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원(유연석 분)이 소장 이식 수술과 관련된 공부를 위해 1년 동안 미국으로 가겠다는 결심을 친구들에게 밝힌다. 그런 정원을 바라보는 석형(김대명 분)의 눈빛, 아마도 tvN <슬기로운 의사생활 시즌 2> 마지막 회를 보는 시청자들의 마음이 아니었을까.

어느덧 12회, 두 시간여의 긴 런닝 타임임에도 여느 회차처럼 훌쩍 시간이 흘렀고, 한 시즌이 마무리됐다. 
 
 슬기로운 의사생활 시즌2

슬기로운 의사생활 시즌2 ⓒ tvn

 
무엇이 이 드라마를 꾸준히 지켜보게 만들었을까. 99즈 다섯 명이 이루어가는 사랑의 결실을 지켜보기 위해서? 물론 이들의 사랑이 큰 관심거리이다. 

지난 회차 대학 시절부터 서로 지켜보기만 하던 익준(조정석 분)과 송화(전미도 분)가 드디어 '커플'로 이루어졌을 때 소리높여 응원하지 않았던가. 곰탱이 석형이 끈질긴 추민하(안은진 분)의 마음을 받아들였을 때 체증이 내려가듯 속이 시원해지지 않았는가.

하지만 그저 결실이라는 결과물 때문만은 아닌 듯하다. 사랑으로 치면 이 드라마보다 더 열정적인 사랑의 이야기가 얼마든지 있을 테니까. 아마도 이들은 사랑조차도 사람 냄새 나게 해서 그렇지 않았을까. 

착하게 살아가기 위한 인간학 교과서 

이 드라마는 '인간학 교과서' 같다. 좀 더 부연하자면 착하게 살아가기 위한 인간학 교과서 말이다. 인간을 바라보는 관점은 여러 가지가 있을 것이다. 우리는 남들보다 뒤지지 말라고 보채는 세상 속에 살고 있다. 그렇게 살아가다 보면, 어느 틈에 우리는 자신보다는 '남'이라는 존재와 마주하며 자신을 조절한다. 그런데 이 드라마는 그 반대의 이야기를 되풀이 한다. 

추민하를 데려다 주러 가던 석형, 석형의 손을 놓기 싫어하며 '이래서 사람들이 결혼을 하는가 보다'라는 민하의 말에 석형은 다정하게 타이른다. 자신을 좀 더 지켜보아야 하지 않겠느냐고. 그런 석형에게 민하는 이미 자신은 석형을 오래 지켜보았다고 말한다. '네가 이만큼 하니 나는 이만큼 하겠다'가 아니라, 자신이 가진 마음을 솔직하게 말한다.

등장 인물 모두는 직진이다. 자신이 가진 마음을 담백하게 보여준다.

지금, 여기에서 최선을 다하는 
 
 슬기로운 의사생활 시즌2

슬기로운 의사생활 시즌2 ⓒ tvn

 
사람살이만 그럴까. 드라마의 배경이 병원인 만큼, 마지막 회차까지 그 누군가는 살고, 또 다른 누군가는 유명을 달리하며 인간사 생로병사의 굴레를 차분하게 보여준다. 심장 수술을 받고, 간이식을 무사히 마치고 웃으며 병원을 나갔던 이는 결국 뇌사 판정을 받고 만다. 하지만 그 안에도 위로가 있다. 적어도 이 드라마의 배경이 되는 율제병원 속 그 누구라도 최선을 다했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다음날 콘퍼런스 때문에 석형은 일찌감치 퇴근한다. 이제는 무리하면 아침 일찍 일어나는 게 힘든 나이가 되었다고 웃으며. 하지만 그의 퇴근은 쉽지 않다. 무려 3번이나 출근을 했다는 민하의 말처럼 응급 상황에 기꺼이 병원으로 차를 돌린다. 그런 식이다. 긴 런닝 타임의 마지막 회를 채운 건 특별한 사건이 아니라, 여전히 자신의 자리에서 성실하게 살아가는 이들이다.

전에 의료 파업으로 우리 사회가 양분되었을 때, 지인이신 한 의사 선생님께서 자신의 의견을 페이스북에 올리신 적이 있다. 이해 관계의 관점에서만 편의적으로 바라보는 세상의 시선에, 현장에서 성실하게 최선을 다하는 직업인의 입장에서 안타까움을 피력하셨다.  

우리 사회는 어떤 문제나 사건이 발생하면 언제나 입장이란 것이 우선한다. 그러다 보니 그 입장 뒤에 있는 사람들의 모습은 미처 살피기 힘든 경우가 있다. 물론 그래서 판타지이겠지만, 적어도 율제 병원 속 이들을 보는 시간 동안은 그저 살아가는 사람들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게 된다. 그리고 그를 통해 삶의 이면을 다시금 되돌아보게 된다. 

정신분석 이야기를 담은 책 <프로이트의 의자>에서 저자는 좌절에 빠진 이를 향해 하다못해 이라도 닦으라고 말한다. 자기 연민의 늪에서 허우적거리는 대신, 이라도 닦으며 움직여야 좌절이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렇듯 <슬기로운 의사 생활> 속 등장인물들은 모두 무언가를 열심히 한다.

실연에 빠진 그 순간에도 그들은 자신의 일을 해낸다. 지금 여기서 내가 무엇을 할 것인가, 그것만이 우리가 누릴 수 있는 유일한 자유라고 철학자는 전한다. 그 엄정한 삶의 진실을 <슬의>는 성실하게 12회차를 통해 보여주었다. 
 
 슬기로운 의사생활 시즌2

슬기로운 의사생활 시즌2 ⓒ tvn

 
그들이 열심히 해낸 일에는 그래도 역시 사랑과 우정을 뻬놓을 수 없겠다.

노래방에 간 이들. 익준·익순 남매의 멋들어진 공연 뒤에, 의기양양 송화의 독무대가 시작되었다. 왜 안말리냐는 준완의 하소연에도 불구, 삑사리를 내며 열창하는 송화를 익준은 사랑스럽게 바라본다.

문득 그런 익준의 미소를 보며, 나는 과연 사랑하는 이에게 저런 마음을 보인 적 있나 반성하게 됐다. 어려운 수술을 앞둔 정원의 손을 따뜻하게 잡아주는 겨울처럼, 그리고 겨울이 준비될 때까지 기다려준 정원처럼 말이다.

무엇보다 마흔이 넘은 나이에도 스무 살 그때처럼 서로 계산하지 않고 투닥거리며 함께 어울리는 99즈의 온기가 있기에 늘 따뜻했다. 이제 함께 산티아고 순례길에 나서게 된 로사(김혜숙 분)와 종수(김갑수 분), 그들이 앞으로 어떤 관계가 될지는 모르겠지만 적어도 지금은 그저 친구로서 좋다. 

돈을 요구해 온 아들 때문에 고민하던 종수는 결국 집도 절도 없는 신세가 되어 로사네로 온다. 그리고 그런 종수를 로사는 기꺼이 받아들인다. 아마도 99즈가 함께 나이 들어간다면 그들도 그러지 않을까. 착한 그들의 '동화같은 이야기'와 함께 나이 들고 싶어졌다.
덧붙이는 글 이 글은 이정희 시민기자의 개인 브런치 https://brunch.co.kr/@5252-jh와 <미디어스>에도 실립니다.
슬기로운 의사 생활 시즌2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