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정세균 국무총리가 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함께 참석하고 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함께 참석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윤석열 검찰총장과의 동반사퇴 가능성이 제기된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1일 문재인 대통령을 청와대에서 만난 것으로 확인됐다.

법무부는 이날 오후 기자들에게 보낸 문자메시지에서 "금일 법무부 장관은 국무회의 직후 청와대에 들어가 현 상황에 대해 대통령에게 보고드렸다"라고 전했다.

이에 앞서 이날 오전 10시부터 열린 국무회의가 끝난 직후인 오전 11시 15분께, 추 장관의 차량이 청와대로 들어가는 모습이 <연합뉴스>에 포착되기도 했다.

추 장관이 문 대통령에게 보고했다는 '현 상황'은, 추 장관의 윤석열 검찰총장 직무집행 정지 명령과 관련한 일련의 절차들을 가리키는 것으로 추정된다.

전날(11월 30일) 윤  총장이 제기한 직무집행 정지 처분 취소 소송에 대한 법원의 심문이 열렸고, 이날 오전 10시부터는 법무부 감찰위원회가 열려 추 장관의 윤 총장에 대한 징계청구, 직무집행 정지, 수사의뢰가 적절한지를 논의했으나 부적절하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관련 기사: 윤석열 측 '절차 부당' 받아들인 감찰위 "법무부 처분 부적정"). 법무부는 오는 2일 징계위원회를 열고 윤 총장 징계 혐의들을 심의할 예정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오전 청와대에서 영상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오전 청와대에서 영상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이러한 상황과 함께 계속되는 추 장관과 윤 장관의 대립·갈등을 풀기 위한 방안이 논의됐을 가능성이 있다. 이에 따라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추 장관과 윤 총장의 동반사퇴 문제가 논의됐는지 주목된다.

관계자들 발언을 종합하면 전날 오후 정세균 국무총리는 문 대통령과의 주례회동에서 '윤 총장이 자진사퇴할 수밖에 없고, 윤 총장이 자진사퇴하면 추 장관도 물러나는 게 맞지 않나'라는 취지로 '동반사퇴 문제'를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법무부는 1일 오후 "오전 국무회의 전 (정세균) 총리에게도 상황을 보고드렸으며, 대통령 보고 때와 총리면담 시 일부기사에 보도된 것처럼 사퇴 관련 논의는 전혀 없었다"라고 부인했다.

문 대통령은 다음날 열리는 법무부 징계위원회의 최종 결과를 보고 인사권 행사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태그:#문재인, #추미애, #윤석열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1970년 전남 강진 출생. 조대부고-고려대 국문과. 월간 <사회평론 길>과 <말>거쳐 현재 <오마이뉴스> 기자. 한국인터넷기자상과 한국기자협회 이달의 기자상(2회) 수상. 저서 : <검사와 스폰서><시민을 고소하는 나라><한 조각의 진실><표창원, 보수의 품격><대한민국 진보 어디로 가는가><국세청은 정의로운가><나의 MB 재산 답사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