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왼쪽)와 윤호중 원내대표가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화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왼쪽)와 윤호중 원내대표가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화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더불어민주당이 소속 국회의원·가족 중 총 12명이 부동산 불법거래 의혹에 연루됐다는 국민권익위원회 발표에 대해 7일 "내용을 보고 민주당이 공언해왔던 엄정한 조치, 투명한 조치를 취해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다만 문제가 된 의원들의 명단을 공개하는 것을 두고는 "대외적으로 공개하는 건 차원이 다른 문제"라며 부정적 입장을 내비쳤다.

고용진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오후 권익위 발표 뒤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밝혔다. 그는 "오늘 발표된 대로 민주당 의원과 직계존비속의 부동산 거래 내용을 권익위가 철저하게 조사해 그 결과를 특수본으로 이첩했고, 관련 내용이 오늘 중 당으로 전달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라며 "당은 (전달될) 내용들을 면밀하게 들여다본 후에 구체적인 입장을 정할 예정"이라고 했다.

고 대변인은 "원칙은 투명하고 엄정하게 (조치)하겠다는 것"이라고 했지만, 부동산 불법 거래 의혹이 불거진 의원 명단을 공개하는 데 대해선 난색을 표했다. 그는 "명단 공개 등 어떤 조치를 취할지에 대해선 국회의원 가족과 관련된 것도 있기 때문에 내용을 봐야 말씀 드릴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권익위 발표에 따르면 문제가 된 12명 중 6명은 국회의원, 6명은 그 가족이다.

민주당은 이날 발표 직후 열기로 했던 최고위원회의를 8일로 연기하는 등 권익위 발표에 따른 조치를 놓고 고심이 깊어지는 모양새다. 민주당 지도부 관계자는 <오마이뉴스>와 한 통화에서 "권익위 발표가 됐다고 해도, 법적으로 유죄 결정이 난 게 아니다"라며 "섣불리 명단을 공개하기 보단 일단 진위 파악이 먼저"라고 했다.

하지만 민주당은 그간 권익위 조사 결과를 공개해 조치하겠다고 공언해온 바 있다. LH 사태로 악화된 여론이 좀처럼 가라앉지 않자 김태년 전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직무대행은 3월 30일 권익위에 당 소속 의원 부동산 전수조사를 맡기며 "권익위의 전수조사 결과를 있는 그대로 공개하고, 문제가 있는 의원에 대해선 단호하게 법적, 정치적 책임을 물을 것을 약속드린다"고 공약했다.

송영길 대표도 지난 2일 기자회견에서 "권익위에서 조사결과가 나오면 본인들의 소명을 들어보고 미흡할 경우 수사기관에 이첩할 것"이라며 "수사기관과 사법기관의 무혐의 결정이 나올 때까지 탈당조치 등 엄격한 집행을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관련 기사]
송영길 "부동산 전수조사 걸린 의원, 즉각 출당 조치할 것" http://omn.kr/1tmtz
김태년 "권익위에 민주당 의원 '부동산 전수조사' 의뢰하겠다" http://omn.kr/1sn49

태그:#송영길, #민주당, #부동산, #권익위, #전수조사
댓글19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