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진주시의회 임시회 본회의.
 진주시의회 임시회 본회의.
ⓒ 진주시의회

관련사진보기

 
진주시의회(의장 이상영)가 '인재개발원 이전 반대와 도청 환원 결의안'을 채택하기는 했지만 반대가 무려 8표가 나왔다.

진주시의회는 19일 오후 제226회 임시회 본회의를 열어 '경상남도 인재개발원 이전 논의 중단 및 경남도청 진주 환원 결의안'을 다뤘다.

인재개발원은 옛 진주의료원 건물을 개조해 들어선 경남도 서부청사에 있다. 옛 병원 건물을 개조해 인재개발원으로 사용해 적정하지 않다는 지적이 있고, 이전 이야기가 계속 나오고 있다.

경남도는 서부청사 기능 효율화 방안과 함께 인재개발원 이전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공론화 과정을 거쳐 논의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

또 최근 창원시가 '특례시' 지정을 앞두고 있어, 창원에 있는 경남도청을 진주로 환원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있다. 이에 대해 김경수 지사는 부정적인 견해를 나타내기도 했다.

이 결의안은 박금자 부의장(국민의힘)을 비롯한 10명이 낸 것이다.

결의안에는 "이전된 지 5년이 채 되지 않은 인재개발원을 다른 지역으로 재이전을 검토하는 것은 서부청사 및 인재개발원 진주 이전 시 표방한 경남 균형발전과 사회통합 취지를 퇴색시키는 매우 위험한 발상"이라며 "진주시민과 서부경남 도민의 신뢰를 저버리는 명분도 실리도 없는 처사"라고 되어 있다.

또 결의안에는 "인재개발원은 연간 다수의 교육생들이 생활하는 기관으로, 진주시뿐만 아니라 서부경남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며 "서부청사의 중심인 인재개발원의 타 지역 이전은 알맹이 없는 서부청사가 될 뿐이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창원특례시 지정'과 관련해, 결의안에는 "중·동부 경남발전구상에 맞서 서부경남 발전전략 마련을 해야 하고, 이에 진주에 경남도청의 환원을 적극 추진해야 한다"고 되어 있다.

이상영 의장은 "역사를 되돌리고, 경남의 균형발전을 저해하는 경남도 인재개발원 이전을 시의회가 가만히 두고 볼 수는 없었다"면서 "경남도에 우리 진주의 의견이 효과적으로 전달될 수 있게 다각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류재수 의원(진보당)은 "지난해 말 '인재개발원 이전 반대 결의안'만 올라왔다. 그런데 이번에는 '도청 환원' 내용까지 함께 담겨 있다"며 "결의안을 내려면 먼저 전체 의원들과 논의부터 해야 한다"고 했다.

류 의원은 "최근 진주에서는 코로나19가 확산됐다. 그런데 조규일 시장이 신년에 '도청 환원' 이야기를 했다"며 "'도청 환원'은 국면 전환용이다. 시장의 국면 전환용인 '도청 환원'에 맞출 필요는 없다"며 반대했다.

결의안에 대한 표결 결과 찬성 13명, 반대 8명으로 나왔다.

'특위 구성안', '의장·부의장 불신임안' 모두 부결

이날 진주시의회는 '진주시청 채용비리 의혹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 구성안', '이상영 의장·박금자 부의장 불신임안'을 상정했고 모두 부결시켰다.

'특위 구성안'에 대해 더불어민주당과 진보당 소속 의원 10명만 찬성하고, 국민의힘과 무소속 의원 11명은 반대했다. '특위 구성안'이 부결되기는 지난해 두 차례에 이어 이번이 세 번째다.

전직 진주시청 간부 공무원 재직시 두 자녀가 청원경찰과 공무직으로 채용돼 있었다. 이후 비리 의혹이 제기되었으며, 두 자녀는 자진 사직했다.

또 이날 '이상영 의장·박금자 부의장 불신임안'은 표결 당시 국민의힘과 무소속 의원 등 10명은 퇴장해 기권 처리됐다. 표결 결과 찬성 9명과 반대 1명, 기권 11명으로 나왔다.

태그:#진주시의회, #임시회, #진주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