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 29일 고성하이화력발전소 앞 기자회견.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 29일 고성하이화력발전소 앞 기자회견.
ⓒ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

관련사진보기

 
"정부는 신규 석탄발전소 건설을 중단하고 고성하이화력발전소를 조기 폐쇄하라. 정부는 정의로운 전환을 근간으로 하는 탈석탄 에너지법을 제정하라."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은 29일 고성하이화력발전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이 촉구했다.

고성하이석탄화력발전소는 지난 5월 1호기 준공에 이어 10월 2호기가 상업 운전을 시작했다.

신규 석탄화력발전소는 전국 총 7기로, 신서천화력발전소, 삼척화력발전소 1.2호기, 안인화력발전소 1.2호기, 고성하이화력발전소 1·2호기 중 신서천과 고성하이가 올 해 가동을 시작하게 된 것이다.

환경단체는 "2080MW 고성하이 석탄화력발전소가 매년 내뿜을 온실가스량은 이용률 92% 기준으로 1447만 8281톤이다"며 "신서천 화력발전소도 연간 약 755만 8000톤의 온실가스를 배출한다. 이는 3억 3200만 그루의 나무가 10년간 흡수해야 하는 양이다"고 했다.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은 "정부는 입으로는 기후위기를 말하고 있지만 여전히 친자본, 친기업, 친기술 기후대응책으로 역주행을 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그것은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 최종안으로 드러났다. 1.5℃ 상승 저지를 목표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국가들은 2030년 이전 탈석탄을 이뤄야 하지만 한국은 2030년에도 석탄비중이 21.8%를 차지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들은 "정부가 진정으로 기후위기에 대응하고 지속가능한 대한민국을 원한다면 탄소중립 대책을 논의하는 자리에 노동자, 농민, 지역 당사자의 목소리를 담아야 한다"고 했다.

이어 "신규로 가동하는 석탄화력발전소의 조기폐쇄 계획을 수립하고 이로 인해 파생될 일자리의 문제, 에너지 전환의 문제를 정의롭게 풀어나가야 한다"며 "지금과 같이 정의로운 전환의 목소리가 반영되지 않는 중앙 집중형 결정 통보식 정책은 정부 정책의 정당성을 잃게 할 뿐만 아니라 에너지 전환을 지체시킬 뿐"이라고 덧붙였다.

이들은 "정부는 고성하이 화력발전소 및 신규 석탄발전소에 대한 조기 폐쇄안과 대책을 노동자, 농민, 지역민과 함께 고민해야 한다"고 했다.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은 "정부와 경상남도는 석탄화력발전소 노동자들에 대한 고용을 보장하기 위한 정의로운 전환 위원회를 구성하라", "지역 에너지 자치와 자립이 답이다. 분산화된 민주적 에너지 구조를 보장하라"고 촉구했다.

태그:#기후위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