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부동산 투기 의혹과 관련해 10일 부산에서도 규탄행동이 펼쳐졌다. 엄정 처벌과 대저신도시 전수조사를 촉구하는 진보당 청년, 노동자 당원들이 이날 부산시 LH부산울산지역본부 입구에 분노을 담아 항의 스티커를 붙였다.
▲ "도둑놈 소굴 LH투기공사 처벌하라"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부동산 투기 의혹과 관련해 10일 부산에서도 규탄행동이 펼쳐졌다. 엄정 처벌과 대저신도시 전수조사를 촉구하는 진보당 청년, 노동자 당원들이 이날 부산시 LH부산울산지역본부 입구에 분노을 담아 항의 스티커를 붙였다.
ⓒ 김보성

관련사진보기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지난해 직원이 투기를 한다는 제보를 받았지만, 감사대상이 아니라며 묵살한 것으로 드러났다.

LH가 김상훈 국민의힘 의원에게 제출한 '최근 5년간 LH부조리신고 접수현황'에 따르면, 2020년 7월 22일 '개발토지에 대한 정보를 이용한 부적절한 행위'라는 제목으로 직원 투기 의혹에 대한 제보가 접수됐다.

이 제보는 지난 2016년부터 2020년 7월까지 접수된 부조리 신고 가운데 유일하게 투기와 관련된 내용이었다. 제보에 따르면 "A씨(퇴직)는 공사 재직시 개발되는 토지에 대한 정보를 미리 파악하여 부인 혹은 지인 부인의 이름으로 토지를 구입했다"고 적혀있다.

제보자는 "A씨의 투기가 서울과 인천, 충남 등 전방위적으로 이뤄졌다"며 투기를 한 A씨와 주변인들의 성명과 거주지 주소까지 명기했다. 제보자는 직접 등기부등본을 확인하고, 관련자 이름이 번갈아가며 등장한다는 구체적인 내용까지 LH에 알렸다.

하지만 LH는 "퇴직 직원"이라는 이유로 제보를 묵살했다. LH는 지난 8월 제보자에게 회신을 보내 "제보하신 퇴직 직원과 관련된 사항은 규정에 따른 감사대상에 해당되지 않아 사실관계 확인 등 조사를 진행하기 어려운 사안"이라고 종결했다.

김상훈 의원은 "LH가 적극적인 자체조사에 나섰으면, 지금과 같은 국민적 공분과 행정적 낭비는 줄일 수 있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LH는 2018년 과천신도시 개발정보 유출 때부터 상기 제보에 이르기까지, 자체 교정의 많은 기회가 있었음에도 모두 놓쳤다"고 비판했다.

태그:#LH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