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남진주혁신도시에 있는 국토안전관리원.
 경남진주혁신도시에 있는 국토안전관리원.
ⓒ 진주시청

관련사진보기

 
경남 진주시가 국토안전관리원 교육센터(옛 인재교육원)의 김천 이전에 반대하고 나섰다. 진주시는 교육센터의 김천 이전은 "혁신도시 조성 취지에 맞지 않는다"며 '김천-진주 갈등 해소'와 '상생협력 방안 마련'을 국토교통부에 건의했다고 27일 밝혔다.

국토안전관리원은 진주에 있던 한국시설안전공단과 김천에 있던 한국건설관리공사가 지난해 12월 통합된 공공기관이다. 통합 당시 관리원 본사는 경남진주혁신도시에 두기로 했다.

건설관리공사는 건물 공사 안전 관리 관련, 시설안전공단은 시설물의 안전 유지 관리와 점검 진단 관련이 주요 업무다. 쉽게 말해 건물 공사까지는 건설관리공사, 짓고 난 뒤 유지 관리는 시설안전공단이 맡았던 것이다.

통합된 국토안전관리원은 지을 때부터 짓고 난 뒤에도 건축물 생애 전체의 안전관리 관련 업무를 맡는 것이다.

통합되기 전 건설관리공사는 303명, 시설안전공단은 675명이 정원이었다. 국토안전관리원은 정원이 978명이고 이들 가운데는 547명이 본사에 근무하고 나머지는 5개 지사에 배치된다.

국토안전관리원 교육센터는 시설안전 관련 교육을 이수해야 하는 종사자들의 교육을 맡게 되고, 연간 4000여명이 참여하고 있다. 교육센터는 현재 진주에 있다.

교육센터의 김천 이전은 지난해 말 국토안전관리원이 전국에 5개 지사를 설치하고 교육센터를 김천으로 이전한다는 '지방이전계획 변경안'을 국토교통부에 제출하면서 문제가 발생했다.

"혁신도시 조성목적에 역행한다"

진주시는 교육센터의 김천 이전에 반대다. 조규일 시장은 지난해 11월 국토교통부 관련 부서를 방문해 교육센터 이전 반대 의견을 전달했다.

또 진주시는 관련 부처에 공문을 발송하고 균형발전위원회, 지역 출신 국회의원 등 정치권에 교육센터의 진주 존치를 호소하고 나섰다.

진주시는 "옛 인재교육원은 경남진주혁신도시 조성 당시 이전이 완료된 공공기관의 본사에 따른 조직인데도 불구하고 지금에 와서 위치를 쟁점화하는 것은 이전 공공기관의 항구적 지역 정착에 도움이 되지 않고 혁신도시 조성목적에도 역행한다"고 했다.

또 진주시는 "인재교육원으로 인해 인근에 신축한 숙박업소 및 상가의 경기침체로 진주혁신도시의 발전에도 악영향을 끼칠 것은 불을 보듯 뻔하다"고 했다.

정준석 진주시 부시장은 지난 19일 국토교통부를 방문해 교육센터의 김천 이전 반대 의견을 피력기도 했다.

진주시는 경남도와 경북도와 김천시, 국토교통부를 찾아가 상호협조가 가능한 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교육센터가 이전할 경우 교육생이 이용하는 숙박시설과 상권 활성화에 큰 영향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진주시 관계자는 "지역사회에 큰 파장을 일으켜 양 지역의 갈등과 소모적 분쟁의 씨앗이 될 것"이라며 "국토교통부는 두 지역을 이해시킬 수 있는 대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교육센터 이전 여부는 국토교통부 관련 부서에서 검토한 뒤 균형발전위원회에서 심의하고 나서 국토부 장관이 최종 승인해 결정된다.

태그:#국토안전관리원, #진주시, #김천시, #국토교통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