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란을 방문중인 최종건 외교부 제1차관(왼쪽)이 자리프 이란 외무장관과 기념촬영하고 있다.
 이란을 방문중인 최종건 외교부 제1차관(왼쪽)이 자리프 이란 외무장관과 기념촬영하고 있다.
ⓒ 외교부제공

관련사진보기

 
이란 혁명수비대에 의해 나포된 한국 국적 유조선 '한국케미'호와 선원들의 조기석방을 위해 우리측 대표단이 이란을 방문했으나 큰 성과가 없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 4일 사건 발생 이후 외교부는 아중동국장을 비롯한 실무대표단에 이어 최종건 외교부 제1차관이 현지에 급파돼 이란의 고위 인사들을 잇따라 접촉했으나 양쪽의 입장차만 확인하고 뚜렷한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이에 따라 유조선 선박과 선원들의 억류가 장기화될 것이라는 관측이 현실로 나타나고 있다.

최종건 외교부 제1차관은 지난 10일부터 12일까지 2박3일간 이란을 방문하여 세이에드 압바스 아락치 외교차관과 회담을 가진데 이어 자리프 외교장관, 헤마티 중앙은행 총재, 하라지 최고지도자실 외교고문, 졸누리 의회 국가안보외교정책위원장, 헤크마트니어 법무차관, 마란디 테헤란대 교수 등과 잇달아 만났다.

최 차관의 이란 방문은 당초 유조선 사건 이전부터 추진된 것이었으나, 이번 사건으로 인해 억류 선원과 선박의 석방 문제에 관심이 집중됐다.

외교부는 최 차관의 이란 방문이 끝난 후인 13일 보도자료를 내고, 최 차관이 이란 인사들과의 면담에서 이란측이 우리 선원과 선박을 억류하고 있는 데 대해 엄중히 항의하고, 조속한 억류 해제를 요구했다고 밝혔다.

최 차관은 "이란측의 금번 억류 조치가 우리 국민의 신변 안전에 직결되는 심각한 사안"이라고 지적하고, "선원들이 안전한 상태에서 영사접견을 포함, 충분한 영사 조력을 받을 권리를 지속적으로 보장할 것"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이란측 인사들은 한국 선박 억류 건은 해양 오염과 관련된 기술적인 사안이라는 입장을 견지하면서 공정하고 신속한 사법 절차의 진행과 동 절차가 진행되는 동안 선원들에 대한 인도적 대우 지속 제공 및 영사 접견권 보장 등을 약속했다고 외교부는 밝혔다.

최 차관은 이어 "억류 이후 일주일 이상이 지난 현 시점에서도 이란측이 일말의 증거를 제시하지 않는 것에 대해 용납할 수 없다"며, 납득할 만한 구체적 증거 제시 촉구와 함께 신속한 절차를 통한 우리 국민과 선박에 대한 억류 해제를 요구했다.

이란 측은 유조선의 억류 직후부터 이번 사건이 유조선의 기름유출과 환경오염 등으로 인한 '기술적인 문제'라며 자국의 사법절차를 통해 다뤄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한국 측은 이에 대해 환경오염이 문제라면 그 증거를 제시하라고 이란측을 압박하고 있으나 이란 측은 아직까지 증거를 제시하지 않고 있다.
  
이란을 방문중인 최종건 외교부 제1차관이 마흐무드 헤크마트니어 이란 법무차관과 면담하고 있다.
 이란을 방문중인 최종건 외교부 제1차관이 마흐무드 헤크마트니어 이란 법무차관과 면담하고 있다.
ⓒ 외교부제공

관련사진보기

 
한국에 묶인 이란 동결자금, '창의적 해법' 제시했나

외교부는 또 최 차관이 한국에 동결된 이란의 원유수출 대금 70억 달러에 대해서도 이란측에 설명하고, 인도적 교역 확대 등 향후 활용 계획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고 밝혔다. 이번 대표단에는 한국의 기재부 관계자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최 차관은 우리 정부의 주도하에 그간 8차례의 한-이란 인도적 교역 워킹그룹 회의 개최 등을 통해 이란이 필요로 하는 의약품, 의료기기 등을 수출해왔음을 강조하고, 향후 국내 이란 자금 활용을 확대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강구하여 이란측과 계속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그는 이어 한국이 자금을 부당하게 동결하고 있다고 불만을 토로하는 이란측에 대해 한국과 미국 금융시스템이 상호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어 미국과의 협의가 불가피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또, 이란측이 이러한 현실을 직시하면서 자금의 원활한 활용 방안 모색을 위해 적극 협조할 것을 요구했다.

최 차관은 미국측의 금융제재로 인해 한국의 은행에 동결돼있는 이란의 자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창의적인 해법'을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었으나 외교부는 이번 방문에서 이란측에 어떤 제안을 했는지는 밝히지 않았다.

외교부는 최 차관이 지난 11일 억류 중인 한국케미호의 선장과 통화하고 위로한뒤 "조속한 시일 내에 억류에서 해제될 수 있도록 최대한의 노력을 경주하겠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최 차관은 12일 카타르로 이동해 나머지 일정을 소화한뒤 오는 14일 귀국한다.

태그:#최종건, #자리프, #이란, #한국케미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