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서훈 국가안보실장. 사진은 서 실장이 지난해 12월 16일 청와대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국가사이버안보정책조정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모습.
 서훈 국가안보실장. 사진은 서 실장이 지난해 12월 16일 청와대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국가사이버안보정책조정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모습.
ⓒ 청와대 제공

관련사진보기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는 11일 "다음 주로 예정된 미국 국무·국방장관 방한 계기로 한미 외교장관회담, 한미 국방장관회담, 한미 외교·국방(2+2) 장관회의 개최 등 폭넓은 의견 교환을 통해 한미관계를 포함한 지역·글로벌 협력에 대한 양국 간 소통과 공조를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NSC 상임위원들은 이날 오후 서훈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청와대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열린 정례회의에서 최근 한반도 정세 및 안보 상황을 점검하고 이 같이 밝히면서 "포괄적 대북 전략의 조속한 수립 등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위한 한미간 공조를 구체화해 나가기로 했다"고 의견을 모았다. 

NSC 상임위는 최근 타결된 제11차 한미 방위비분담특별협정(SMA)과 관련해 "미 바이든 행정부 출범 이후 주요 동맹 현안을 조기에 원만히 해소함으로써 굳건한 한미동맹을 재확인하고, 협상팀의 노력으로 초기의 대폭 증액 요구에 적절히 대응했다"라고 평가했다. 

이어 "한국인 근로자의 무급휴직 재발 가능성 차단 등 제도 개선에 합의한 점 등을 평가하고, 동 협정의 조속한 발효를 통해 한미동맹 관계를 더욱 공고하게 발전시켜 나가기로 했다"고 전했다. 

토니 블링컨 미 국무부 장관과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부 장관은 취임 후 첫 해외순방지로 아시아를 택했으며, 오는 15일~17일 일본을 방문한 뒤 17일~18일 한국을 방문한다. 이 기간 동안 한미 외교장관 회담과 한미 국방장관 회담, 한미 외교·국방(2+2) 장관 회의 등이 열릴 예정이다. 

또한 NSC 상임위원들은 미얀마 쿠데타와 관련해 "군·경의 폭력적 진압을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이어 "교민 안전과 진출 기업 보호에 각별히 유의하면서 미얀마 헌정질서가 민주적이고 평화적으로 조속히 회복될 수 있도록 국제사회와 함께 우리가 할 수 있는 실질적 조치를 단계적으로 취해 나가기로 했다"고 결의했다.

한편, NSC 상임위는 코로나19 상황을 조속히 극복할 수 있도록 필요한 조치를 지속적으로 강구해 나가기로 했다.

태그:#NSC 상임위원회, #서훈, #국가안보실장, #한미 공조, #미얀마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용산 대통령실 마감하고, 서울을 떠나 세종에 둥지를 틀었습니다. 진실 너머 저편으로...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