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내 통일부 로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내 통일부 로비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통일부는 7일 국내 민간단체들의 보건의료협력 물자 대북 반출 신청 3건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오전 기자들과 만나 "남북 간 인도협력은 정치·군사적 상황과 별개로 추진되어야 하고, 어린이·임산부 등 취약계층 대상 보건·영양물자 지원 등 시급한 분야에서의 인도협력이 지속돼야 한다"면서 전날(6일) 민간단체들의 물자반출 승인 사실을 확인했다.

이 당국자는 승인된 사업 3건은 모두 보건의료 관련이고, 해당 단체의 자체 재원으로 사업이 추진된다고 설명했다. 다만 이 당국자는 민간단체 측의 요구와 사업 성사에 미칠 영향 등을 고려해 단체 이름과 물품 목록, 규모 등은 밝히지 않았다.

이 당국자는 또 지난 7월 30일 통일부가 반출 승인했던 사업 2건과 관련해선 "물자의 대북 반출에 필요한 제반 단계들이 잘 진행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당국자는 "앞으로도 기준에 부합되는 민간단체의 인도협력 물자 승인은 계속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지난 9월 24일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에서 심의․의결한 100억 원 규모의 '대북 영양·보건협력 정책 사업에 대한 남북협력기금 지원안'과 관련해서는 "개별적으로 관심 있는 민간단체들이 상담을 진행하고 있고, 일부 단체들은 통일부 정식 접수 이전에 남북교류지원협회에서 예비검토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아직까지 통일부에 정식으로 사업을 신청한 곳은 없다고 밝혔다.

아울러 통일부 당국자는 남북통신연락선이 복원된 지난 4일 이후 공동연락사무소를 통해 나흘째 정상적으로 통화를 진행하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통신연락선 유지 이외에 특정 사안에 대한 협의는 없었다고 설명했다.

태그:#통일부, #대북 인도적 지원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