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26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26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국민의힘이 추미애 법무부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해 국정조사를 하자고 재차 요구했다. 더불어민주당 측에서 윤석열 검찰총장 국정조사 필요성이 제기되니, 추미애 장관도 포함해 진행하자고 맞불을 놓는 식이다. 문재인 대통령을 향한 공세도 연일 이어갔다.

"직무정지 사유 너무나 궁색... 포괄적 국정조사 해야"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2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법무부장관은 법치와 민주주의를 수호해야 하는 위치에 있는 사람인데, 정치 편향적인 법무부장관이 사실상 검찰조직을 무력화하면서 법치 질서 문란의 중심에 서 있다는 국민의 분노가 높아지고 있는 형국"이라고 진단했다.

김종인 비대위원장은 "더욱이 초유의 검찰총장 직무정지 사유가 너무나 궁색하다는 지적이 많다"라며 "실제로 기초적인 사실 관계조차 제대로 확인하지 않은 흔적이 드러난다"라고 주장했다. 결국 "검찰총장의 직무정지 사유와 함께 법무부장관의 수사지휘권 남용, 과잉 인사권 행사에도 문제가 없는지 포괄적인 국정조사 진행돼야 한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이날 회의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도 "자연스럽게 국정조사는 이번 사건과 관련한 두 사람을 한꺼번에 할 수밖에 없다"라고 거듭 밝혔다. "여당에서 숫자적으로 편파적인 조사를 하면 국정조사가 제대로 안될 것"이라는 우려였다.

주호영 원내대표 또한 이날 회의에서 "이낙연 대표가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해 국정조사를 할 수 있다는 뜻을 밝혔다"라고 언급하며 "우리는 환영하고 적극 협조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윤석열 총장 국정조사 받겠다"라는 것. 다만 "추미애 장관에 대한 국정조사도 피해갈 수 없다"라며 "함께 요구한다"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 윤석열 총장 불러서 이야기하라"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26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26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한편, 국민의힘은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서도 연일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윤석열 검찰총장의 임면권자인 대통령이 직접 나서라는 요구다. 이날 회의실 뒤에는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013년 9월 13일 자신의 소셜미디어에 "결국... 끝내... 독하게 매듭을 짓는군요. 무섭습니다"라고 올린 글이 걸려 있었다. 당시 채동욱 검찰총장이 박근혜 정부로부터 '찍어내기' 당했다는 점을 은연 중 드러내며 비교하는 식이다.

또, 회의 공개 발언을 시작하기 전에는 문재인 대통령이 윤석열 검찰총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하는 영상을 틀기도 했다. 화면 속 문 대통령은 "살아있는 권력에 대해서도 똑같은 자세가 돼야 한다"라며 "청와대든 정부든 집권여당이든 만에 하나 있다면 그 점에 대해서는 엄정한 자세로 임해주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윤석열 총장을 신뢰하며 임명한 문 대통령이 지금은 침묵을 지키고 있다고 꼬집은 셈.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모두발언에서 "윤석열 총장 임명 때 문재인 대통령이 하신 말씀을 듣고 박수 칠 뻔했다"라며 "너무나 옳은 말씀하셔서 (윤석열 총장이) 제대로 (수사)했는데 지금은 왜 그러는지 모르겠다"라고 비꼬았다. 주 원내대표는 "윤석열 총장은 권력에 휘둘리지 않고 권력의 눈치도 보지 않는 자세를 끝까지 지키려고 하는 것으로 보인다"라며 "좀 대통령께서 응원해주시라"라고도 덧붙였다.

그는 "대통령의 복심이라는 윤건영 민주당 의원은 '선을 넘지 말라'고 했다"라며 "집권여당이든 정부든 청와대든 권력형 비리를 엄정하게 수사하는데 왜 복심인 윤건영 의원이 선을 넘지 말라고 하느냐"라고도 꼬집었다. 되레 문 대통령에게 "윤건영 의원을 엄하게 나무라 주시라"라고도 부탁했다. "우리 국민들이 결국 독하게 매듭지어 대통령을 무섭게 생각하는 그런 일이 생기지 않도록 잘 수습해주길 바란다"라고도 덧붙였다.

김종인 위원장 역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관련 질문이 나오자 "대통령이 인사권자인데 대통령이 검찰총장을 불러서 이야기하면 자연스럽게 해결될 수 있는 것"이라며 "법적 근거를 따질 필요가 없는 것 아니냐"라고 되물었다. 그는 "장관을 임명하고 해임할 때 뭐 법적근거를 따지느냐?"라며 "임면권자가 새 사람 임명하면 그것으로 끝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석열 총장이 정말 문제라면, 문 대통령이 직접 해임하라는 이야기였다.

검찰청법상 탄핵소추가 필요한 상황에 대한 지적이 나오자 "법은 법이고, 인사라는 것이 꼭 법 규정에 따라서만 하는 것이 아니다"라고 응수했다. 그는 "지금 대통령이 검찰청법 때문에 검찰총장 관련해서 아무 말 안하고 가만히 있는 것인가?"라며 "그건 아닐 것"이라고 자문자답했다.

태그:#김종인, #주호영, #윤석열, #추미애, #국정조사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