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정의용 외교부 장관 후보자가 2일 오후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 인근 사무실 로비에서 '북한 원전 추진 의혹'과 관련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정의용 외교부 장관 후보자가 2일 오후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 인근 사무실 로비에서 "북한 원전 추진 의혹"과 관련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정의용 외교부장관 내정자가 대북 원전 지원설에 대해 "어불성설"이라며 단호하게 부인했다.

감사방해 혐의로 기소된 산업통상자원부 공무원의 공소장 내용 보도로 불거진 북한 원전 지원설에 대해 정부와 청와대가 누차 해명했음에도 논란이 사그러들지 않자, 2018년 4월 27일 제1차 판문점 정상회담 당시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으로 회담을 진두지휘했던 정 내정자가 스스로 '소방수'로 나선 것이다.

정의용 내정자는 2일 오후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있는 서울 종로구 대우빌딩 1층 로비에서 기자들과의 만남을 자청해 "한마디로 말씀드리면 우리 정부가 원전을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했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며 매우 비상식적인 논리의 비약"이라고 말했다.

이어 정 내정자는 "현 상황에서 그 어떤 나라도 원전을 제공할 수 없다"며 "따라서 우리나라도 북에 대한 원전 제공 문제를 내부적으로 검토도 안했고, 특히 청와대 NSC 차원에서 검토도 안했으며, 북과의 대화 과정에서도 전혀 거론하지 않았다"고 잘라 말했다.

정 내정자는 북에 원전을 제공하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5가지 조건'을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첫째는 한반도 비핵화 협상이 사실상 마무리 단계에 들어가야 한다. 그래야만 검토가 가능하다. 둘째, 유엔 포함 국제사회의 대북제재가 모두 해제되어야 한다. 셋째, 북한이 비핵국가로 NPT에 복귀해야 한다. 넷째, IAEA(국제원자력기구)와 세이프가드 협정을 별도로 체결해야 한다. 끝으로 북에 원전을 제공하는 나라와 별도 원자력협정을 체결해야 한다. 가령 우리가 제공하는 원전에 미국 부품이 있으면 미국과도 별도의 원자력협정을 체결해야 한다."

그는 따라서 "전혀 불가능한 상황에서 검토했다고 하는 것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미국은 유사한 내용의 동영상을 아이패드로 북에 보여줬다"

정의용 내정자는 판문점 회담 당시 북한에 전달한 USB드라이브에 대해서도 자세히 설명했다.

그는 "USB는 한반도 신경제구상에 대한 우리 정부의 대략적인 아이디어를 포함하고 있다"며 "동해와 서해 접경지역 벨트 중심 경협 구상을 주로 담았고, 몇가지 협력 방안을 제시했는데, 에너지 및 전력 분야에서는 신재생 에너지에서의 협력, 그리고 낙후된 북한의 수력 화력 발전 개선 재보수 사업, 몽골 포함 수퍼그리드망 확충 방안 등 아주 대략적인 방안이 포함됐다"고 밝혔다.

그러나 그는 "원전은 전혀 포함되지 않았다"고 재차 강조했다.

정 내정자는 또 판문점 회담 전후 스스로 세 차례 미국을 방문해서 당시 존 볼턴 국가안보보좌관에게 신경제구상 내용에 대해서 설명해줬고, 특히 회담 직후 다시 워싱턴을 방문해서 미국에 북에 제공한 동일한 내용의 USB를 제공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미국이 충분히 수긍, 긍정적 반응을 보였고, 이후 싱가포르 북미 정상회담에서 미국도 우리가 제공한 것과 유사한 내용의 동영상을 아이패드로 북측에 보여줬다더라"고 말했다.

그는 마지막으로 "그래서 최근 논란이 일고 있는 것은 저로서는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정 내정자는 '의혹을 가라앉히기 위한 USB 공개 필요성'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내 판단으로는 정상 간 논의의 보충자료로 제공한 자료를 공개한다는 것은 정상회담 관행이라든지 남북관계 전반 상황을 비춰봐서 적절하지 않다"고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USB를 공개하지 않고 원전 내용이 없었다고 증명할 수 있는 방법은 없겠냐'는 질문에는 "이 이상 더 설명을 해드릴 수가 없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 "USB 내용은 언젠가는 공개될 것"이라며 "공개될 때 공개되는 것이지 지금 공개하는 것은 제 개인 생각으로는 적절치 않다"고 말했다.

태그:#원전, #정의용, #USB
댓글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