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강득구 민주당 의원 기자회견
 강득구 민주당 의원 기자회견
ⓒ 강득구 의원실

관련사진보기

    
경기도의의회 의장, 경기도 연정부지사를 역임한 강득구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안양 만안)이 '대장동 개발사업'으로 국민의힘 등과 치열한 공방을 벌이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후보 지원사격에 나섰다.

강 의원은 지난 23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장동 개발사업을 흠집 내려는 정치공작의 배후를 밝히라고 주장했다. 그는 지난 17일, 19일에도 자신의 페이스북에 "대장동 개발사업 의혹 제기는 흠집내기식 정치공작"이라는 뜻을 담은 글을 올렸다.

이날 강 의원은 "경기도 성남 대장동 개발 당시 경기도의회 의장이었고, 5500억 원의 개발 이익이 성남 시민들에게 환수되던 즈음에는 경기도의 연정부지사였다"며 "대장동 개발 의혹 제기는 일부 언론과 야당이 사실을 왜곡해 민주당 후보를 헐뜯고 있는 것이기에, 아는 범위 내에서 밝혀야 할 필요성이 있다"라며 기자회견에 나선 이유를 설명했다.

강 의원은 "이 사태 초기, 장기표 전 국민의힘 경선 후보가 개발업체 수의계약 선정의혹과 이재명 지사 아들의 취업 의혹 등을 제기했는데, 모두 허위로 드러났다"며 "장 전 후보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통해 그 배후를 밝혀야 하고, 이에 서울중앙지검에 수사 진행 및 촉구 의견서를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강 의원은 이어 "이렇게 초기에 던져진 의혹들이 사실이 아님이 밝혀지자, 이번에는 성남시나 이재명 후보와 무관한 하나은행컨소시엄의 자산관리회사인 화천대유를 이용했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사업 지침에 명시된 대로, 컨소시엄을 공모 절차로 선정한 이후에는 성남시나 당시 이재명 성남시장, 성남도시개발공사 모두 화천대유라는 자산관리회사에 대해서는 그 운영, 수익구조, 주주, 수익분배방식 등에 대해 알 권한도 없고 알 수가 없는 구조"라고 강조하며 "(화천대유 등과 이재명 후보를 관련 지으려 하는 것은) 이재명 죽이기"라고 못 박았다. 

강 의원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최근 사퇴한 정세균 후보를 도왔을 때나 지난 2020년 8월 당대표 선거 당시 이낙연 후보를 도왔을 때처럼, 지금 이 자리에 선 것도 오로지 선당후사의 입장"이라며 "왜곡 보도와 비열한 정치 공세에 당이 이제는 적극적으로 나서주기를 요청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재명 후보가 아니라 만일 이낙연 후보, 또는 우리 당의 다른 후보가 이처럼 터무니없는 마녀사냥을 당한다면 똑같이 이 자리에 설 것"이라고 덧붙였다.
   
"5500억의 공공이익금 귀속시킨 모범 될 만한 성공사례"  
   
강 의원은 지난 17일 페이스북을 통해 "사실상 최초로 공공개발형식을 접목한 택지개발사업을 통해 성남시민들께 5500억 원의 공공이익금을 귀속시킨 모범이 될 만한 성공사례이고, 당시 검찰이 탈탈 털어 3심 무죄까지 선고한 사업"이라고 설명했다.

그런데 "보수 세력이 시비를 걸고 있다"며 "그 이유는 부동산 투기-토건 기득권 세력의 목줄을 잡게 될지도 모를 경기도의 '공공개발이익 도민환원제'가 전국적인 정책으로 확산할 것을 방지하는 것, 그리고 '윤석열 검찰 청부 고발' 사건으로 인한 윤석열 후보의 도덕성 위기를 물타기 하려는 것으로 보인다"라고 밝혔다.

19일에는 "이 사업에 대해 최근 일부 언론이 '아니면 말고 식'의 의혹 제기를 하고 있다"며 "그들은 반드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강 의원은 '아니면 말고 식' 의혹 보도의 대표적인 사례로 '화천대유가 투자금 대비 엄청난 이득을 챙겼다'는 내용을 꼽았다.

최근 화천대유와 관련해 일부 언론에 보도된 것은 화천대유가 5000만 원만 내고 배당금 577억여 원을 챙겼다는 것. 하지만 이재명 경선 후보와 강득구 의원 등에 따르면 5000만 원은 법인 설립 시 자본금으로 낸 돈이다. 그 이후 화천대유가 사업비로 사용한 돈은 300억 원이 넘는다.

강 의원은 이 내용 등을 언급하며 "투자금과 자본금의 용어를 악의적으로 혼용한, 기레기들의 나쁜 기술(trick)"이라고 꼬집었다.

대장동 개발사업은 이재명 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가 성남시장 시절 '택지개발 이익을 공공영역으로 환수하겠다'는 취지로, 성남 판교 대장도시개발사업을 민간개발 방식에서 민간·공영 공동 개발 사업으로 변경한 사업이다.

당시 이 사업으로 성남시는 5503억 원의 개발이익을 환수했지만, 나머지 개발사업 이익금 중 상당액이 화천대유자산관리에 배당되면서 논란이 제기됐다.

국민의힘 등에서 대장동 개발 관련 수의계약 선정 의혹 등을 제기하자, 이재명 후보 캠프는 지난 19일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와 장기표 전 경선후보 등 3명을 공직선거법 위반과 정보통신망법상 허위사실 유포 및 명예훼손 혐의로 고발했다.

이재명 후보는 이 문제로 같은 당 이낙연 대선 경선 후보와도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이낙연 후보 측은 대장동 개발 의혹 등을 강조하며 민주당의 정권 재창출이 위협받고 있다는 '불안한 후보론'을 내세우며 이재명 후보를 공격하고 있다. 이에 이재명 후보는 이낙연 후보 측의 문제 제기가 국민의힘의 공세와 닮아있다는 '원팀 방해론'으로 맞서고 있다. 

태그:#강득구 의원, #이재명 후보, #대장도 개발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