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2일 서울 양천구 한 중식당에서 관계자가 '백신 인센티브' 안내문을 붙이고 있다.
 22일 서울 양천구 한 중식당에서 관계자가 "백신 인센티브" 안내문을 붙이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코로나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한 피해를 호소하는 부산 자영업자들이 25일 오후 11시 '심야 차량시위'에 나선다. 자영업자비대위(아래 비대위)에 따르면, 부산 심야 차량시위에 참여의사를 밝힌 인원은 300여 명이 넘는다.

지난 20일 정부 등은 4차 대유행 이후 강화한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를 9월 5일까지 2주 더 연장한다고 밝혔다. 당국은 이날 발표를 통해 수도권을 비롯해 거리두기 4단계 지역의 식당이나 카페의 실내 영업 가능 시간을 기존 오후 10시에서 오후 9시로 1시간 단축한다고 알렸다. 다만 코로나 백신 접종 완료자를 포함할 경우, 최대 2명이었던 기존 오후 6시 이후 사적모임 인원을 4명까지 허용한다고 밝혔다. 6시 이후 최대 모임 가능 인원은 늘었지만, 자영업자들은 영업 제한 시간을 단축한 뒤 더 힘들어졌다고 말했다.

"열 일 제쳐두고 무조건 시위에 참여할 거예요. 가게 문 열어놔도 어차피 장사도 안 되는데요 뭐. 자영업자들이 가만히 정부 지침만 따르니까 괜찮은 줄 알고 계속 우리만 옥죄나 봐요. 더는 못 버틴다는 걸 행동으로 보여줘야겠습니다."

부산 사상구에서 이자카야를 운영하는 정아무개(34)씨는 24일 <오마이뉴스>와의 통화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가 강화된 지난 10일부터 매출은 하루 평균 10만 원을 넘기 어려웠는데, 23일이 가장 심각했다. 매출이 고작 8만 원이었다"라면서 "정부가 자영업자의 일방적 희생을 강요하는 방역지침을 펴고 있다"라고 분노했다. 

부산 연제구 부산시청 인근에서 호프집을 운영하는 김아무개(31)씨 역시 심야 차량시위에 참여할 예정이다. 김씨는 "호프집은 식사를 마친 손님들이 2차를 하러 오는 곳"이라며 "그나마 오후 10시까지 영업이 가능했을 때는 오후 7~8시에 오는 손님들이 있었다. 그런데 오후 9시로 시간이 조정되니 그마저 오던 손님들도 발길을 끊었다. 23일 하루 매출이 3만 원이었다"라고 토로했다.

그는 이어 "백화점이나 마트는 인원제한 없이 수많은 사람들이 동시에 이용한다. 최근 집단감염이 발생한 곳은 이런 곳 아니었냐"라면서 "그런데 정부는 자꾸 자영업자의 목줄을 죄는 방역지침만 발표한다"라고 불만을 드러냈다.

"자영업자들 희생 바탕으로 한 방역수칙, 더는 참을 수 없어"
 
코로나 대응 전국자영업자비상대책위원회는 14~15일 서울 도심에서 심야 차량시위를 기획했다. 이들은 "정부가 방역을 강조하며 자영업자의 희생을 강요하는 것을 넘어 더는 버틸 힘마저 없는 우리에게 인공호흡기까지 떼어버리는 조치"라고 주장했다.
 코로나 대응 전국자영업자비상대책위원회는 14~15일 서울 도심에서 심야 차량시위를 기획했다. 이들은 "정부가 방역을 강조하며 자영업자의 희생을 강요하는 것을 넘어 더는 버틸 힘마저 없는 우리에게 인공호흡기까지 떼어버리는 조치"라고 주장했다.
ⓒ 코로나 대응 전국자영업자비상대책위원회 제공

관련사진보기

 
부산 자영업자들은 부산시가 수도권보다 엄격한 거리두기 방침을 적용했다고 지적했다. 부산시는 23일부터 칸막이가 설치된 PC방에도 좌석을 한 칸 띄어 앉도록 했다. 현재 수도권 PC방의 경우, 칸막이를 설치한 곳들은 좌석을 띄어 앉지 않아도 된다.

부산 강서구 신호동에서 PC방을 운영하는 강아무개(40대)씨는 "함께 게임하러 온 손님들에게 떨어져 앉으라고 하면 누가 게임을 하겠나"라면서 "23일에도 떨어져 앉으라고 설명하는 직원과 손님들 사이에 몇 차례 실랑이가 있었다"라고 전하며 한숨을 내쉬었다.

강씨는 이어 "PC방 좌석이 120석인데 어제 겨우 20석 안팎이 찼다. 코로나가 (시작된 지) 1년 6개월이 넘었는데 자영업자들의 희생을 바탕으로 한 방역수칙을 더는 참을 수 없다"라면서 "이후 경남지역 자영업자들의 2차 심야 차량시위도 계획 중"이라고 밝혔다.

자영업자들의 심야차량시위가 부산에 그치지 않고 수도권으로 확산할 가능성도 있다. 특히 오는 9월 말 종료를 앞둔 '대출만기 연장·이자상환유예' 조치는 자영업자의 불안을 키우는데 한몫했다. 금융위원회가 대출만기 연장과 이자상환 유예 조치를 재연장하지 않는 한 자영업자들은 원금과 이자를 함께 상환해야 하기 때문이다.

앞서 금융위원회는 코로나로 어려움을 겪는 피해 중소기업·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해 4월부터 '대출 원금상환 만기연장·이자상환 유예 가이드라인'을 시행해 왔다. 당초 지난해 9월 말 종료될 예정이었으나, 코로나 확산세가 지속되면서 지난해 9월과 올해 3월 재연장됐다.

이창호 전국호프연합회 대표는 <오마이뉴스>와의 통화에서 "자영업자들은 최소 수천만 원에서 최대 억 단위 까지 대출을 끌어 모아 버텨왔다"라면서 "폐업을 하면 대출금을 전액 상환해야 해서 폐업도 제대로 못하는 자영업자가 수두룩하다. 이 상황에서 '대출만기·이자상환 유예' 조치가 재연장 되지 않으면, 누군가는 정말 죽을 수도 있다"라고 말했다.

비대위 관계자 또한 "영업시간 제한이 단축되고, 대출만기 연장·이자상환유예 조치 만료가 다가오면서 자영업자들의 불만이 극에 달했다"라면서 "부산 시위 이후 수도권의 심야 차량시위가 재개될 가능성도 있다"라고 말했다.

전국 22개 자영업 단체가 모인 비대위는 대선예비후보자와의 간담회를 통해 자영업자의 실상을 알리는 동시에 이번주 중 심야 차량시위 재개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이재인 비대위 대변인은 <오마이뉴스>에 "지금까지 윤석열 국민의 힘 대선예비후보,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선예비후보를 만났다. 현재 자영업자들 사이에서는 내년 대선에 자영업자 피해와 관련해 대책을 마련하는 후보를 지지하자는 말이 나오고 있다"면서 "전국의 자영업자 수는 556만 명(통계청, 7월 기준)에 다다른다. 정치권은 우리의 피해를 모른척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앞서 수도권의 자영업자들은 지난 7월 '거리 두기 4단계에 따른 집합금지 조치를 철회하라'며 심야 차량시위를 벌인 바 있다. 당시 자영업자들은 서울 종로구 마로니에공원 등에서 비상등을 켠 채 1인 차량시위를 했다. 

태그:#자영업자, #심야차량시위, #부산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