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스페셜 에피소드 <킹덤: 아신전> 스틸 컷

넷플릭스 스페셜 에피소드 <킹덤: 아신전> 스틸 컷 ⓒ Netflix


*이 기사에는 영화의 스포일러가 포함돼 있습니다. 

추파진에 파견된 첨절제사 민치록(박병은 분)은 백 년간 사람의 출입이 금지되었던 폐사군에서 강을 건너온 파저위 여진족의 시체를 발견한다. 만주를 통합하고 있던 파저위 여진족과 조선간의 외교적 분쟁이 야기될 수 있음을 직감한 치록은 불상사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조선 땅에 들어와 사는 여진족 상저야인을 이용하기로 결심하고, 번호부락의 타합(김뢰하 분)에게 밀정으로 활동할 것을 명한다. 타합은 병든 아내와 어린 아신(김시아 분)을 뒤로한 채 파저위 여진의 본진으로 향한다. 남겨진 아신은 어머니를 살릴 수 있을 거라 믿고 생사초를 캐기 위해 집을 나선다.

그 사이 아이다간(구교환 분)이 이끄는 파저위 군사들이 들이닥쳐 아신과 타합의 부락민들을 몰살한다. 큰 슬픔 속에 오갈 데 없어진 아신은 치록을 찾아가 몸을 의탁하고, 성인이 된 아신(전지현 분)은 복수의 날을 준비한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킹덤>의 두 번째 시즌은 이창(주지훈 분)과 서비(배두나 분)가 조선의 북방 지역에서 생사초와 역병 환자들이 가득한 장소를 발견하고, 베일에 싸인 인물인 아신을 만나는 장면으로 끝이 났다. 지난 23일 공개된 <킹덤>의 스페셜 에피소드 <킹덤: 아신전>(아래 <아신전>)은 아신의 정체와 그의 사연을 풀어낸 작품이다. 영국 BBC의 드라마 <셜록>의 시즌3과 시즌4 사이의 간극을 메워주었던 <셜록: 유령신부>처럼 시즌2와 시즌3의 가교 역할을 맡는다. 

그러나 기존 시리즈를 알지 못하면 이해하기 어려웠던 <셜록: 유령신부>와 달리, <아신전>은 한 편의 독립된 영화로 감상할 수 있을 만큼 뛰어난 독립성과 완결성을 자랑한다. 여기엔 여러 이유가 있다. 조선에 생사역(좀비)이 창궐하게 된 계기와 아신의 생애에 관한 내용은 전반적으로 매끄럽고 안정적으로 펼쳐진다. 호랑이의 시선에 카메라를 배치하면서 속도감과 쫓기는 몰이꾼들의 두려움, 스릴을 잘 살려냈고 CG의 한계를 잘 피해간 액션 신도 눈길을 사로잡는다. 

돼지와 활, <킹덤> 시리즈 전체 관통하는 두 키워드
 
 넷플릭스 스페셜 에피소드 <킹덤: 아신전> 스틸 컷

넷플릭스 스페셜 에피소드 <킹덤: 아신전> 스틸 컷 ⓒ Netflix

 
무엇보다도 <아신전>은 물론, 시리즈 전체를 관통하는 두 모티브인 '돼지'와 '활쏘기'의 활용을 빼놓을 수 없다. 차갑게 끓어오르는 분노와 슬픔이 담긴 아신의 복수극에서 이들이 가장 결정적인 몫을 맡기 때문이다.

우선 돼지를 보자. <아신전>은 아신과 관련된 이들을 모두 돼지에 비유한다. 아신의 아버지는 조선의 백성들을 만지고 돕는 것조차 금지되고 멸시받는 돼지 잡는 백정으로 등장한다. 치록의 명령으로 조선과 여진을 오가는 밀정이었던 그는 여진족에게 붙잡힌 후 돼지나 다름없는 몸으로 전락한다. 그의 부락민들도 마찬가지다. 부락민들은 여진족이지만 조선의 관리 감독 하에서 살아가며 조선에 협력했던 성저야인이다. 그러나 조선이 여진의 파저위들과 외교적 문제에 휘말리자 언제든 필요할 때 도살되는 돼지처럼 버려진다. 조선군에게 몸을 맡긴 아신도 돼지 우리에서 잠자고, 조선군의 허드렛일을 도맡는 신세를 면치 못한다.

그러나 영화의 중후반부에 들어서 돼지는 그 의미가 뒤바뀌어 조선군에 비유된다. 아신은 성인이 된 모습으로 처음 등장하는 장면에서 멧돼지를 사냥하던 것처럼 자신의 삶을 파탄으로 몰고 간 조선군들을 차례로 사냥하기 시작한다. 그는 생사초를 이용해 조선군을 앞뒤 가리지 않고 눈앞에 보이는 물체를 들이받는 멧돼지나 다름없는 좀비로 변신시킨다. 그리고 조선군은 아신 앞에서 자신이 도살장에 갈 차례를 알고 떨고 있는 돼지 마냥 순서대로 죽어간다. 

돼지에 담긴 의미의 변화는 아신이 서 있는 장소에서도 고스란히 드러난다. 돼지우리에 있는 평상에도 눕지 못한 채 땅바닥에서 잠을 청했던 그는 조선 군영에 생사역을 퍼트린 이후 지붕 위에 서서 모두를 내려다 본다. 그리고 자유로이 활을 당겨 그들을 사냥한다. 자신의 아버지가 파저위에게 당했듯이, 조선군을 움직일 수 없도록 고정시킨 뒤에 가볍게 불사른다. 자신들의 부족이 불탄 것처럼, 또 파저위 여진족 본진에 불을 지른 것처럼. 이러한 맥락에서 보면 파저위 여진족에게 활시위를 당기는 아신을 비추는 엔딩은 조선군도 여진족도 두려워하지 않고 모두를 사냥하는 복수귀가 되어버린 아신의 변화를 단적으로 말해준다.
 
 넷플릭스 스페셜 에피소드 <킹덤: 아신전> 스틸 컷

넷플릭스 스페셜 에피소드 <킹덤: 아신전> 스틸 컷 ⓒ Netflix

 
다른 한편, <아신전>은 아신의 성격과 상태를 활과 화살에 담아낸다. 독일의 철학자 오이겐 헤리겔의 '활쏘기의 선'에는 다음과 같은 표현이 있다. "궁사는 자기 앞의 과녁을 맞히는 일 이외에는 자기 자신조차 의식하지 않는다." 그는 활쏘기가 불붙은 초로 다른 초에 불을 붙이듯 마음에서 마음으로 전달하는 과정이라고도 이야기한다. 이러한 표현은 그 자체로 아신을 정확히 설명해준다. 아신이 활 쏘는 모습에는 돼지로 지내야 했던 긴 세월 동안 너무나도 깊어진 복수심에 잠식된 나머지 인간다움을 버린 복수귀로 변한 아신의 모습이 담겨 있다. 또한 그는 팽팽히 당긴 시위에 고통에서 벗어나기 위해 자신을 죽여달라고 했던 아버지의 진심이 담긴 화살을 걸어 원수인 조선군과 여진족을 향해 날리며 죽음이라는 진심을 전해준다. 

복수귀가 되어버린 아신, 그가 만들어낸 좀비

이는 작중 좀비들을 볼 때의 충격이 지난 두 시즌에 비해 덜할 뿐만 아니라, 그 오싹함의 결이 미묘하게 다른 이유로도 이어진다. 그간 <킹덤> 시리즈에서 좀비는 그 자체가 공포스러운 미지의 괴물이었다. 그리고 그들은 시즌2의 대미에서 이창과 그의 동료들이 궁궐에서 근접전을 벌이는 장면에서 볼 수 있듯이 시청자들이 감정적으로 이입된 주인공들과 직접 대면하는 존재들이었다. 달리 말해 즉각적이고 뜨거운 공포를 자아내는 존재들이었던 것이다. 

그에 반해 <아신전>에서 좀비는 더 이상 미지의 존재가 아니다. 좀비는 철저히 아신의 의도대로 움직이고 조종된다. 이제 좀비는 보다 처연한 공포심을 간접적으로 드러내는 존재인 것이다. 그렇기에 좀비 그 자체의 존재보다는 그들의 흑막으로 존재하는, 인정사정없이 민간인과 조선과 여진의 모든 생명체를 죽이려는 아신의 존재가 더 강렬한 섬뜩함을 자아낸다. 가족들과 본연의 삶을 되찾고 싶어 하는 그의 회한이 사무친 마지막 장면도 마찬가지다. <아신전>의 결말은 좀비가 만들어진 경위와 그들의 존재보다도 아신이 너무나도 인간적인 이유로 복수에 미친 살인귀가 되었음을 보여주기에 그 어떤 장면보다 무섭고 소름 끼친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은 그가 손에 쥔 활과 화살에 담겨 있다. 
 
 넷플릭스 스페셜 에피소드 <킹덤: 아신전> 스틸 컷

넷플릭스 스페셜 에피소드 <킹덤: 아신전> 스틸 컷 ⓒ Netflix

 
<아신전>에 아쉬움이 없다면 그건 거짓말이다. 제목에 매우 충실하게 아신의 복수극을 그려내고 있고, 따라서 시리즈에서 돋보였던 좀비 영화의 장르적 매력은 결코 강하지 않다. 달리 말해 아신이라는 캐릭터에게 얼마나 몰입할 수 있느냐에 따라 이번 스페셜 에피소드에 대한 호불호는 필연적으로 갈릴 수밖에 없다. 아신이라는 인물의 대사가 많지 않다 보니 그의 감정선을 시청자가 주변 상황으로 알아채야 하는 점도 한몫 거든다. 

또한 생사초를 최초로 사용하거나 발견한 이들이 누구인지에 대한 새로운 의문이 생기는 점, 동물에게 물린 사람은 좀비가 되지 않는 설정이 의아한 것처럼 이전 시즌에서 남겨둔 생사초를 비롯한 여러 설정에 대한 의문이 풀리기보다 오히려 늘어나는 것은 시리즈의 팬들이 다소 실망할 수 있는 대목이기도 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신의 사연에 조금이라도 몰입하는 순간, <아신전>이 아신의 성장기와 시리즈의 프리퀄, 더 나아가 화려한 예고편의 임무를 완벽히 수행하는 성공적인 작품인 것을 부정할 수는 없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원종빈 시민기자의 개인 브런치(https://brunch.co.kr/@potter1113)와 블로그(https://blog.naver.com/potter1113)에도 게재한 글입니다.
영화리뷰 킹덤: 아신전 전지현 넷플릭스 김은희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영화를 읽는 하루, KinoDAY의 공간입니다. 서울대학교에서 종교학과 정치경제철학을 공부했고, 지금은 영화와 드라마를 보고, 읽고, 씁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