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한복근무복 화보
 한복근무복 화보
ⓒ 문체부 제공

관련사진보기

 
'한복 근무복' 전시회가 5월 27일부터 6월 11일까지 문화역서울284 아르티오(RTO)에서 열린다.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한복진흥센터는 일상에서 한복을 입는 문화를 확산하고, 한복업계의 판로를 개척하기 위해 작년부터 한복근무복 개발을 시작했다.

중‧고등학생이 입는 한복교복으로 한복의 새로운 가치를 발견하고, 문체부 직원들이 한 달에 한 번 한복을 입고 근무하는 '한복 입기 좋은 날'로 우리 옷의 가치를 확산한 것처럼, 한복근무복을 통해 한복 생활화를 확대해 나간다는 게 문체부의 구상이다.

문체부는 특히 "한복근무복 시범 보급 대상은 일반 국민 또는 관광객과 만날 기회가 많은 문화예술기관으로 정했다"면서 "이후 여행업, 숙박업 등 근무복을 통해 한국적 이미지를 알릴 수 있는 기관‧단체 등과 협업해 순차적으로 보급 대상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문체부에 따르면 작년에 개발한 근무복은 문화예술기관 직원 등이 한복의 문화적 품격을 보여주면서도 편하게 일할 수 있도록 디자인했다. 종류도 64종으로 계절과 형태에 따라 다양하다.

디자인 개발에는 ▲신장경 총괄 디자이너, ▲황선태 디자이너, ▲유현화 디자이너, ▲이혜미 디자이너 등 중진 디자이너 4명과 ▲'2020 한복디자인프로젝트' 공모전에서 대상을 받은 김청음 디자이너가 참여했다.

문체부는 "한복근무복 도입을 원하는 기관과 협업해 보급할 방침"이라며 "문체부가 기관별로 설명회를 개최하고 직원 의견을 수렴하여 시제품 디자인 개선을 지원하면 도입기관이 한복근무복을 직접 구입해 착용하면 된다"고 밝혔다.

문체부와 진흥원은 5월 27일부터 6월 11일까지 문화역서울284 아르티오(RTO)에서 한복근무복 지원 사항과 절차 등을 안내하는 상담창구도 운영한다.

상담창구는 사회적 거리두기와 방역 지침을 고려해 사전예약제로 운영한다. 한복근무복 전시만을 관람할 경우에는 사전에 예약하지 않아도 된다. 문화역서울284는 매주 월요일 정기휴관이며, 토요일과 일요일에는 상담창구를 운영하지 않는다.

한복근무복을 개발한 디자이너가 개발 취지와 디자인 특징을 자세하게 알려주는 설명회는 6월 4일 오후 2시에 열린다. 개별상담과 설명회는 전자우편(hanbok_uniform@naver.com) 또는 전화(070-4007-5010)로 예약하면 참여할 수 있다.
 

태그:#한복근무복, #문체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환경과 사람에 관심이 많은 오마이뉴스 기자입니다. 10만인클럽에 가입해서 응원해주세요^^ http://omn.kr/acj7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