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문재인 대통령은 7일 "앞으로 4주가 결정적으로 중요한 시기"라며 "정부는 특별방역대책의 성공에 K-방역의 성패가 걸려 있다는 각오로 역량을 총동원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주재한 제53회 국무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이같이 말하면서 "방역 당국뿐 아니라 모든 부처가 특별방역대책이 현장에서 빈틈없이 이행될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해주기 바란다"고 지시했다. 

특히 국무위원들에게 "병상과 의료진 확충에 속도를 내고, 재택치료 기간에도 필요한 치료를 제대로 받을 수 있도록 환자와 의료진의 관점으로 심혈을 기울여주기 바란다"면서 "오미크론의 추가 유입과 국내 확산 차단에도 전력을 다하고, 효과적 대응 방안을 신속히 마련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와 같은 지시에 앞서 문 대통령은 "2년 가까이 우리는, 코로나와 전쟁을 치르며 여기까지 왔다"면서 "터널의 끝이 보였다가 사라지고, 산 하나를 넘으면 또 다른 산이 앞을 가로막는 위기의 연속이었다"고 말했다. 이어서 "그러나 우리는, 숱한 고비를 잘 헤쳐 왔다"며 "정부와 국민, 의료진 모두 힘을 모았기에 가능한 일이었다"고 소회를 밝히기도 했다. 

덧붙여 경제 부분에서 수출의 사상 최대 실적 경신, OECD 국가 중 최고 수준의 경제 회복력, 선도형 경제 전환 성공을 재차 강조했다. 그리고는 "힘겹게 여기까지 왔지만, 또다른 위기가 찾아왔다"며 "확진자, 위중증환자, 사망자 모두 늘고있고, 오미크론 변이까지 겹치며 매우 엄중한 상황에 직면했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도 문 대통령은 "국민 생명과 안전을 지키면서 일상회복으로 나아가기 위해 반드시 넘어야할 최대 고비"라며 "우리가 단합한다면 충분히 이겨낼 수 있다. 한마음 전력을 다해 확산세를 조기에 차단하고 의료체계 안정시킨다면 일상회복으로 흔들림 없이 나아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정부의 강화된 방역 방침에 국민 협조 구해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무엇보다 문재인 대통령은 국민들에게 방역 재강화 조치에 대한 이해를 구했으며, 코로나19 백신의 중요성을 다시 강조하면서 추가접종 및 청소년 접종을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방역의 벽을 다시 높일 수밖에 없는 정부의 불가피한 조치에 대해 국민들께 이해를 구한다"면서 "마스크 쓰기 같은 기본 수칙 준수와 함께 불편하시더라도 정부의 강화된 방역 방침에 협조해 주시길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또한 "백신이 코로나로부터 서로의 안전을 지키는 가장 효과적 방역 수단이라는 것은 이론의 여지가 없다"면서 "최근의 돌파감염 사례들과 오미크론 변이는 3차 접종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력하게 말해 주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리고 "최근 청소년 접종에 속도가 나고 있고, 3차 접종도 본격화되고 있어 다행"이라며 "국민들의 적극적인 접종 참여를 거듭 부탁드린다"고 요청했다. 

자영업자들에 대한 지원 방안에 대한 언급도 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의 강화된 방역 조치는 코로나 확산세 차단뿐 아니라 자영업자들의 어려움도 고려하여 결정한 것"이라며 "정부는 방역 상황을 조기에 안정시키는 데 집중하면서, 방역에 협조하며 발생하는 생업의 부담을 조금이라도 덜어드리기 위해 필요한 지원 방안을 적극 검토해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아울러 세계적으로 코로나19 상황이 악화돼 국경 봉쇄하는 나라가 늘고,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 대한 대비책 마련을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대외경제가 우리 경제와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면밀히 점검하며 상황별로 만반의 태세를 갖춰 주기 바란다"며 "특히 글로벌 공급망을 예의 주시하며 우리 기업들의 원자재 수급과 물류 애로를 해소하는 노력을 더욱 강화해 주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또 "세계적으로 물가가 크게 상승하고 있는 상황에서 물가 관리에도 만전을 기해야 하겠다"면서 "특별히 생활물가 관리에 집중하여 서민들의 장바구니 물가가 민생에 부담이 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외에도 국회의 내년도 예산안 통과에 대해 "원만하게 통과되어 다행"이라면서 국회에 감사의 뜻을 전했으며, 각 부처에 내년 1월부터 확정된 예산이 곧바로 집행되도록 준비를 요구했다. 

끝으로 코로나19로 어려운 시기에 다시 기승을 부리는 보이스 피싱 등 신종 사이버 범죄를 '반사회적 범죄'로 규정하고는 이에 대한 특단의 대책 마련을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전담수사 조직을 확대하고, 사이버 범죄 수사 역량 강화와 함께 금융·통신·수사 분야 간 유기적 협조체계를 구축해 주기 바란다"며 "통합신고시스템을 구축해 피해를 신속히 구제하는 방안과 함께 범죄 수법을 국민들께 계속 알리고 피해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시스템도 고도화해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태그:#문재인, #국무회의, #오미크론, #K-방역, #특별방역대책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용산 대통령실 마감하고, 서울을 떠나 세종에 둥지를 틀었습니다. 진실 너머 저편으로...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