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광명·시흥 신도시가 들어설 부지를 LH 직원들이 조직적으로 사들였다는 의혹이 제기된 가운데 4일 LH 직원 매수 의심 토지인 시흥시 과림동 현장에 묘목이 식재돼 있다.
 광명·시흥 신도시가 들어설 부지를 LH 직원들이 조직적으로 사들였다는 의혹이 제기된 가운데 4일 LH 직원 매수 의심 토지인 시흥시 과림동 현장에 묘목이 식재돼 있다.
ⓒ 국회사진취재단

관련사진보기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100억 원대 땅 사전 투기 의혹을 두고 파장이 커지는 가운데, 신도시 예정 지구에 포함된 시흥시에 이어 광명시와 안산시가 공직자 전수조사에 들어갔다. 

임병택 시흥시장은 지난 3일 "공직사회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적극적 조치로, 광명·시흥지구내 공직자 토지 취득 여부를 전수조사하겠다"라고 밝혔다. 공무원들이 LH 직원들처럼 신도시 지역에 투기성 목적으로 땅을 샀는지 들여다보겠다는 것이다.

다음날인 4일에는 박승원 광명시장과 윤화섭 안산시장이 직원들에 대한 전수조사 계획을 발표했다. 세 자치 단체 모두 "위법 사항이 발견될 경우 강력하게 조치하겠다"라고 강조했다. 

특히 시흥시에서는 이와 관련한 논란이 더 뜨겁게 번지고 있다. 시의원의 '알박기 의혹'이 불거졌기 때문이다(관련기사 : 시흥시의원 신도시 '알박기 의혹'에 지역사회 등 '발칵'). 시흥시의회 도시환경위원장 이아무개 시의원(더불어민주당)의 20대 딸이 지난 2018년 9월 임야로 돼 있던 땅을 1억 원에 매입했고, 6개월 뒤 30여㎡ 2층 건물을 지은 사실이 알려지면서 '알박기 의혹'이 불거진 것. 이 의원이 개발될 것을 미리 알고 딸 명의로 땅을 사서 보상금을 더 받으려 한 게 아니냐는 의혹이다.

시민모임인 시흥시의회행정시민참여단은 지난 4일 이 의원 사퇴를 촉구하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했다.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는 같은 날 당 정책조정위원회에서 "윤리감찰단 조사 등 당 차원에서 진상규명을 철저히 하고 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당 시흥시의원들은 5일 오전 11시 의원총회를 열어 시흥시의회 윤리특별위원회를 구성해서 이 의원의 징계 수위를 결정하기로 했다. 이에 앞서 이 의원은 4일 오후 도시환경위원장직 사퇴했고, 경기도당에 탈당계를 제출했다. 하지만 이 의원은 여러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투기와 전혀 무관하다. 노후대책으로 살기 위해 지은 건물"이라며 '알박기 의혹'과는 선을 그었다.
 
시흥 시의원 20대 딸 명의 신도시 예정지역 2층 건물
 시흥 시의원 20대 딸 명의 신도시 예정지역 2층 건물
ⓒ 시흥시민 제공

관련사진보기

 
문재인 대통령 '발본색원' 주문, 정부 합동조사단 출범
      
LH 직원들 땅 투기 의혹은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이하 민변)과 참여연대가 "LH 직원들이 3기 신도시 광명·시흥지구에서 사전에 100억 원대의 토지를 매입한 정황을 확인했다"라고 밝히면서 불거졌다.

민변 등은 "2018년 4월부터 2020년까지 6월까지 LH 임직원과 배우자 등 10여 명이 시흥시 과림동과 무지내동 일대 약 7천 평의 토지 지분을 나눠 매입했다. 토지 매입 대금 100억 원 가운데 금융기관 대출금은 58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된다"라는 구체적 내용까지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이 공공기관 직원·가족들의 토지거래를 전수조사할 것을 지시하며 '발본색원'과 제도 개선을 주문한 가운데, 지난 4일 LH 등 신도시 조성 업무에 관여한 직원들의 땅 투기 의혹에 대한 정부 합동조사단이 공식 출범했다. 합동조사단은 일단 국토부와 LH 전 직원에 대한 조사 결과를 다음주에 발표할 계획이다.

태그:#LH 직원 땅 투기, #시흥시의원, #신도시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