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내 통일부 로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내 통일부 로비.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통일부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노동당 전원회의에서 "대화에도, 대결에도 모두 준비돼 있어야 한다"고 언급한 데 대해 "대화와 협력"을 북한에 촉구했다.

통일부 차덕철 부대변인은 18일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정부는 한반도 정세를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항구적인 평화를 정착시키는 가장 좋은 길은 대화와 협력에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강조한다"라면서 이 같이 말했다.

<로동신문> 등 북한 매체들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전날(17일) 열린 당 중앙위원회 전원회의에서 "조선반도(한반도) 정세를 안정적으로 관리해 나가는 데 주력해 나가야 한다"고 밝혔다(관련 기사: 김정은 "한반도 정세 안정적으로 관리하는 데 주력").

또 김 위원장은 "우리 국가의 존엄과 자주적인 발전 이익을 수호하고 평화적 환경과 국가의 안전을 믿음직하게 담보하자면 대화에도 대결에도 다 준비돼 있어야 하며 특히 대결에는 더욱 빈틈없이 준비돼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그는 "시시각각 변화되는 상황에 예민하고 기민하게 반응 대응하며 조선반도 정세를 안정적으로 관리해나가는 데 주력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같은 김 위원장의 언급은 바이든 미국 행정부의 새 대북정책이 윤곽을 드러낸 후 북한이 내놓은 첫 공식 반응이다.

차 부대변인은 '한반도 정세를 안정적으로 관리해 나가야 한다'는 김 위원장의 발언을 긍정적으로 해석하는지에 대한 질문에는 "전원회의가 아직 진행 중인 만큼 향후 관련 동향을 면밀히 지속 주시해 나갈 것"이라고만 답변했다.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8기 제3차 전원회의가 2일차 회의가 지난 16일 진행됐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7일 보도했다. 2일차 회의에서는 부분별 분과를 조직해 구체적인 연구 및 토의를 진행했다. 김정은 총비서가 정치국 후보위원들이 모인 가운데 분과별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 왼편 아래쪽에는 회의에 참석해 메모하고 있는 리선권 외무상의 모습도 보인다. 2021.6.17
▲ 김정은, 북한 노동당 2일차 전원회의 주재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8기 제3차 전원회의가 2일차 회의가 지난 16일 진행됐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7일 보도했다. 2일차 회의에서는 부분별 분과를 조직해 구체적인 연구 및 토의를 진행했다. 김정은 총비서가 정치국 후보위원들이 모인 가운데 분과별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 왼편 아래쪽에는 회의에 참석해 메모하고 있는 리선권 외무상의 모습도 보인다. 2021.6.17
ⓒ 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태그:#통일부, #김정은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