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전국택배노동조합 대구경북지부는 18일 대구지방고용노동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는 27일 택배노동자 총파업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전국택배노동조합 대구경북지부는 18일 대구지방고용노동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는 27일 택배노동자 총파업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택배노동자들이 오는 27일 총파업을 예고한 가운데, 대구경북 택배노동자들도 "사회적 총파업은 살기 위한 마지막 선택"이라며 파업에 동참하기로 했다.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전국택배노동조합 대구경북지부는 18일 대구지방고용노동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국의 5500만 택배노동자들은 쓰러져가는 동료를 구하고 택배노동자가 살기 위한 총파업을 선언한다"고 밝혔다.

노조는 택배노동자들의 과로사를 막기 위해 사회적 합의기구가 만들어졌지만 장시간 노동의 주요 원인으로 꼽히고 있는 택배 분류 작업을 여전히 택배노동자의 책임으로 돌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택배사들의 과로사 대책은 발표됐지만 택배노동자들은 여전히 쓰러지고 있다"며 "작년 12월에만 4명, 올해 1월 현재 1명의 택배노동자가 과로로 쓰러져 죽거나 병상에서 의식을 찾지 못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지난해 12월 사회적 합의기구가 출범하면서 ▲ 택배 분류업무 명확화 ▲ 주5일제 도입 ▲ 작업조건 개선 택배기사 적정 수수료 보장을 위한 유통-택배업 상생방향 ▲ 택배산업 갑질 근절을 위한 공정한 산업구조 확립 ▲ 택배 가격·거래구조 개선을 의제로 삼고 대화했지만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들은 "쓰러지는 동료들을 바라보며 눈물을 삼키고 나의 하루가 무사하길 바라고만 있을 수는 없다"며 "지난 한 해에만 16명의 노동자들이 과로로 사망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더욱이 "쓰러진 노동자들의 택배현장에는 단 한 명의 분류작업 인력도 투입되지 않았다"며 "살인적인 장시간 노동에 시달리다 결국 쓰러진 것"이라고 주장했다.

노조는 '생활물류법이 통과됐지만 분류작업의 책임소재는 아직도 가려지지 않았다"면서 "이를 보완하기 위한 사회적 합의기구는 택배사들의 합의파기로 좌초위기에 몰렸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들도 처우개선을 요구하고 정부와 택배사까지 나서 대책을 발표했지만 바뀐 것은 없다"며 "근본적 해결대책과 대책이행을 강제할 방안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노조는 "분류작업 인력에 대한 관리책임과 비용을 원청택배사가 100% 책임지고 설명절 전에 제대로 투입해야 한다"며 "야간배송 금지와 지연배송을 허용해 노동시간을 실질적으로 단축시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노조는 택배사들이 약속한 분류인력 투입과 투입비용 전액 부담을 요구하고 왜곡된 택배노동자들의 처우개선이 정상화되지 않을 경우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거쳐 총파업에 들어가겠다고 말했다.

파업에는 CJ대한통운, 우체국, 한진, 롯데, 로젠 등 5개 회사 택배노동자 5500여 명이 참여할 계획이다.

태그:#태갭노동자, #총파업, #대구경북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