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업종별 자영업자 단체들이 연합한 '코로나19 대응 전국자영업자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의 김기홍 공동대표가 6일 오전 서울 마포경찰서에 조사를 받기 위해 들어가며 입장을 밝히고 있다. 김 대표는 지난7월 14일 코로나19 거리두기 4단계 상황에서 벌인 서울 도심 차량시위를 주도한 혐의로 이날 경찰에 소환됐다.
 업종별 자영업자 단체들이 연합한 "코로나19 대응 전국자영업자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의 김기홍 공동대표가 6일 오전 서울 마포경찰서에 조사를 받기 위해 들어가며 입장을 밝히고 있다. 김 대표는 지난7월 14일 코로나19 거리두기 4단계 상황에서 벌인 서울 도심 차량시위를 주도한 혐의로 이날 경찰에 소환됐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자영업자들은 살려달라고 한 것뿐이다."

정부가 현행 코로나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를 2주 더 연장하기로 한 6일 오전, 김기홍  '코로나19 대응 전국자영업자비상대책위원회'(아래 비대위) 공동대표가 서울 마포경찰에 출석했다.

김 대표는 지난 7월 사회적거리두기로 인한 영업 제한 조치에 자영업자들과 함께 심야 차량시위로 항의해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등 위반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 소환 조사를 앞두고 김 대표는 "경찰이 자영업자 시위를 불법으로 규정하고 탄압하는 것은 가슴 아픈 일"이라며 "차 안에서 평화롭게 1인 시위를 했는데 무엇이 문제의 소지가 있는지 모르겠다. 무엇이 불법인지 따져볼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비대위는 7월 14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공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손실 보상금 지급과 집합금지 조치 철회 등을 요구했다. 15일에는 서울 상암동 월드컵경기장 사거리 인근에서 야간 차량 시위를 벌였다. 비대위는 14일 차량 750여대, 15일 300여대의 차량이 시위에 참여했다고 추산했다. 시위 당시 현장에서 연행된 사람은 없었지만, 당시 경찰은 차량시위를 미신고 집회로 판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비대위는 이날 집회에 불법적인 요소가 없다고 재차 강조했다. 비대위 관계자는 <오마이뉴스>와의 통화에서 "집회에 참여한 대부분의 차안에 1명씩만 탑승했고, 차 밖에 나오지 않는 등 방역수칙을 준수했다"라고 주장했다. 반면 경찰은 차량 여러 대가 함께 이동했기 때문에 단체 시위라고 판단, 채증자료 분석과 법리 검토 등을 수사하고 있다.

한편, 경찰 조사에 변호인을 지원하겠다는 국민의힘 제안을 거절한 김 대표는 "불법이 아니기에 당당하다"며 "혼자 조사를 잘 받고 나오겠다"라고 말했다.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등도 김 대표와 비대위에게 변호인단을 지원하겠다는 의사를 밝혔지만, 비대위측이 이를 거절한 것으로 알려졌다.

비대위 관계자는 "국민의힘에 변호인 지원을 요청한 적이 없는데, 먼저 제안을 해와 깜짝 놀랐다. 자영업자들의 호소가 정치적으로 해석될까 경계해 거절한 측면도 있다"라고 설명했다.

경찰조사 이후 김 대표를 비롯한 자영업자들은 집함금지 조치 철회 등을 요구하며 시위·집회를 열 방침이다. 비대위 관계자는 "정부가 수도권 4단계, 비수도권 3단계 거리두기를 2주 더 연장한다고 발표했는데, 자영업자들은 현행 거리두기 방식과 방역기준에 근본적인 의문이 있다. 무조건적인 거리두기가 아닌 치명률을 낮추는 방식으로 방역기준을 다시 짜야 한다고 본다"라고 말했다.
 

태그:#김기홍, #자영업자, #코로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