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순늠 경기도 여성가족국장이 28일 오전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디지털성범죄 근절대책 중간 결과 브리핑을 하고 있다.
 이순늠 경기도 여성가족국장이 28일 오전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디지털성범죄 근절대책 중간 결과 브리핑을 하고 있다.
ⓒ 경기도

관련사진보기

 
디지털성범죄의 양상이 매우 다양해지고 일상 깊숙한 곳까지 침투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28일 경기도(도지사 이재명)에 따르면, 평범해 보이는 모 온라인 커뮤니티의 특정 게시판 유저들이 디지털성범죄가 난무하는 오픈채팅방을 운영했다. 채팅방에서는 수간·수인물과 같이 비인격적인 콘텐츠와 아동 또는 교복 차림 미성년자를 대상으로 하는 콘텐츠까지 대량의 음란물 및 불법 성 착취물이 공공연하게 유포되고 있었다. 짧은 기간 동안 오고 간 콘텐츠의 개수가 파악된 것만 740여 건에 달한다.

잘 알려진 인물들의 사진을 의도적으로 합성해 공유하는 등 피해자의 존엄을 훼손하는 성적 대상화와 희롱 행위도 마구잡이로 자행되고 있었다. 특히 이재명 경기도지사를 비롯해 성별과 여야 불문 전·현직 정치인과 유명인사, 그들의 가족까지 피해를 당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따라 경기도는 디지털성범죄 피해자를 위한 피해 상담, 디지털 기록 삭제 지원, 유포 모니터링 등을 전담하는 조직을 구성하는 등 본격적인 디지털성범죄 피해지원 사업에 착수했다.

범죄 증거 수집 즉시 수사 의뢰... 모니터링, 채증, 삭제지원 등 착수키로

이순늠 경기도 여성가족국장은 이날 경기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기도는 지난 6월 '디지털성범죄 대응 추진단' 발족을 시작으로 약 4개월간 신속하게 디지털성범죄 대응 방안을 마련했다"면서 경기도 디지털성범죄 대응사업 추진 경과에 대해 설명했다.

이순늠 국장에 따르면, 경기도는 지난 26일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 내에 디지털성범죄 피해 지원과 관련한 전담 조직을 구성하고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

전담조직은 초기상담 및 삭제 지원, 유포 모니터링 등을 실시하는 한편 수사·법률·전문상담·긴급생활지원 등 관련 기관 및 자원과 피해자를 연계하는 역할도 수행한다. 이 전담조직은 내년 초 '경기도 디지털성범죄 피해자 원스톱지원센터'로 확대될 예정이다. 이 국장은 "인력을 확대하고 보다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춰 효과적으로 피해자를 지원하고 추가피해를 예방할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지난 27일에는 디지털성범죄 근절 활동에 높은 의지를 가진 12명의 도민을 선발해 경기도 디지털성범죄 대응감시단을 발족했다. 이들은 소정의 역량 강화 교육을 이수한 후 포털·SNS상에서의 디지털성범죄 모니터링 활동을 벌이게 된다.
 
 경기도, 디지털성범죄 피해지원 사업 본격 착수
 경기도, 디지털성범죄 피해지원 사업 본격 착수
ⓒ 경기도

관련사진보기

 
경기도는 또 디지털성범죄 근절 방안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제보 등 다양한 경로로 수집한 각종 증거의 위법 소지가 크다고 판단, 지체 없이 수사 기관에 수사를 의뢰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심각성과 상습성, 확산 가능성 등 사안의 특성에 따라 유포 모니터링 및 삭제 지원, 채증 등에도 착수하기로 했다.

이 밖에도 경기도는 지난 9월부터 각종 영상미디어를 통해 디지털성범죄 피해자에 대한 지원책을 홍보하는 한편 디지털성범죄 근절 사이버 교육 콘텐츠를 제작해 11월부터 경기도 공직자와 공공기관 임직원을 대상으로 디지털성범죄 예방 및 근절 교육도 시행할 계획이다.

이 국장은 "경기도는 성 착취물의 확산을 차단하고 피해를 최소화하며 분별없이 자행되는 범죄행위를 위축시키는 데에 주어진 자원을 모두 동원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디지털성범죄의 피해를 당하거나 해당 범죄행위를 목격하게 될 경우 반드시 신고하고, 주변에 피해가 발생할 경우 문제를 함께 해결해 나갈 공적 체계가 열려 있음을 피해자가 인지할 수 있도록 도와 달라"고 당부했다.

디지털성범죄 피해 신고는 카카오채널(031cut) 및 이메일(031cut@gfwri.kr)로 연중 상시 가능하며, 전화상담(031-220-3970) 및 방문상담 접수는 평일 9시부터 18시까지 가능하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사실을 넘어 진실을 보겠습니다. / 저서 <이재명과 기본소득>(오마이북,2021) * 2010 오마이뉴스 미국(뉴욕) 특파원 * 2015 오마이뉴스 뉴스게릴라본부장(편집국장) * 2018 ~ 오마이뉴스 선임기자(지방자치팀)


연도별 콘텐츠 보기