을 돌보고 있다. 환자가 환자들 돌본다. 요양보호사는 의료인도 아니다. 20명 정도가 입원 대기 상태다."(정형준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공공의료위원장)


코로나19 감염자 급증과 병상 포화상태가 심화되면서 한국 사회가 의료 붕괴 직전에 놓이자 현장에선 정부의 '땜질식 대응'을 비판하는 성토가 쏟아졌다. 이들은 민간 병상 동원율을 높이는 행정명령을 당장 발동하고 강력한 재정지원을 바탕으로 공공의료체계 강화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인의협), 연구공동체 건강과 대안, 공공운수노조 의료연대본부 등 5개 사회단체는 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의료연대본부 사무실에서 코로나19 위기 실태를 증언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한국 사회 코로나19 의료 대응 역량은 이미 한계치를 넘었다"고 밝혔다. 

공공병상은 이미 포화상태다. 코로나19 중증 확진자도 신속히 치료받지 못하거나 입원 치료를 받아야 할 일반 환자들도 입원하지 못하는 사례가 나타나고 있다. 정형준 위원장은 "생활치료센터에 가야 할 사람들은 집에 있고, 입원 병상에 있어야 할 사람들은 생활치료센터에 있고, 중환자실에 있어야 할 환자들은 일반병실에 있고, 중환자실은 포화 상태"라고 설명했다.

실제 현장에서는 80세 이상 고령 확진자 경우 치료가 쉽지 않고 치명률도 높으니 상급종합병원 중환자실 등에선 소생치료거부(DNR)에 동의해야 전원을 해준다든가, 산모나 급성녹내장 환자 같이 사전 응급 처치가 필요한 확진자에겐 사전 치료를 포기한다는 증명서를 받아야 입원을 받아 준다는 것이다.  (관련기사 : 눈 포기, 아기 포기해야 입원 가능...코로나전담병원에서 벌어지는 기막힌 일들 http://omn.kr/1wckb)

민간 상급종합병원은 병상이 남아도 이런 환자를 잘 받지 않는다. 서울대병원에서 일하는 최은영 간호사(행동하는 간호사회)는 "코로나병상 열두 병상 중 여섯 병상에 산모들이 입원한 적이 있다. 원래 차병원, 성모병원 등에서 진료를 받았다는데 '받아주는 곳이 없어서 서울대병원에 왔다'고 하더라"며 "장 폐색인 응급 상황에도 자택에 대기하다 입원한 환자는 고도비만에 고혈압, 당뇨 등 질환이 있었다. 대기를 하다 고열이 올라 '제발 생활치료센터에 보내달라'고 호소했는데 보건소는 '고위험이니 병원에 가시라'고 답했다. 그렇게 4일을 대기하다 겨우 서울대병원에 입원했다"고 말했다.

"사망자가 늘어나니 중환자실이 빈다. 결국 이렇게 병상이 돌아가네."

정형준 위원장은 코로나19 확진으로 70명 넘게 사망자가 나왔던 한 코로나19 전담병원의 의사가 해준 말이라며 "현장에선 끔찍한 사태를 연이어 보면서 죽음의 사이클에 대한 힐난이 만연해 있다"고 전했다.

취약한 이들 '버리는' 재택치료
 
위중증 환자가 엿새 연속 700명대를 기록한 6일 밤 코로나19 거점전담병원인 평택 박애병원에서 의료진이 음압병동 유리벽을 사이에 두고 의사소통을 하고 있다. 전날 오후 5시 기준으로 수도권의 코로나19 중환자 병상 가동률은 86.6%로 전일보다 더 높아졌다.
 위중증 환자가 엿새 연속 700명대를 기록한 6일 밤 코로나19 거점전담병원인 평택 박애병원에서 의료진이 음압병동 유리벽을 사이에 두고 의사소통을 하고 있다. 전날 오후 5시 기준으로 수도권의 코로나19 중환자 병상 가동률은 86.6%로 전일보다 더 높아졌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이들은 정부가 시행 중인 재택치료 방침은 쾌적한 환경의 독립적 공간을 가진 이를 전제한다며 홈리스, 이주민, 장애인, 노인 등 사회적 약자를 의료 사각지대에 내몬다고도 지적했다. 

우다야 라이 이주노조 위원장은 "이주노동자는 대부분 여러 명이 열악한 상태의 기숙사에 산다. 컨테이너, 조립식패널, 사업장 내 임시시설 같은 가건물이 대부분"이라며 "확진된 이주민들이 생활치료시설로 가서 치료받도록 하고, 통역도 제대로 제공돼야 한다"고 요구했다. 

김필순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기획실장은 "전신마비 중증장애인 경우 활동지원사가 필요하지만 동반 입원이 불가해 입원 자체를 포기하는 사례가 나온다"며 "장애인들이 입원이나 생활치료센터로 가려고 연락을 해도 '자리가 없다'는 답만 도돌이표로 듣고 있다"고 토로했다. "민간단체가 자체 파견하는 활동지원사의 방호복도 단체들이 따로 구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로즈마리(가명) '홈리스행동' 활동가는 "감염을 걱정해 텐트에서 지내는 노숙인들이 있는데, 한 텐트에서 며칠이 지나도 인기척이 없어 다른 노숙인이 지퍼를 열어봤더니 내부 열기가 꽉 차 있었고, 증세가 심각한 상태로 누워있었다"며 "이 노숙인도 밀접 접촉자다. 확진자, 밀접접촉자 모두 임시 치료시설이나 생활치료시설에 연계해야 하는데 그냥 놔 두고 있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사립 대형병원 코로나19 병상 1.5~3%, 빈곤한 민낯
 
연일 혹한의 추위에 함박눈까지 내리는 10월12일 오후 서울 용산구 서울역 지하도에서 거리홈리스가 종이 상자를 이부자리 삼아 추위를 피하고 있다.
 연일 혹한의 추위에 함박눈까지 내리는 10월12일 오후 서울 용산구 서울역 지하도에서 거리홈리스가 종이 상자를 이부자리 삼아 추위를 피하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국민이 죽어가는데도 방역조치를 강화하지 못하고, 자영업자 고통 앞에서 강력한 재정지원 등의 사회정책을 쓰지도 못하며 사립 대형병원의 비응급·비중증 일상 진료를 계속 두면서 코로나 병실을 내놓지 못하겠다는 사보타주를 그대로 방치하고, 몇 안 되는 공공병원에 대한 적극적인 강화 계획을 내놓지 못하는 정부는 국민의 생명에 관심이 없는 정부다."(우석균 인의협 공동대표)

우 대표는 정부가 의료 붕괴 상황에서 안이하게 대응하고 있다며 당장 의료대응체계를 전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방역조치 수위를 강력히 높여 즉시 발동하는 동시에 강력한 재정지원으로 자영업자, 비정규직 등의 생계를 지원해야 한다"며 "사립 대형 병원을 비롯한 병상 동원을 확실히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우 대표는 공·사립 종류를 막론한 병상 동원은 의료 붕괴 상황에 처했던 국가 상당수가 했던 일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상급종합병원에 꼭 입원해야 할 환자 비중은 빅5(서울대학교·서울아산·연세세브란스·서울삼성·서울성모 병원) 중엔 45%, 전체 상급종합병원 평균은 32%"라며 "비응급 환자를 미루면 이들 병원의 10~20% 병상을 비우는 게 가능하고, 또 해야 한다. 사립대학병원의 병상 동원률은 1.5~3%에 불과하다"고 꼬집었다.

당장 의료 인력 확보를 추진하고 중장기적 대책도 내놔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형준 위원장은 "중환자실 장비를 운영하는 간호 인력을 확충하는 게 필요하고, 이는 짧게는 2주, 길게는 4주 훈련을 하면 된다"며 "'무릎 고관절 치환술' 등 비응급치료 등에 참여하는 의료 인력도 가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태그:#공공의료확충, #코로나19 대응 위기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손가영 기자입니다. 제보 young@ohmynews.com / 카카오톡 rockyrkdud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