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전교조 경남지부, 89년해직교사원상회복경남추진위원회는 10월 29일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89년 전교조 해직교사 원상회복 특병법 제정"을 촉구했다.
 전교조 경남지부, 89년해직교사원상회복경남추진위원회는 10월 29일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89년 전교조 해직교사 원상회복 특병법 제정"을 촉구했다.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31년을 기다렸다. 1989년 전교조 해직교사들의 명예를 당장 회복시켜라."

전국교직원노동조합 경남본부와 '89년 해직교사 원상회복 경남추진위원회'는 29일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이 촉구했다.

'전교조 결성'과 '시국사건 관련 임용제외', '사학 민주화'등과 관련해 해직된 교사(교수)들이 많다. 특히 1989년 5월 전교조가 결성되었고, 당시 정부는 '신규교사 일용강화 지침'을 통해 1989년 9월 졸업생부터 시국사건 관련 예비교사들을 임용에서 배제시켰다.

전교조는 '민주화운동 관련 교원 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을 제정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대상이 되는 해직교원은 전교조 결성 관련 1500명, 사학민주화 관련 50명, 시국사건 관련 50명을 포함해 1600여명이고, 임용제외 교원 150여명이다.

전교조 경남지부는 "해직교사들의 명예회복을 위해 특별법 제정을 위한 투쟁"을 선포했다.

이날 투쟁선포에는 전희영 전교조 경남지부장과 안석태 민주노총 경남본부 수석부본부장, 이원영 89해직교사원상회복경남추진위원장, 송철식․이태영․장병공․이인식․손국석․박용규 89년 전교조 결성 해직교사, 오홍재 전국민주화운동 경남동지회 운영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이들은 회견문을 통해 "31년 전 군부정권은 헌법에 보장된 결사의 자유와 교사들의 노동3권을 빼앗고, 정권안보를 위해 교사들을 대량 해직했다"며 "정부는 전교조를 탄압한 총체적 국가폭력 실체를 인정해야 한다"고 했다.

이어 "2002년 민주화운동 관련자로 인정받은 모든 전․현직 교사들에 대해 구체적으로 명예회복 조치를 당장 취할 것을 엄중히 요청한다"며 "당시 삼십대의 젊은 교사가 칠십대 백발의 노인이 되었고, 앞장섰던 사십대 교사들은 이미 팔순을 넘겼다. 140여명은 이미 생활고와 병고로 세상을 떠났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정부는 1989년 전교조 탄압과 교사 대량해직이 국가폭력이었음을 당장 인정하고 사과하라", "국회는 조속한 시일 내에 민주화운동관련교원의명예회복에관한특별법을 제정하라"고 촉구했다.

태그:#전교조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